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운송업·택배업 법제화 추진하겠다”

 협회 전문성 강화, 화주-물류기업 협력시대 연다
“실력 갖춘 중소중견 물류기업 발굴·지원해야”
“물류시장 자유방임, 정부 ‘조정자’ 역할 필요”


 
 
“업계의 오랜 숙원인 컨테이너운송업과 택배업의 신설을 추진하고 협회 사무국의 전문성을 키워 물류업계를 이끌어 나가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부터 새롭게 한국통합물류협회의 수장을 맡게 된 박재억 회장은 3월 20일 협회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다부진 각오를 나타냈다. 박 회장은 1958년생 부산 출신으로 천일정기화물자동차의 CEO대표이사로 재임 중이며 컨테이너와 벌크화물 운송, 특수화물, 철강 및 철도운송, 항만하역사업, 자동차부품운송 등 물류 전 영역에서 30여년의 경력을 쌓아온 업계 전문가다. 박 회장은 2년간의 재임기간 동안 협회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정부와 물류기업간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컨테이너운송업과 택배업 등 업종신설을 정부에 강력히 건의하고 화주-물류기업 간 불공정한 거래관행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마련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박 회장은 “현재 물류산업, 물류기업, 물류종사자 모두 어려운 상황이지만 이럴 때 일수록 협회를 중심으로 업계가 합심하면 어려운 난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자유방임에 가까운 물류시장의 출혈 과당경쟁은 기업 스스로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평가하면서 “정부의 조정자적 역할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부산에 본사를 두고 있는 박 회장은 당분간 서울 장한평에 위치한 협회로 출근하기로 했다. 그는 “현장을 모르면 업무지시를 하지 않는 것이 저의 소신”이라며 “매주 수요일 마다 협회를 방문해 업계 현안과 중점사항을 파악하고 직원들과 소통해 원활한 업무를 수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취임 소감
물류산업에 종사한 지 30여년이 되어가지만 회사 일에만 전념하다 보니 전체 물류업계 발전을 위한 역할에는 미약한 부분이 많았다. 처음에는 추대를 많이 거절했지만 지난 2년 동안 어려운 협회를 잘 이끌어 오신 전임 석태수 회장의 뜻을 이어 받아 우리 협회가 전문성을 갖춘 명실상부한 ‘한국통합물류협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특히 중견기업의 입장에서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가교역할을 잘 수행하겠다.

-물류업계 주요 현안과 새 정부에 바라는 점
물류시장은 영세업체가 난립하고 물류기업 간 과당출혈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IMF 당시 정부에서 자유시장 논리만을 앞세워 각종 법률적 규제를 대부분 풀어주었는데 특히 물류업종이 제일 많이 풀렸고 이로 인해 지금의 무질서한 시장체제가 형성되었다. 운송분야는 단지 차량을 중심으로 사업을 분류하고 화물운송정책을 시행하고 있어 급변하는 물류산업 환경변화에 대처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카테고리가 정해져 있는 업종에 최소한의 자격조건을 갖추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종사자들이 안심하고 자기 직종을 천직으로 삼을 수 있다.

새 정부는 자유시장 논리만을 앞세우기 보다는 물류산업이 보다 안정적이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절한 개입 및 최소한의 사업의 틀을 마련해줘야 한다.
무엇보다 우리 물류기업 스스로의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 서로에게 피해를 주는 과당출혈 경쟁과 파괴적 경영을 지양하고 소모적인 가격경쟁에서 벗어나 고품질 서비스에 기반을 둔 부가가치 경쟁으로 변모해 나가야 한다.

-재임기간 협회 운영의 최우선 과제는
2년 안에 컨테이너운송업과 택배업의 위상을 강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장기간 방치되어 왔던 컨테이너운송업과 택배업 등에 대한 업종신설을 정부에 강력히 건의하고 추진해 나가겠다. 기사들과 최접점에 있는 것이 물류업계이므로 업계가 이들에 대한 보호막은 치고 가야 한다. 협회는 운송사업 면허제, 운송료 허가제 전환 등 정부가 통제 및 관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나가겠다.
협회의 위상강화도 당면과제이다. 이를 위해서는 협회의 전문성이 제일 중요하다. 협회가 단순히 의사만 전달하는 곳이 아니라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강력한 추진력을 갖추기 위해 벌크화물운송업체, 물류창고업등록업체 등 회원사를 확대하고 물류관련 인증을 협회에서 일괄 운영하도록 정부에 건의해 나가겠다.

