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신항 공정률 100% 완료, 하역시범도 무사히 마쳐
해양부 ‘부산신항개장행사T/F팀’ 다양한 행사 진행
경남도·진해시, 명칭관련 강한 반발로 행사차질 우려

 

부산 신항의 공식 명칭이 ‘신항’으로 결정되면서 개장 관련 행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부산 신항에 대한 국민적 자긍심을 고취한다는 목표 아래 해양부의 총 지휘로 각 기관별 개장 행사가 다채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 해양부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신항만개장행사 T/F팀’을 구성하고 신항 개장과 관련된 행사를 조율하고 있다.
해양부는 이달 19일 신항의 정식 개장식을 앞두고 치르는 사전행사를 시작으로 동북아 물류중심 국가 건설을 위한 첫걸음이라는 메시지를 홍보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2월에 진행된 국제포럼과 신항 항로답사 및 하역시범, 이달에 개최되는 열린음악회와 마라톤대회, 정식 신항 개장식 등 해양부를 포함한 7개 기관 및 단체, 사업자가 신항 개장과 관련된 일련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정식 개장에 앞서 방문한 신항의 준비상황을 돌아보고 12월에 개최된 행사 내용의 간단한 요약과 함께 향후 개최 예정인 행사를 소개한다.

 

 

신항의 개장을 앞두고 치러지는 행사의 일환으로 항로답사 및 하역시범이 구랍 16일 신항 북컨테이너터미널 현지에서 개최됐다. 이날의 행사는 오거돈 장관이 부산항 관련 단체장 등 관계자와 함께 한진 감만부두에서 컨테이너선을 이용해 항로답사를 하며 신항으로 이동해 하역시범을 하게 되는 것이다.


기자는 육로를 통해 이동하게 되었다. 차량이동 중 보이는 부산시내의 현수막은 부산 신항의 개장을 축하하는 메시지들로 가득했다. 그러나 진해시로 진입한다는 이정표를 지나자 바로 보이는 진해신항이라는 안내판은 기자에게 씁쓸함을 남겼다. 또한 신항 명칭 문제로 부산과 경남도간의 의견조율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계획된 행사가 차질없이 진행될지 의문이 생기기도 했다.

 

‘신항’ 기존 항만과는 차원 달라
신항으로 진입하는 도로는 아직 제대로 정비되지 않은 비포장으로서 약간의 불편이 있었다. 부산해양청의 한 관계자는 “계획 공정률 대비 공사는 초과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정식 개장 이전까지 기본 공사가 모두 완료될 계획”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진입도로에서부터 어떤 첩보라도 입수된 듯 여러대의 경찰버스가 길을 막고 검문을 실시하고 있었다. 선석에 진입하자 이전까지 국내 항만에서 느껴보지 못한 엄청난 규모를 실감할 수 있었다. 이미 건설이 완료된 3개의 선석은 2001년 11월부터 공사가 시작돼 총 2조 1,228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된 컨테이너 전용부두이다. 이 컨테이너부두 3개 선석은 8,000teu급 컨선 3척이 동시 접안할 수 있는 규모이며 연간 90만teu를 처리하게 된다. 배후부지만 2만 5,000평이며 항만배후도로가 약 13Km, CFS 건물이 6,500평이다.


선석당 3기씩 총 9기의 초대형 갠트리크레인(22열까지 가능)이 그 위용을 자랑하고 있으며 레이저스캐너를 이용해 자동으로 섀시 위치를 정렬하고 스프레더 사이즈까지 자동으로 조절하게끔 되어 있는 최신 장비로 무장하고 있다. 또한 야드크레인(트랜스퍼크레인) 18대, 야드트랙터 60대, 야드섀시 80대, 리치스태커 2대, 엠프티(Empty) 핸들러 3대 등 총 172대이다.

 

시위 불구 하역시범은 만족할 수준
PNC 운영동에는 다른 매체 기자들이 행사를 취재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었으며 내부 직원들은 행사준비에 여념이 없었다. 이 행사는 신항 개장에 대비한 신항 항로의 안정성 확보 및 항만 운영 미비점 등을 점검할 목적으로 진행되는 행사인 만큼 야드에서도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분주하게 사전 장비점검을 하는 모습이었다.


