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보험사업 ‘선박’에서 ‘고객’ 중심으로 전환 확대”

 
 
9월 중순 “해운조합과 연안해운의 발전방향을 재정립할 수 있는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다양한 정책개발에 전략적으로 대응해나가겠다”고 취임의 변을 밝혔던, 주성호 한국해운조합의 제 19대 이사장이 해운전문지 기자단과 11월 8일 첫 인터뷰 자리를 가졌다.

주성호 이사장은 P&I보험사업분야에서 외항상선대에 대한 한국선주상호보험조합(KP&I)과의 경쟁과 협력관계와 관련 “조합과 KP&I간에 맺은 신사협정의 내용대로 정보공유와 공정경쟁 관계를 가져가려 한다”면서 요율과 서비스를 통한 선의의 경쟁은 하겠지만 과열된 요율인하에 따른 과당경쟁은 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그는 국내 P&I보험시장에서 조합과 KP&I의 양기관 점유율이 43%이고 나머지(57%)가 해외클럽이 맡고 있는 현실을 짚고, “해외 클럽으로 넘어가는 시장을 공정경쟁을 통해 유치하는 것은 양 기관이 한국 P&I클럽의 발전을 위해 풀어야 할 공동의 과제”라고 지적하고 국내 P&I 시장에서 국내클럽의 점유율 확대를 위해 협력해나갈 방침이라고 부연했다.

또한 주 이사장은 조합의 신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핵심사업인 해상보험의 비즈니스모델을 ‘선박’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전환해 공제상품의 범위를 점차 확대하고 신상품 개발에도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관련 조합이 공제사업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주성호 이사장은 “그렇지 않다”면서 조합원의 권익보호와 경제적 지위향상을 위한 조합 고유의 업무와 현안사업을 균형있게 추진하고 있다면서, 선박현대화를 위한 이차보전제도의 확대와 원활한 터미널운영문제, 선원공급문제, 연안해운 활성화사업 등 다양한 사업전개 내용을 강조했다. 특히 주 이사장은 연안여객터미널의 환경개선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연안여객터미널을 국내선 항공기 서비스에 준하는 시설로 환경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고 재임기간 역점사업의 일환으로 고객의 편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여객터미널의 환경을 개선해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올해 5월부터 사업을 시작한 조합의 선박관리업 자회사인 해운SM사의 운영현황과 관련, 주 이사장은 “현재 6척의 선박을 관리하고 있지만 자본잠식 상태에 처해 있다”면서 이 사업에 대한 수지분석과 면밀한 수요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주성호 이사장 약력>
△57년 부산출생 △부산고, 부산대 사회복지학과(학사), 영국 웨일즈대학원 해운정책학(석사) △행시 26회(82년) △대통령비서실(행정관)(2000-2002) △미국연방정부(해양대기청) (2002-2005) △해수부 울산청장(2005-2008) △국토해양부 부산해양항만청장, 해양정책국장(2008-2010) △국토해양부 중앙해심원장(2010-2011), 물류항만실장(2011-2012), 제2차관(2012~ 2013. 3) △한국해운조합 이사장(2013년 9월)

 
 
-취임 소감은
“취임 50일이 되는데 현안문제를 파악하면서 연안해운 산업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중요성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연안해운이 우리나라 해양영토 수호라는 인식과 함께 연안해운산업이 보다 큰 경쟁력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는 발판 마련을 위해 조합이 앞장서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조합이 지난 64년 동안 이뤄온 업적을 토대로 향후 해운산업과 조합에 활력을 불어넣어 조합원과 임직원 모두의 노력이 결실로 성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려 한다.”

-벌써 연말인데, 내년에 추진할 중점사업은?
“먼저 친환경 운송수단인 연안해운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도로운송 화물의 해송전환을 가속화하여 연안해운 수송분담률 제고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또한 화주와 연안해운 업체간 상생발전을 위한 표준운임제 도입 등을 적극 추진하고, 올해부터 진행 중인 이차보전제도를 확대 지원해나가는 한편, 연안화물선 면세유 공급, 연안화물선에 대한 유가보조 합리화, 항만시설사용료 감면제도 연장, 내항선원의 안정적 공급 등을 위한 노력도 계획할 것이다.

