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 상승이 예상될 때는 주식형 펀드
주식형 펀드란 주식 및 주식관련 파생상품에 신탁재산의 60%이상을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주식시장은 변동성이 큰 시장이다. 은행의 정기예금이나 채권형 펀드의 경우 연3~5% 수준이지만 주식시장은 하루에도 몇%씩 등락할 수 있다.


그런 주식시장에 신탁재산의 60%이상을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 변동성이 커서 기대수익률은 크지만 위험이 크다. 그래서 주식형 펀드는 주식시장의 상승이 예상될 때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고수익을 노리는 공격적 투자자에게 적합한 간접투자 상품이다.

 

운용스타일에 따른 주식형 펀드
사람마다 제각기 개성이 있고 성격이 다양하듯 같은 주식형 펀드라 하더라도 운용스타일에 따라 위험과 수익이 천차만별이고, 성과도 다를 수 있다.


주식형 펀드에도 스타일이 있다. 성장주(growth stock)에 주로 투자하느냐?, 가치주(value stock)에 주로 투자하느냐?, 시장전망을 근거로 Active하게 운용하느냐?, Index를 추종하도록 되어 있느냐? 등 주식편입비와 투자스타일에 따라 고성장투자형, 성장투자형, 가치투자형으로 구분하고 운용지표 추종에 따라 Active형과 Index형으로 구분한다. 또한 시가총액기준으로 대형주에 투자하느냐?, 중소형주에 주로 투자하는냐? 에 따라 대형주투자형, 중소형주투자형으로 구분한다.


고성장 투자형은 주식의 편입비중이 가장 높으며 성장가능성이 높은 종목에 집중투자하는 펀드이다. 대형우량주에 상당부분 투자를 하지만 성장가능성이 높은 중소형 우량주식이나 IT,바이오 등에 주로 투자하게 된다. 성장투자형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하게 된다. 성장투자형은 평균주식 비중이 80%수준이며 대부분 시장을 대표하는 우량종목과 성장가능성이 높은 종목위주로 운용하게 된다. 가치투자형은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는 우량 종목에 장기투자로 운용하게 된다.


성장주에 투자하는 펀드는 시장의 흐름에 따라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크다, 시장이 상승할 때에는 수익률이 크지만 시장이 하락할 때에는 그만큼 하락의 가능성도 높아진다. 반면 가치주에 투자하는 펀드는 성장주 펀드보다 시장의 흐름에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작다. 기업의 가치에 비추어 저평가 종목에 주로 투자를 하기 때문에 단기간의 시장 등락에 연연하지 않고 기업의 가치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기업가치를 반영할 때 까지 기다린다. 그래서 가치주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는 장기투자를 전제로 한다. 대형우량주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는 상대적으로 중소형 우량주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변동성이 낮고 시장수익률에 많이 영향을 받는다. 최근의 경우 이러한 운용스타일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스타일 박스는 펀드평가회사에서 운용의 스타일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한 표로써 펀드의 운용스타일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주식스타일로는 시가총액기준으로 대형, 중형, 소형으로 나누고 가치성장기준으로 가치,혼합,성장으로 구분한다. 스타일별로 구분함으로써 투자자가 펀드를 선택함에 있어 본인의 성향별로, 선택의 용이성을 제공하고, 향후 금융시장상황에 따른 펀드의 운용성과를 개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게 하여 줄 수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