감만부두에서 출발한 ‘한진 오슬로호’가 거대한 위용을 드러내며 시야에 들어오자 PNC 운영동에 경남도의회 의원과 진해시의회 의원으로 구성된 시위대 20여명이 진입하며 진해신항으로의 명칭 결정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 시위에 참가한 진해시의회의 한 의원은 “신항의 명칭은 ‘진해신항’으로 결정되어야 하는 당위성이 있다”고 주장하며 “오거돈 장관이 이를 묵살하고 부산시의 입장만 고수하고 있는 것은 문제”라고 강조했다. 확인한 바에 따르면 신항에 진입하려던 시위대는 약 120여명이었으며 의회 의원 20여명을 제외한 나머지 시위대는 경찰의 저지로 진입을 하지 못한 상태였다. 이어 야드로 진입한 시위대는 장관의 퇴진을 요구하는 한편 오거돈 장관이 하선하기만을 기다리며 진압경찰과 몸싸움까지 벌이는 등 시위는 강도 높게 진행됐다.


이날의 시위로 공식 행사는 약 1시간 가량 지체되었으나 이후 속개된 하역시범은 20여분 동안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이로써 개장을 앞두고 치러진 장비 운용상황 점검은 개장 준비완료 상황을 대내외에 알리는 기회가 되었다.

 

국제포럼 개최로 첫 공식행사 시작
신항의 조기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신항 개장 기념 국제포럼’이 구랍 15일 부산 해운대 벡스코 제1정상회의장에서 개최됐다. 이 행사는 부산 신항의 개장을 앞두고 국내외 해운항만 전문가를 통한 조기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려는 목적으로 개최된 것이다. 이날의 국제포럼을 시작으로 부산 신항과 관계된 공식 행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오거돈 해양수산부 장관과 추준석 부산항만공사 사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수산부 주최로 열린 국제 포럼은 관련 전문가들의 신항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구랍 15일 부산 BEXCO에서는 신항 개장기념 '국제포럼'이 개최되었다.
구랍 15일 부산 BEXCO에서는 신항 개장기념 '국제포럼'이 개최되었다.

 

‘신항’ 개장으로 한중일 3국 물류협력 배경 마련돼
오거돈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양산항 개장에 대해 국내 항만물류계가 우려보다는 선의의 경쟁의식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거시적으로는 동북아지역의 동반 발전을 위한 새로운 물류 협력의 틀을 구성해야 한다. 해양부는 향후 한·중·일 관계 장관회의 등을 통해 물류협력모델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또한 부산 신항의 명칭은 한국을 대표하는 항만으로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적절한 명칭을 선정하려 노력하고 있다. 소모적인 논란에서 벗어나 대승적 차원에서의 현명한 선택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며 양 지자체는 정부의 결정에 따라주길 바란다.


아울러 부산 신항은 단순한 환적항이 아닌 첨단 항만건설과 아울러 배후부지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선진항만으로 육성시켜야 할 것다. 이는 정부 뿐만 아니라 선사, 화주 등 물류종사자의 협력으로 진정한 동북아 물류중심항으로 거듭나려는 공동 노력이 절실한 때”라고 말했다.


플로어에서 이를 지켜보던 김태호 경남도지사는 “이미 개장한 상해 양산항도 원래 유명한 항만명칭이 아니었다. 그 점을 장관도 주지해야 할 것이며 경남도민 모두가 만족할만한 수준의 명칭 결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건식 한진해운 상무 “3국 항만 공존방안 모색해야”
이날 포럼에서 최건식 한진해운 상무는 ‘동북아 물류환경 변화 및 한·중·일 3국간 항만발전 방안’이라는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부산항과 상하이항 등 3개국 항만들이 물량 유치를 위해 지나친 경쟁을 벌이기 보다는 상호 공존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세계적으로는 환적 물량이 증대되고 있으며 대형선의 기항으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중국은 넘쳐나는 화물을 자국 항만에서 모두 처리하기 힘든 반면, 일본은 화물량이 많지 않아 초대형선의 기항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3국 항만간 협력방안을 긴밀히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상해항의 피더 네트워크는 양쯔강, 다롄 등을 포함해 부산, 일본까지 존재하고 있으며 부산항도 피더망은 상당히 좋은 편이다. 이로써 부산과 상해항은 허브항으로 가기위한 준비가 충분히 갖추어져 있다. 유럽의 함부르크, 로테르담, 앤트워프의 3개 항만도 서로 공존하며 사업영역을 구축해 나가고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며 3국간 물류협력모델 구축이 가능한 배경을 설명했다.