한편 도서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날로 증가하는 여객선 이용객에 대한 서비스 개선과 해양교통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여객선 선박모니터링시스템 기능을 강화해 안전한 뱃길의 체계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해양사고 원인분석 및 사고예방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현장중심의 철저한 안전관리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조합 내부역량강화 측면에서는 조합의 핵심사업인 해상보험 사업의 확대를 위해 급변하는 해운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리스크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노사간 협력관계를 재구축하여 조직역량을 강화해 조합원의 사업영위에 도움이 되는 전문적인 정보제공 서비스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조합의 신성장동력 확보에 역점을 두고 해상보험의 Business Model을 ‘선박’ 중심에서 ‘고객사업’ 중심으로 전환해 공제상품의 범위를 점차적으로 확대하고 이에 맞는 신상품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최근 더욱 부각되고 있는 조합의 ‘해상종합보험’관련 사업현황과 계획은?
조합의 핵심사업인 KSA Hull·P&I는 1958년 선박공제를 시작으로 여객, 선원, P&I, 수상레저공제까지 해상의 제 위험을 담보하는 국내 유일의 종합해상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중보험사 대비 10~20% 저렴한 요율 적용으로 해운선사의 부담경감은 물론 차별화된 상품, 신속하고 믿을 수 있는 사고업무 지원 등으로 해운업계의 원활한 사업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해상보험의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신상품 개발 및 해외 네트워크 강화 등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합의 공제사업중 P&I보험은 1998년에 시작됐으며 이후 2011년에 수상레저공제를 추가했고 올해에는 계약분쟁비용(FD&D), 용선자보험(CLI/TCL) 등을 추가했다. 이로써 조합의 공제사업은 초기년도인 98년에 비해 올해(2013년) 선박수로 3배(7,416척), 보험공제료로 7배(800억예상) 신장했다. 이중 P&I보험부문은 1,217척, 223억원의 공제료를 기록하고 있다.

내년에는 신상품으로 선박건조공제 및 항만종합공제, 용선자 보험(CLI) 및 계약분쟁비용보험(FD&D) 등을 개발·운영할 계획이다. 공제사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선박’ 중심에서 ‘고객사업’ 중심으로 전환해 공제상품의 범위를 점차 확대하기 위해 선박건조공제와 항만종합공제를 개발하여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용선자의 책임을 담보하는 용선자보험과 용선 및 운송계약 분쟁시 발생한 비용을 담보하는 계약분쟁 비용보험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해외 IG 클럽에 대한 경쟁력을 유지하고, 조합원사의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에 용선자보험(CLI)과 계약분쟁비용보험(FD&D)을 출시할 계획이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리스크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전 세계 130여개국과의 클레임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한편 공제가입선박 안전점검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조합원에 대한 보험서비스 제고를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기울여나가고 있다.

-현안 해결을 위해 조합이 추진 중인 사업은?
최근 연안 여객선은 주 5일 근무제와 관광문화 활성화에 힘입어 관광객들에게 여행의 이동수단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2007년 연안여객선 이용객 수는 1,264만명이었으나 2012년 1,454만명으로 증가했으며, 이용객 중 외지인의 비중이 07년에 71.1%에서 12년 75.3%로 증가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조합은 연안여객선업계의 경영환경 개선을 통한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여객선 운임 제도가 유가 상승 등에 따른 탄력적인 운임적용이 어려움에 따라 운항원가에 미치는 각종 외생변수가 수시 반영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고, 여객분산 유도와 원활한 여객수송 도모를 위해 주말과 연휴기간에는 탄력운임제 도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여객선 이용객에 대한 서비스 개선과 안전 확보를 위해서 섬 기항지 터미널의 현대화는 특히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터미널의 환경을 국내 항공기 서비스에 준하는 시설과 환경 개선을 추진해나가려 한다.

화물운송 부문에서는 장기 국면의 연안화물운송사업 침체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연안해운의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등 실질적인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수송분담율을 높일 계획이다. 조합은 우선 선박 운항원가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연료비가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 연료유에 대한 세제감면 확대를 위해 면세유 공급, 경유에 부과되고 있는 자동차세 면제, 중유 유가보조금 신설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세제감면 확대를 위한 계획들을 최대한 효율적이고 탄력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원회에 계류중에 있어 대국회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노후화된 선박을 현대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작된 이차보전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대출 조건의 제도개선이 필요함에 따라 상환기간 및 선박 담보인정 비율을 확대해 나가는 동시에, 전환교통 보조금 지원사업의 활성화도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내도록 하겠다. 연안화물선에 대한 전용선석 확보, 항만시설사용료 감면시한 연장 등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부처와 적극 협의해나갈 방침이다.

