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플랜트선박수리업협동조합 북항 감만부두에 선박수리조선단지 조성사업 제안
‘부산항종합발전계획’ 수립시 반영 해수부·산업부·부산시·BPA·부산해양청에 건의
신항 수리조선단지 조성사업은 2년째 지지부진 진척없어 눈길 끌어

정부가 중장기 ‘부산항의 종합발전계획’ 수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북항의 기존부두를 활용해 선박및 해양플랜트 수리조선단지를 조성하면 해사관련산업의 활성화는 물론 부산지역 경제 파급효과도 클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돼 눈길을 끈다. 신항에 조성키로 한 수리조선단지 사업이 사업계획 확정 2년이 지나도 진척이 없는 상황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한국해양플랜트선박수리업협동조합(이하 조합)은 최근 ‘선박수리조선단지 조성 투자제안서’를 통해 컨테이너부두 등 북항의 기존 부두중 유휴지(또는 유휴지 가능부지)를 선박수리조선단지로 조성, 국내외 중대형선박및 해양플랜트의 수리수요를 수용해 국내 선박수리산업을 활성화할 경우 오는 2020년에 1조 8,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만7,700명의 고용창출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동 조합은 이 투자제안서를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부산시, 부산항만공사, 부산지방해운항만청 등에 제출하고 현재 시행 중인 ‘부산항 종합발전계획 수립’용역 과정에 포함될 부산항의 기능 재정비 방향에 이를 적극 반영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선박수리조선업체와 수리기자재생산업체, 선용품업체 73개사가 회원사인 한국해양플랜트선박수리업협동조합(Korea Offshore&Ship Repair Cooperation)이 마련한 ‘선박수리조선단지 조성투자 제안서’는 선박수리조선단지 조성배경및 사업계획, 투자·운영주체및 수지계획, 수리산업 유치시 매출액 산출, 수리조선 수요전망및 경제적 효과 등이 상세하게 담겨 있다.

동 조합은 “북항 컨테이너부두들이 지속적인 적자운영으로 일부 부두에서는 부두 반납의 사태까지 나오는 등 컨테이너화물의 신항 집중현상이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감만부두를 선박수리조선단지로 조성할 경우를 가정해 비용편익을 산정, 수리조선사업의 타당성을 제시하고 용역기관인 KMI(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도 이같은 내용을 설명할 자리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우리나라에는 3만톤급 이상의 중대형선 수리단지가 없어 국적선박들이 중국 등 해외에서 선박을 수리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관련업계에서는 해양플랜트선박수리업협동조합의 북항부두를 이용한 중대형 선박및 해양플랜트 수리조선단지 조성방안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다.

동 조합에 따르면, 국내에는 3만톤급 미만의 중소형 선박수리가 가능한 수리조선시설도 (주)오리엔트 조선 등을 비롯해 4곳에 불과하며 3만톤급의 중대형선박을 수리할 수리조선단지가 없어 많은 국적선박들이 수리를 위해 해외로 나가고 있다. 연간 700여척의 선박이 검사를 받고 이중 300척이 수리하고 있는 현황을 기준으로 하면 연간 5,300억원의 국부유출이 발생하고 있다.

 
 
조합의 수리선박 유치시 매출액 산출 자료에 따르면, 선박 1척당 수리비용은 1만톤급 선박의 경우 2.5년차는 30만불 5년차는 40만불 가량 소요된다. 이를 근거로 외국에서 수리하는 4만 7,000톤의 평균톤수를 기준으로 산정한 선박수리 매출액(15억 5,100만원)과 척당 부대비용(도선료+예선료+급유+선용품)을 합하며 척당 17억 7,900만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연간 700척(국적취득조건부나용선 포함)의 선박이 검사를 받고 이중 300척이 중간검사와 정기검사를 위해 수리를 한다고 가정할 때, 수리조선단지 조성으로 유치되는 선박수리사업의 매출액은 연 5,300억원에 달한다는 것이다.

조합의 투자제안서는 지난해 초 개최된 항만산업 CEO포럼에서 발표된 KMI의 자료를 근거로, 3만톤급 이상 중대형선박을 수용할 수 있는 수리조선단지를 조성할 경우 2020년까지 1,150여척의 수리선박을 유치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클락슨과 한국수리공업협동조합의 자료 기준, 전세계 수리대상선박은 2010년에 1만 32척이었으며 2020년에는 1만 5,200척에 달할 예정이다. 대상선박은 실질적으로 부산항에서 유치 가능성 있는 북미항로 수출입선박으로 한정한 결과이다.

수리선박의 유치에 따른 경제효과는 감만부두 규모의 안벽을 수리조선시설로 활용해 연간 100-120척을 수리한다고 가정할 경우 1,080-2,000억원의 매출이 가능하고 2020년에 1,150척의 선박을 유치한다고 가정할 때 1조 8,000억원의 생산효과를 유발하는 한편, 관련 해사산업계에서 1만 7,700명의 고용창출이 가능하다고 진단하고 있다. 또한 수리선박이 입항하면 선용품과 선박급유, 항만용역 등 관련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는 그간 컨테이너부두 일변도의 성장을 달려온 부산항이 장기적으로는 해사관련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종합항만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방향성을 모색해나가는 시점에서는 검토해볼만한 제안으로 보인다.

