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안전 선도하는 글로벌 전문기술기관으로 거듭나려’

 
 
정부가 ‘해양사고 저감운동’을 적극 추진하는 가운데 해외에서도 우리나라의 선박및 해양안전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는 기관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중소형 화물선과 어선의 선박검사와 관련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해수부 산하의 공공기관인 안전선박안전기술공단KST이다.

KST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의 일환인 ‘인도네시아 선박안전및 해양환경보호 역량강화 사업’을 지난해말경 수주받아 진행하고 있다. KST는 올해 1월초 동 사업과 관련, 인도네시아에서 착수보고회및 사업수행 업무협의자리를 가졌으며, 상반기 내에 전문가 파견과 현장조사, 그리고 선박검사관 연수초청 등의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1월 21일 부원찬 KST 이사장이 해양수산부 해운항만부문 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선박안전기술공단의 운영방향과 인도네시아 선박안전 협력사업의 추진경과와 계획 등에 대해 밝혔다.

부 이사장은 “인도네시아 국제협력사업을 통해 KST의 기술력에 대한 대외신뢰도가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고 “본연의 선박검사업무 수행과 함께 함정검사 등 미래성장동력을 적극 발굴하는 한편, 연구및 교육시설 확보와 동남아 개도국으로의 국제협력사업 확대 등을 통해 해양안전을 선도하는 글로벌 전문기술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늦었지만 한국국제협력단과 ‘인도네시아 선박안전 및 해양환경보호 역량강화 사업’계약 체결을 축하드린다. 인도네시아를 국제협력사업 파트너로 추진한 이유는?
인도네시아는 전세계에서 해양영토가 가장 넓고 자원이 풍부한 나라다. 최근 매년 5% 이상에 달하는 고속 경제성장으로 선박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해상교통량 역시 가파르게 증가되고 있어 해양안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나라이다. 그러나 인도네시아 정부는 인적·물적 인프라 부족 등의 이유로 늘어나는 해상 교통량을 관리하기 위한 해상안전시스템이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공단은 해양안전 및 해양환경보호분야의 기술 노하우와 선진화된 검사시스템을 인도네시아에 이전하기 위해 2010년부터 국제협력사업을 추진하게 되었고 이번에 그 결실을 맺게 된 것이다. 공단은 2008년에도 ‘알제리 선박안전성 제고’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어 이번 인도네시아 국제협력사업이 ‘해양안전을 선도하는 글로벌 전문기술기관’이라는 공단의 비전을 달성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사업을 성사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신 것으로 아는데...
국제협력사업 개발은 지리적 특성, 국제적 신뢰, 기술 수준 등 특정 국가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는 물론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만 가능하다. 공단은 이러한 어려움들을 극복하기 위해 2010년 인도네시아 교통부 방문을 시작으로, 2011년 인도네시아 교통부와 기술협력의향서(LOI)를 체결, 인도네시아 선급협회와 기술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적극적인 교류활동을 펼쳐왔다. 이로 인해 공단의 선박검사노하우 및 지식을 공유하고 서로에 대한 신뢰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러한 노력들은 2013년 4월 KOICA와 인도네시아 교통부가 ‘인도네시아 선박안전성 제고 및 해양환경보호 역량강화 사업’에 관한 협의의사록(RD)을 체결하는데 일조했고, 공단이 지난해 11월 동 사업의 컨설턴트로 확정되어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역할을 했다. 앞으로도 공단은 동남아시아 전 지역에서 해양안전 분야 관련 개발도상국 국제협력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인니 ODA사업은 2015년말까지 추진되는 것으로 아는데, 구체사업 내용과 규모는?
인니 ODA사업은 총 예산 13억 4,700만원 규모로, 지난해 11월 KOICA와 사업 체결을 시작으로 2015년 12월까지 약 26개월간 진행 예정이다. 그 첫 단추로 지난 1월 6일부터 10일까지 제가 직접 인도네시아를 방문하여 현지에서 사업 착수보고회 일정 등을 차질 없이 마쳤다. 이어서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인니 교통부와의 업무협약(MOU) 체결을 한국에서 추진하고, 인니 현지에서 주기적인 중간보고회 등도 가질 예정이다. 항로표지기술협회와 함께 인도네시아지역 해상교통시설 설치 등 해양안전 인프라 확충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공단은 전문 인력의 현지 파견을 통해 인도네시아 주요 항구 및 조선소, 해사산업 관련 인프라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고, 인니 여건에 적합한 선박검사와 안전에 관한 교육 및 자문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선박검사 등 해사산업 종사자의 한국초청 연수를 통해 우리나라의 선박검사시스템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한·인니간 교류 활동으로 향후 인도네시아에 선박안전과 관련된 국내기업이 진출하는 데 공단이 교두보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1월 인도네시아에서의 착수보고회 현지 분위기는?
1월 8일 인도네시아 교통부 스리위자야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인도네시아 ODA사업 착수보고회에는 Bobby R Mamahit 인도네시아 교통부 해상운송실장, 김병관 KOICA 인도네시아 사무소장 등을 비롯하여 인도네시아 지역 항만청장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보고회 개최도시인 자카르타가 속한 자바섬의 항만관계자 뿐만 아니라 멀리 떨어져 있는 수마트라 섬 지역의 항만 청장도 참석하는 등 현지의 뜨거운 관심과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착수보고회 자리에서 Bobby R Mamahit 실장은 “이번 해양안전 협력사업을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KOICA와 함께 단기간내에 사업이 추진되길 희망한다”면서 “해양관련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 한국이 매우 앞서 있는 만큼, 이번 사업이 인도네시아 해양안전 사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혀 인도네시아 관계자들의 기대감을 엿볼 수 있었다. 주인니한국대사관, KOICA 인니사무소, 인도네시아 선급(BKI) 등 인도네시아 현지 관계기관들도 방문해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김영선 주 인도네시아 대사는 “인도네시아는 해양안전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인 만큼, 해양 협력사업 분야는 전망이 매우 밝은 사업”이라면서 공단의 인도네시아 진출을 매우 반기는 분위기였다.