화주-물류기업 간 불공정한 거래관행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마련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공정거래법의 적용 대상은 대기업-중소기업 거래로 한정돼 있어 화주-물류기업간의 거래는 적용되지 않는 상황이다. 협회는 부당거래 신고센터 운영, 설문 등을 통해 사례를 조사하고 관련기관에 시정을 요구할 계획이다. 작년에 설립한 ‘화주-물류기업 공생발전 협의체’에서 표준계약서를 만들었지만, 업계 간 자율규약이다 보니 화주기업이 지킬 지가 미지수이다. 준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강제할 수 있는 근거 마련이나 잘 지키는 화주기업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화주-물류기업 간 상생방안은
아직도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의 관계를 수평적 관계가 아닌 수직적 관계로 보는 인식이 있다. 이는 근본적으로 물류업에 대한 자유방임 때문이다. 규제나 최소한의 요건 없이 내놓은 자식처럼 물류를 내버려 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이제는 물류업계가 산업체로 인정받는 것이 중요하다. 인정을 받으려면, 모든 것이 법으로서 활동을 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들어야 한다.

아무리 잘 만들어진 물건이라도 물류 없이 스스로 움직일 수는 없다. 지금은 전 세계, 전 산업이 매우 어려운 시기이다. 어려울수록 화주-물류기업의 협력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 공생발전은 어느 한 쪽이 은혜를 베풀고 또 한쪽은 도움만 받는 것이 아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을 준다면 우리 경제생태계는 알찬 이익이 넘치는 곳이 될 것이다. 해외동반진출과 같은 동반성장 전략을 화주단체들과 수립하고 추진해 나가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물류기업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 과제는
현지 진출에 필요한 법제도 관련 정보, 투자절차, 상관습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가능한 정보가 부족하고 제조 및 수출업체 위주의 자금지원으로 물류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별도의 정책자금이 없는 실정이다. 현지 진출에 필요한 체계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전담센터를 개설해야 하고 정책자금을 통해 해외진출에 필요한 초기 자본금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실력과 전문성을 갖춘 중소중견 물류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해야 한다. 국내 중소중견물류기업 중에서는 정부가 알지 못하지만 전문성을 갖고 있는 기업들이 많다. 이들이 하고 있는 전문성을 가지고 ‘국내 로컬이다. 글로벌이 아니다’라며 지원정책에서 차별을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전문성을 갖춘 중소중견기업이라면 얼마든지 해외에 나가서도 사업을 할 수 있다. 규모나 차량톤수로 업체를 차별하지 않고 중소중견기업을 발굴하고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그 역할을 협회가 일부분이라도 담당하고 싶다.

-협회가 그동안 물류업계를 골고루 대변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다
모든 이해집단이 모인 것이 협회다. 정부 정책이 나한테는 불리할 수도 있고 유리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약간의 양보를 통해 모든 이가 편하게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협회의 역할이다. 물론 협회가 회원사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치 못한 점도 있겠지만 우리 협회가 출범한 지 이제 4년이다. 초기에 회원사를 추스르는데 시간을 보냈다면 이 시간 이후로는 물류업계 종사자들이 안심하게 일할 수 있는 시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적극적으로 대정부 건의를 할 수 있는 위상 있는 협회로 만들겠다.

-물류관련 부처가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로 이원화됐는데
국가물류정책의 방향은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 본다. 부처가 두 곳으로 나누어졌다고 해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전문성을 더 살릴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긍정적으로 본다. 협회가 그동안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한 것처럼 이원화되어도 정부 수임사업 업무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협회 상근 부회장이 아직 공석이다. 인사계획은
현재 우리 조직이 일을 잘 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특별한 인사계획은 없다. 향후 대정부 창구역할 및 협회 위상강화 차원에서는 정부 고위급 인사 영입 시스템도 필요하다.

-향후 포부 및 계획
자유방임에 가까운 우리 물류산업에서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는 강력한 협회를 만들겠다. 협회는 정부와 물류기업간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회원사와 물류기업의 애로사항을 수렴해 권익옹호에 앞장서겠으며, 앉아서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찾아가 애로를 듣고 해소하는 현장밀착형 활동들을 전개해 나가겠다. 사무국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여 ‘작지만 강한 조직’을 만들고 회원사 확대, 재정확충을 통합 자립기반 마련에도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