 

궁상리 COSCO Korea 사장  “부산항 장점 유지하는 대책 필요”
궁상리(Gong Shang Li) 코스코 코리아 사장은 ‘신항 조기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이라는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상해의 심해중추항 건설은 향후 중국 100년을 내다보고 계획된 것으로서 중국 정부의 확고한 의지로 건설이 진행되고 있다. 즉, 양쯔강 유역의 풍부한 물량을 처리하기 위해 심수항의 건설은 절실했던 것이다. 그러나 양산항은 이미 부산·광양항에 의해 심각한 도전을 받고 있으며 이를 불식시키기 위한 대책마련을 고민하고 있다”면서 양산항의 건설배경을 설명했다.


궁상리 사장은 “전문가 분석에 따르면 양산항의 성공을 위한 전략은 단기간 내에 환적 물량을 끌어 올리는 것이며 현재 3%대에 머무르는 환적비율을 개선해나가야 하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양산항이 자유무역항으로의 지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부산항은 미주, 동북아, 구주를 잇는 간선항로상에 있는 등 장점이 많은 항만”이라며 신항이 활성화되려면 안정적 노사환경과 사업하기 좋은 환경이 우선적으로 조성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정부의 규제를 받지 않고 있는 항만 관련 기업들로 인해 해마다 물류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개선과 함께 부산항의 장점을 유지시켜 나가기 위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궁상리 사장은 마지막으로 “국제 정기선사로서 한국 정부에 지속적 투자와 지원정책을 요구하고 싶다. 이는 정부의 지속적인 항만의 지도, 감독이 유지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한중 정기항로 확대를 통한 환적화물 유치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부산항은 더욱 매력적인 인센티브 제도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밖에도 세계 얼라이언스 그룹과 협의하는 신항 개발과 운영도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경한 PNC 사장 운영전략 밝혀
안경한 PNC 사장은 “부산 신항이 국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기존 북항과의 효율적인 연계수송을 위해 외부 순환도로의 건설이 시급히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컨 차량에 대한 통행료 면제도 필수적인 요소”라고 설명했다. 또한 “상해 양산항은 환적물량에 대해 최대 70%까지 비용할인을 감행하는 등 조기 정상화를 위해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대항하는 인센티브제도를 시행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관계기관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면서 정부와 지자체, BPA의 협조를 부탁했다.