-인니 협력사업이 성공적인 수행에서 기대하는 바는?
가장 먼저, 인도네시아 해역을 항해하는 선박의 감항성 확보와 안전관리 능력 증진이다. 선박의 안전성 확보를 통해 인도네시아 국민들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은 물론 동북아의 주요 원유 수송로인 인도네시아 말라카 해역의 선박안전운항 확보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전성 강화에 따른 해양레저산업의 활성화 및 관련 산업의 지속가능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아울러 공단도 선박안전 전문기술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함으로써 인니 등 동남아 국가는 물론 개발도상국 국제협력사업 추진에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공단의 해외사업 추진방향은?
공단은 향후에도 인도네시아 국제협력사업과 같은 선박안전 및 해양환경보호 역량강화 사업이 필리핀, 베트남, 스리랑카 등 동남아시아 개발도상국 전역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6월에는 필리핀 해역의 선박안전 향상을 위해 2015년부터 시행하고자 하는 ‘필리핀 선박검사제도 역량강화 프로그램’사업을 해수부 해사안전정책과를 통해 KOICA에 제안했으며, 현재 동 사업의 타당성 조사 및 검토를 기다리고 있다. 또한 공단은 E-Navigation, 해상교통 안전성 평가, 선박평형수 관리 등과 관련된 새로운 국제개발협력사업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여 ‘해양안전을 선도하는 글로벌 전문기술기관’으로서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귀 공단은 지난해 괄목할만한 많은 일들을 추진한 것으로 아는데, 주요 성과는?
지난해는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2012년 경영실적평가 최고등급 획득, KOICA 인도네시아 국제협력사업 수주, 세종시 신사옥 기공식, 일터혁신 우수기업 대상 수상 및 가족친화 우수기관 선정 등 공단경영 전반에 걸쳐 괄목할만한 성과가 많았던 한 해였다. 특히 11월 KOICA 인도네시아 국제협력사업을 수주함으로써 공단이 명실공히 ‘해양안전을 선도하는 글로벌 전문기술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이같은 성과는 고객과 해양수산업계의 성원과 현장에서 소임을 다한 임직원들의 노력의 결실이라 여긴다. 앞으로도 본연의 업무인 선박검사업무를 더욱 철저히 수행하고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부응하는 한편, 미래성장 동력의 발굴로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해양수산 발전에 기여하겠다.

-올해 추진되는 분야별 사업 계획을 소개한다면?
올해에도 공단 임직원 모두는 지속가능한 성장과 경쟁력 강화에 힘쓰는 한편,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더욱 일치단결하여 공단이 ‘해양안전을 선도하는 글로벌 전문기술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관련업무에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이다.

