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NC 출자지분 대상서 제외, 900억 재원소요 예상

부산항만공사(이하 BPA)가 부산신항 2-1단계 4개 선석 건설사업 등 기존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이하 컨공단)이 시행해 온 부산 사업부분의 일부를 이관받아 운영하게 됐다.
BPA와 컨공단은 10월 31일 부산 중구 중앙동 BPA 사옥에서 추준석 BPA 사장과 정이기 컨공단 이사장 등 양측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부산항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재산 및 권리의무 승계 협약 서명식’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BPA는 컨공단으로부터 신항 2-1단계 부두 운영업체 선정권과 양산 ICD 운영권을 넘겨받는 등 부산항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컨공단 직원 30명도 BPA 인수
해양부는 우선 컨공단이 시행중인 신항 2-1단계 사업은 BPA가 컨공단의 평균 차입율을 가산해 투자비를 보상하는 조건으로 사업을 넘겨받도록 했다. 또한 컨공단의 양산 ICD 사업권은 BPA가 양산 ICD내 8단지 야적장과 화물조작장(CFS) 투자비를 영업권으로 평가·보상하는 조건으로 이관토록 했다. 이와 함께 컨공단이 출자한 (주)양산ICD의 출자지분 11%와 신선대부두내 (주)PNCT 지분 10%는 BPA가 주식을 평가해 보상하도록 했다.
해양부는 이밖에도 부산항 관련 컨공단 사업이 대부분 BPA로 이관됨에 따라 컨공단 인력 30명도 BPA가 흡수하도록 조치했다. 컨공단의 부산신항만(주) 출자지분 9%는 양 기관의 입장차이로 이번에는 이관대상에서 제외되었으나 향후 이 부분에 대한 논의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작년 출범 당시 4,000여억원 정도에 달하는 컨공단의 부산사업부문을 이관받은 BPA는 이번 사업인수에도 최소한 800~900억원 정도의 재원이 소요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BPA 관계자는 “BPA가 컨공단의 부산항 관련 주요 사업을 넘겨받게 됨에 따라 명실상부한 부산항 운영주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됐다”면서 “올 연말까지 투자비 보전 규모와 방법 등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BPA는 11월 7일 경영기획영업본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컨공단 사업인수단’을 설치하고 원활한 사업인수를 통한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