-내항선원의 수급문제도 조합의 큰 현안문제인데 해결방안은?
내항 선박 신규선원 유입이 감소하고 있어 선원수급 문제가 내항해운 최대 현안문제 중 하나이다. 이에 내항선원의 양성을 통해 수급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있다. 내항선원의 승선인원은 8,269명이었는데, 아직도 약 800명이 부족한 형편이다. 선원구인이 어려워지니 덩달아 내항선원의 평균 연령도 계속 높아져 2012년 기준 내항선원의 평균연령은 56세가 됐다. 노령화 심화현상에 대해, 조합은 우수 해기사 양성과 공급을 보다 강화하기 위한 자구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조합은 우수 해기사 양성을 위해 06년부터 한국해양수산연수원과 공동으로 오션폴리텍(5급 해기사 양성과정)을 실시해 지금까지 총 401명의 해기사를 배출했다. 앞으로도 조합은 오션폴리텍이 새로운 내항선원의 공급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해사고생들의 내항선박 승선을 유도하고 해기능력 신장 및 소질, 적성을 개발하기 위해 방과후 학교프로그램을 운영 지원하고, 경력 부원선원 대상 해기사 육성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내항해기사 양성에도 계속 노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04년부터 미얀마와 인도네시아 등지로부터 외국인 선원 희망자를 선발 운영하고 있으며 그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내항선원의 열악한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조합의 자구노력에 더해 근본적인 제도개선이 진행돼야 한다. 외항과 차별되게 적용되는 선원 소득의 비과세 혜택범위 확대와 내항선 외국인 해기사 도입 확대 등이 개선돼야 할 것이다. 선원공적연금(기금)제도 도입과 선원 자녀 국가 장학금 재원 마련 등도 제도적으로 마련되어 선원과 그 가족의 안정화를 도모한다면 내국인 선원의 중장기 수급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올해는 ‘서해훼리’사고 발생 20주년이 되는 해이다. 조합의 안전한 해양환경 조성사업내용과 계획은?
사상 최대의 해난사고인 ‘서해훼리’ 사고가 발생한 지 20주년이 되는 올해 조합은 해양사고 예방 경각심과 인식 강화에 중점을 두고 해양사고 제로화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 여객선 종사자와 이용객이 비상사태 발생시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선내 게시물’과 ‘여객선 안전 동영상’을 제작 배포했으며, 향후 내항여객선의 선종 및 접안지 등 환경변화에 따른 최신 여객선 항로를 수록한 ‘연안여객선 항로실태’, 최근 10년간 해양사고 사례 통계현황 및 사고종류별 원인분석 등을 수록한 ‘여객선 해양사고 사례집’과 효율적인 운항관리업무 수행 및 유사시 신속한 대응 유지를 위해 운항관리업무 워크북을 발간할 예정이다. 아울러 조합 운항관리자를 비롯한 선박종사자들의 안전의식 강화를 위해 눈높이 맞춤 교육을 실시해 나가는 한편 운항관리자 업무능력 제고를 위하여 직무교육을 강화하고 현장중심의 철저한 선박안전점검을 통해 해양사고 제로화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관계당국이나 해운업계에 전하고 싶은 말씀은?
전국 470여개 유인도서의 유일한 교통수단이며, 석유류 및 철강제품 등 주요 기간산업물자를 대량 수송하는 대동맥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연안해운은 중요한 국가 기간산업이자 해양중심시대 물류선진화의 토대이며 물류중심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특히 환경문제가 글로벌 아젠다로 부각되면서 천혜의 바닷길을 이용하는 연안해운은 도로 및 철도건설 등에 따른 환경파괴나 대규모 시설투자 없이 녹색물류실현 가능한 운송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어 국가 기간운송망으로서의 역할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그러나 그간 국내 해운정책은 외항 외주의 정책에 치중돼왔다. 국가의 해운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내외항의 동반성장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해운산업의 한축이 간과되고 있는 것이다. 외항해운은 선박투자회사제, 선박등록특구, 톤세제도 등의 선진제도 도입 등 다양한 정책지원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며, 국가 경제발전을 위한 효자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연안해운업은 그간 유가보조금, 전환교통 보조금 등 몇 가지 사례를 제외하고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정책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처럼 정책적 배려의 사각지대에 놓여온 연안해운은 지금 물동량 감소와 선원 부족 및 고령화, 운항원가 급상승 등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려운 환경에 직면해 있다.

국내 물류비 1%로 전체 운송화물의 17%를 분담하는 연안해운을 통한 물류비 절감과 국가전략목표인 녹색물류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저비용·고효율의 연안해운으로의 물류전환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가 됐다. 지속가능한 녹색물류체계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연안해운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잠재되어 있는 연안해운산업의 활용도를 제고한다면 해운산업 활성화의 새로운 기회요인이 될 것이다. 새 정부에서는 연안해운 활성화 측면을 정책적으로 기획, 입안, 집행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도 반드시 필요하다. 선박금융, 세제 선진화, 항만 인프라 구축 등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제반정책이 조속히 현실화돼야 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