먼저, 공단 본연의 업무인 철저한 선박검사업무의 수행 뿐만 아니라 선원교육 강화, 노후·취약선에 대한 선박 무료특진서비스, 어선무상안전점검서비스 실시 및 해양사고 저감 대책 마련에도 힘을 쏟는 등 종합적인 해양안전관리 활동을 펼쳐나가겠다. 둘째, KOICA 인도네시아 국제협력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공단의 역량을 집중하겠다. 셋째, 지속적인 고객만족서비스 제공에 더욱 매진하겠다. 기존의 고객서비스는 더욱 강화해 나가는 한편, 현장중심의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발굴·추진토록 하겠다. 넷째, 선박안전기술 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제고 및 기술력향상에 힘쓰겠다. 특히, 2015년 세종시로의 본부 사옥 이전과 발맞추어 중소형 선박의 안전성 제고 등을 위한 전문 연구시설 및 국내·외 선박종사자에 대한 교육시설 마련에 만전을 기하겠다. 책임경영체제 확립과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통한 공단 경쟁력 제고에도 힘쓰는 한편, ‘정부 3.0’, ‘창조경제’등 국정과제의 차질 없는 이행으로 공공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

-정부의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해양사고 30% 줄이기’ 대책 추진과 더불어 해양레저산업의 급속한 성장 등에 따른 해양안전 수요증가가 예상되는데 대비계획은?
최근 정부, 국회 등 외부에서 공단에 대해 해양안전 분야에서 보다 큰 역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됐듯이 대부분의 사고 원인으로 드러난 인적 과실 부분에 있어 현장교육 강화 등 공단의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역할을 주문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공단도 선박검사 위주의 업무영역에 더해 종합적 해양안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공기관으로 업무영역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공단이 해양레저산업 및 해양안전문화진흥 등 종합적인 해양안전전문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발전방안 수립을 위한 외부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며, 신사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사업 추진 TF팀을 구성·운영하는 등 새로운 환경변화에 맞춰 유연하고도 효율적으로 대처해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FRP 선박 기관실 화재확산 방지방안 시험평가 연구, 해양사고 예방교육 활성화를 위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소형선박 및 해양레저선박용 친환경 추진전력시스템 개발 기획연구 등 실효성 있는 연구과제 추진으로 해양사고 저감 및 해양레저산업 활성화에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

-2015년초 세종시로 이전할 계획으로 아는데, 사옥이전 진행경과와 이전효과에 대해
공단은 2011년 3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및 LH공사와 세종시 이전을 위한 MOU를 체결함으로써 청사 이전의 첫 발을 내딛고, 동년 12월 LH공사와 세종시 이전을 위한 토지매입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청사 설계업무를 마무리하고 2013년 7월 8일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했다. 공사는 현재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완공 후, 2015년초 이전할 예정이다.

공단 설립 이후 최초의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인만큼 사옥건립 과정에 있어 빈틈이 없도록 청렴하고 투명한 업무추진에 심혈을 기울이겠다. 교육·연구동 건립에 발맞추어 연구시설·장비 및 소프트웨어 확보는 물론 국내·외 선박 종사자 교육인프라 조성에도 일조하겠다. 공단 본부가 세종시로 이전하게 되면 단독 청사확보를 통해 공단의 위상제고는 물론 주무부처인 해수부와 연계한 긴밀한 업무체계 구축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리적인 이점을 활용해 전국 주요 항·포구에 위치한 15개 지부와의 유기적인 업무 네트워크 형성으로 고객만족도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공공기관의 개혁이 화두이다. 이와관련 공단의 운영방향은?
정부가 공공기관 부채 및 방만경영에 대한 고강도 개혁을 위해 지난해 12월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을 발표하고 공공기관에 대해 획기적인 자체 혁신 계획 수립 등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직원들의 과도한 복지혜택이 도마 위로 오르고 있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공단은 그간 투명하고 합리적인 경영관리활동과 청렴생활 실천으로 책임경영 체제를 유지해온 결과 높은 부채비율, 방만경영 등 공공기관의 개혁분야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공공기관으로서 정부의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사랑받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경상경비 절감과 복리후생 가이드라인 준수 등에 더욱 철저를 기하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해양사고 30% 줄이기 등 해양수산부 국정과제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는 한편, 공공기관으로서 ‘창조경제’ ‘정부 3.0’등 정부 주요정책 추진에도 적극 앞장서서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2014년 한 해도 공단 임직원은 ‘수처작주(隨處作主)’, 주인정신을 바탕으로 공단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경쟁력 강화에 힘써 공단이 해양안전을 선도하는 글로벌 전문기술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해양수산업계에 약속드린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