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우 지음/펴낸 곳 문경출판사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 명예교수 이재우씨가 최근 ‘바다와 배 그리고 사람’이라는 제목의 해양에세이를 펴냈다.

이 책은 ‘바다와 배 그리고 사람’, ‘조풍(潮風)의 문학’, ‘블루로드-해양문화체험’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바다를 사랑하는 저자의 마음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해기전승과 해기단절, 바다의 문화유산, 바다의 풍속, 바다의 명언명구, 해양시 등을 비롯해 저자가 생각하는 다양한 바다관련 이야기가 수록돼 있으며 저자의 소련입국 회고, 국제항법학회 참관, 킹즈포인트 범선축제 참가, 해양민족 노르만의 고장 기행 등도 담겨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나라는 바다를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고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지속적으로 강한 해양력(sea-power)을 가진 해양강국이 되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재우씨는 “바다 밑은 엄청난 지하자원의 보고이고, 바다의 뱃길은 국가 경제의 생명선”이라며 “21세기의 해양개척과 개발경쟁은 거친 파도만큼이나 높을 것"이라 평했다. 또“인간과 바다가 한데 어울려서 풍성한 문학의 대양이 펼쳐진다. 인간의 존재 전부를 걸고서 바다와 대치하는 스케일의 웅장함과 피를 끓게 하는 모험, 마음을 말끔히 씻어주는 한가닥 해조음 등 이 책을 통해 바다와 즐겁게 만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재우씨는 1933년 전주 출생으로 목포해양대학교 해사대학 명예교수, 국제 PEN클럽 한국본부 회원, 한국해양작가협회 고문, 표암문학회 회원 등으로 있으며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훈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