조합은 이상 선박수리조선단지의 조성 대상시설로 감만부두와 신선대부두를 제시하고 이중 감만부두를 사례로 들어 투자비용과 재원조달방안 투자및 운영주체와 수지계획, 선박수리업의 부산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설명하고 있다.

조합은 감만부두(또는 신선대부두)를 선박수리부두의 적격 부지로 보는 이유를 △부산 용도에 선박수리업체및 종사자 밀집 △선박및 해양플랜트 수리 복합단지 조성 필요 △감만부두(또는 신선대부두) 물동량 감소로 일부 유휴화 △타지역보다 유리한 지리적 이점 등 크게 4가지로 꼽고 있다.

조합은 그 무엇보다 선박수리 관련 기존의 인적 물적 인프라가 영도지역에 몰려있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부산의 선박수리업체 총 881개사중 65%(572개사)가 영도에 집중돼 있으며 부산지역 선박조선기자재수리업의 종사자 총 6,950명중 2,917명(44%)이 영도에서 일하고 있는 현황을 그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조합은 장차 해양플랜트를 포함해 대형선박을 수리하기 위해서는 수심(15M) 확보가 필요한데 별도로 단지를 조성하면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며,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조성기간만도 10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에 비해 감만부두나 신선대부두를 활용할 경우 선박수리조선단지는 기존부두의 안벽시설을 그대로 활용하는 한편 플로팅 도크를 설치하면 되고, 해양플랜트 수리단지는 기존부두의 안벽뒤쪽 야적장을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선박수리부두와 연계해 물류비를 절감하는 시너지 효과 창출도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기존부두를 활용해 수리조선단지를 조성하면 시간과 비용 모두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해양플랜트수리단지 조성은 부산항만공사와 부산시가 신성장산업 육성및 정책지원사안으로 추진하는 사업이기도 하다.

동 투자제안서는 기존의 부두를 활용할 경우 추정되는 단지 조성비용을 총 630억원으로 추정하고 이중 40%를 한국해양플랜트선박수리업협동조합 회원사들이 자체조달하고 나머지는 외부조달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있다.

조합은 선박수리단지의 투자및 운용주체도 제시하고 있다. 선박수리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한국해양플랜트선박수리업협동조합과 항만시설 이용의 공동성 확보를 위해 부산항의 관리주체인 BPA와 기타 투자자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운영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또한 안벽 1,400m를 예로 들어 컨부두로 사용할 경우(2012년 실적과 하역단가 기준)와 선박수리부두로 사용할 경우 수익성 비교를 통해 수리부두로 활용시 수익성이 더 높을 것으로 제시했다.

조합이 선박수리조선단지 최적지로 컨테이너부두인 감만부두와 신선대부두를 지목한 것은 최근 이들 부두가 모두 적자운영을 이어가고 있으며 그로인해 일부 부두는 임대반납의 상황까지 발생함으로써 비롯됐다. 현재는 임대료 삭감과 통합운영방침으로 부두의 효율적 운영방안이 추진되고 있으나 조합은 컨테이너화물의 경우 신항으로의 집중현상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고 장기적으로 이들 부두가 유휴화할 경우를 가정한 것이다.

아울러 “북극항로와 북극해 유전개발 등에 대비해 부산항이 해양플랜트수리의 전진기지가 될 수 있다는 점”도 북항의 기존부두 활용이 효과적인 이유라고 조합은 지적하고 있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장기적으로 해양플랜트수리의 기지가 되기 위해 미리 기술을 축적할 필요가 있고 부두배후지에서 생산한 조선기자재 등을 선박을 이용해 거제도 등으로 쉽게 옮길 수 있어 물류비용의 절감돼 내륙의 수리단지보다 경쟁력이 있다는 주장이다.

해양수산부가 추진중인 ‘부산항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은 2030년을 내다보고 부산항이 지향해야 할 실현 가능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부산항 종합발전계획에는 △부산항의 기능 재정비 △컨테이너 허브항으로서 지위강화를 위한 신규수요 창출 △부산항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전략적 허브항만 개발 △북극항로 개설에 따른 부산항의 대응방안 △해양경제특구 제도도입에 대비한 부산항의 역할 △물류비용·시간절감을 위한 최적의 배후수송망 계획수립 △초대형선 수용을 위한 부두시설 △수역시설, 하역장비 등의 적정규모 △항만-도시간 조화로운 발전을 위한 항만환경 개선방안 △사업별 우선순위 결정과 단계별 추진계획수립 △타당성 검토및 기대효과 분석 등이 수립될 예정이다.

한국해양플랜트선박수리업협동조합은 북항에 선박수리조선단지 조성사업의 필요성과 비용편익및 경제적 효과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계 요로에 제안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제3차 항만기본계획(2011년 7월)및 부산항기본계획(2012년 8월)을 통해 부산신항 남컨테이너부두에 34만㎡ 규모의 수리조선단지 조성사업을 확정한 바 있다. 국내에 대형수리조선소가 없어 국적선사들의 대형선이 해외에서 수리하고 있는 실정인데다가 항만토털서비스 제공을 통해 부산항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확정한 사업계획이다. 그러나 이 사업은 신항내 안전항행 문제 등으로 인해 사업이 전혀 진척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신항 수리조선단지조성사업의 지지부진한 현실은 북항부두의 선박수리조선단지 조성사업 제안서에 시선이 모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