현장중계/ ‘제4차 해양비전포럼’

 
 
해양플랜트, 해양기상, 마리나 등 해양서비스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정부의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장이 마련됐다. 10월 31일 대한상공회의소서 열린 ‘제4차 해양비전포럼’에서는 해양서비스 산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하여 다양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해양비전포럼은 해양정책 분야를 다루는 포럼으로 중앙정부, 지방정부, 학계, 연구소, 민간기업, 민간단체 등이 참여해 지난해 5월 만들어졌으며 현재까지 3회에 걸쳐 포럼을 개최해왔다. 동 포럼은 참석자들의 진지한 자세와 더불어 익히 알려진 내용보다는 되도록 새로운 주제를 발굴해 신선함을 더하고 있다.

포럼의 공동회장을 맡고 있는 위동항운 최장현 사장은 “해양에서 신성장 동력을 찾자는 이야기는 불과 4~5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현재 우리 생활 깊숙이 침투해 산업화가 진전되었다”면서 “앞으로 기대보다 빠른 속도로 바다에서 신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의 주제발표를 모두 경청한 최 사장은 “특히 해양 분야는 선진국들과 출발점이 비슷하고 분야가 매우 다양해 특별한 경합이 많지 않다”면서 “해양서비스 분야의 활성화를 통해 국내 시장 확대는 물론, 글로벌 시장의 국부 창출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포럼에서는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활성화 방안(KMI 안요한 전문연구원)’, ‘해양기상서비스 제고방안(기상청 유승협 사무관)’, ‘마리나 서비스산업 현황 및 활성화 방안(KMI 홍장원 부연구위원)’ 등이 주제발표됐으며 지정토론에는 신평식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원장을 좌장으로 하여 박동진 코엔스 대표, 박준경 STX팬오션 상무, 남수용 지오시스템리서치 부사장, 조양기 서울대 지구환경공학부 교수, 도순기 현대요트 대표, 류흥주 인하대 체육학과 교수 등이 토론을 벌였다.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자국건조가 핵심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은 해양플랜트 운영 및 지원사업이라 할 수 있으며 산업의 총 부가가치 창출액 중 50%를 차지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KMI 안요한 전문연구원은 “특히 FPSO 임대사업의 경우 수익률이 시중은행 이자율을 상회한다”면서 “심해 석유가스 생산의 증가로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고 IOC, NOC 등 오일메이저가 가치사슬의 정점에 위치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에 대한 기업의 시장진출은 매우 부진한 편이다. 이에 대해 안 연구원은 정보 부족과 역량 미흡, 대규모 자본투자에 대한 초기리스크 등을 이유로 꼽았으며 “앞으로 정부 주도의 성공모델을 창출하여 국내 기업의 사업진출 의사결정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 연구원에 따르면 검토대상 선도사업에는 중국 유조선을 개조한 FPSO 임대사업, FSRU 국내발주를 통한 직접 운영사업, 해저광구 특성 및 크기 등을 파악하기 위한 시추용 드릴십 운영사업, 해양플랜트 등 초중량화물 운송시장 진출사업, 해양플랜트 해체시장 진출사업 등을 꼽을 수 있다.

안 연구원은 “자원개발업체, 해운, 조선, 기자재업체 등 프로젝트와 관련한 민간주도의 투자협의체(SPC)를 설립해야 하고 국내기업이 투자한 광구, 석유 및 가스 수입처, 해양플랜트 및 OSV 건조운영능력이 부족한 신흥자원시장 등을 대상으로 수요처를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선도사업 추진에는 자국건조가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안 연구원은 “국영기업 및 해운선사가 선주의 위치에서 국내 조선소에 발주를 추진해야 한다”면서 자국발주를 통한 동반성장을 강조했다. 그는 쉘 가스 유전과 관련된 대우인터내셔널 프로젝트가 현대중공업에 발주한 사례를 모범으로 꼽았으며 이러한 상생과 동반성장이 시급하다고 분석했다.

2015년 항만 기상 서비스 전국 확대
기상청 유승협 사무관은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해양기상 서비스 현황과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유 사무관은 “우리나라 수출입 물동량의 약 98%가 해상운송이고, 우리나라 총 인구의 약 27%가 연안 및 도서지역에 거주한다”면서 “특히 5~10톤 미만의 선박의 어민이 190만명에 달하는 데 영세어민들에게 기상정보는 곧 생존의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기상청은 해양기상현상, 해양기상관측, 해양기상예측, 해양기상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해양기상관측의 경우 1990년대 초반부터 바다에 부이를 설치해 해양기상을 관측해왔으며 현재는 선박 충돌방지 부이 블랙박스가 도입되는 등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해양기상부이는 총 9대이며 기상청은 오는 2016년에는 표류부이, 파랑계, 기상 2호, 연안방재관측시스템 등 다양한 관측장비를 투입키로 했다.
기상청은 관측지원선박(VOS)을 통해 작년 부산항을 시작으로 한국형 항만기상서비스(KHOPE)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자동기상관측장비, 현천시정계, 해상영상감시시스템, 연안파고관측부이 등을 설치해 항만기항 선박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2015년까지 전국 항만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기상청은 차세대 현업 해양예측시스템인 KOOFS에 대한 전국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가적 중대사고 발생 시 해양환경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어장예보 및 해양표류쓰레기, 유류오염 등을 예측할 수 있다. 이어 유 사무관은 “최근 해무 서비스를 원하는 분들이 많지만 기상조건과 해무조건이 맞지 않아 아직까지 100% 예측은 어렵다”고 말했다.

마리나 관련법 있지만 서비스 인식은 낮아

우리나라는 관련법을 마련해 마리나 산업 육성의 기반을 구축했으나 마리나 서비스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KMI 홍장원 연구원의 ‘마리나 서비스산업 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해양레저 수요가 증가하면서 레저보트 등록과 면허자 수가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다. 등록된 레저보트의 수는 2010년 1만 244척에서 2012년 1만 560척이지만 미등록된 선박의 수도 상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선박의 정비·수리 및 레저보트 임대 등 관리운영과 서비스 여건은 상당히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홍 연구원은 “기반시설을 비롯한 해양레저활동 공간이 부족할 뿐 만 아니라 전문관리인력도 50명 정도에 불과하고 서비스 산업의 연간수익은 5억원 정도로 외국 1곳의 마리나보다 낮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홍 연구원은 마리나의 기본적인 계류와 수리기능부터 개선하고 레저보트 임대사업을 활성화해 마리나 수익을 늘려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마리나 서비스 기능의  분화 ▲마리나 관리서비스 매뉴얼 구축 ▲마리나 서비스 육성을 위한 제도 정비 ▲마리나 시설 운영·관리 전문인력 양성 등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