안 사장은 “웅동 배후단지를 2009년까지 물류단지로 육성하는 한편 북컨테이너터미널과의 효율적인 연계방안을 구상해야 한다. 현재는 물류단지와 항만이 가로지르는 도로로 인해 분리되어 있는데 이를 재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행 배후부지는 5개의 블록으로 나뉘어져 있어 각 블록간 연계가 어려운 실정이다. 현재의 시스템으로는 교통체증을 유발해  결국 고비용과 관리의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어 시급한 해결이 요구되고 있다. PNC는 One-Pass System을 도입해 터미널과 배후부지를 직접 연결하는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 전체적인 항만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PNC는 운영전략으로 △선도적인 서비스 혁신 △글로벌 마케팅 강화 △글로벌 인재육성 등을 수립하고 향후 세부적인 내용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안 사장은 “세부 운영전략인 원스톱 서비스의 확립, 수에즈막스급 ‘컨’선을 위한 인프라 구성, DPW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 강화, 산학 협력을 통한 물류전문인력 양성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재균 해운물류국장 “3국 협력모델 가시화 예상”
한편 이들의 주제발표에 이어 신항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전문가 토론이 이재균 해양부 해운물류국장과 로버트 워커(Robert Walker) 부산신항만(주) 부사장, 문성혁 해양대교수, 양원 부산항만공사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정욱 전 해양수산개발원장 사회로 1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이재균 국장은 “양산항의 개장과 부산 신항의 개장으로 동북아의 물류발전 가능성은 앞으로 무궁무진하다. 향후 선의의 경쟁과 상호 윈윈전략으로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통관처리절차 개선, 노무공급체계 개선 등 엄청난 물류 개선을 이루고 있다. 이에 더하여 피더 물류 네트워크 강화 등으로 동북아 허브도약의 발판이 마련되고 있어 이를 더욱 구체화하고 주변국과의 상생관계를 모색하기 위해 한중일 관계장관 회의를 가지고 상호협력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뿐만아니라 이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항만종사자의 노력도 뒷받침 되어야 한다. 원스톱 서비스를 이루기 위한 노력 등 물류처리 프로세스의 획기적 개선 등이 절실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부산항만공사의 설립은 매우 시의적절했다고 판단되고 이를 기반으로 항만에 종사하는 모두가 개선의 노력을 보여야 할 것이며 정부도 이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Robert Walker PNC 부사장 신항에 DPW 추가 투자 가능
이어서 Robert Walker PNC 부사장은 “부산항은 여러가지 이점을 갖고 있는 항만이다. 또한 피더 네트워크가 발달할 수밖에 없는 전략적,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부산항의 큰 장점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에 따르지 못하는 시설 등이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중에 신항이 개장되면 이에 대한 명쾌한 해결책이 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신항과 맞닿은 자유무역지대의 존재는 신항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작용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도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없지 않다. 실제 항만종사자에게는 정부의 규제로 인식되고 있는 세세한 부분까지의 개선 노력이 뒤따라 주어야 할 것이며 향후 환경이 좋아진다면 DPW(두바이항만공사)의 신항 추가투자 가능성도 농후하며 실제로 조사팀을 구성해 이를 실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산항 개장 신항에 오히려 기회다
해양대 문성혁 교수는 “신항의 개장으로 부산이 물류의 거점으로 인식될 수 있는 기본여건을 갖춘 셈이다. 그러나 신항 개장과 맞물려 대내외적인 도전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내적으로는 기존 북항과의 역할관계, 대외적으로는 양산항과의 경쟁 등이 그것이다. 항만간 경쟁은 결국 zero-sum 게임일 뿐이며 향후 우리는 대내외 환경분석을 면밀히 수행해 국내항, 특히 부산항의 강·약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국내항의 발전방향은 오로지 물류중심전략뿐이다. 이를 위해 민·관·산·학 모두가 협력해야 할 때다”고 말했다.


또한 양원 BPA 운영사업본부장은 “양산항 개장으로 인해 부산항이 위기를 맞는 것은 아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부산항은 위기였다. 단지 양산항 개장으로 그 위기의식이 구체화된 것일 뿐이다. 부산항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상황변화에 유연한 정부 시책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고 또한 관계 전문가들의 따끔한 질책이 추가되어야 한다.


양산항의 개장으로 동북아 항만 구도가 변하게 되는 것은 필연적이다. 이로써 부산항도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앞서 토론자들이 이구동성으로 언급한 부산항의 좋은 입지여건으로 위안을 삼기보다는 이 장점을 살려 신항의 활성화 방안을 더욱 구체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중국의 물량증가속도에 맞추어 엄청난 규모의 항만개발이 이루어진다면 국내 부산항의 전망은 어둡기만 할 것이다. 다행인 것은 양산항은 기상조건으로 인해 워킹 데이(Working Day)가 315일 정도에 그치고 있어 부산항이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산항 대응할 요건 충분히 갖춰져
이에 대해 이재균 국장은 “양산항이 정식 개장 후 3일에 걸쳐 운영이 중단된 사례가 있었다. 강풍으로 인해 도선사의 승선이 이루어지지 못한 결과였다. 이를 통해 보듯 양산항은 열악한 기후조건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든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향후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은 명약관화하다. 이를 기회로 부산항이 서비스 개선과 홍보강화 등으로 현 입지를 확고히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진해운 최건식 상무는 “한·중의 각 항만은 일장일단이 있기 때문에 하나의 항만이 고사되는 결과는 발생하지 않게 된다. 결국은 개별 선사들이 모든 부분을 감안해 기항지를 결정하게 되는 등 자리잡기가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현재 항만건설의 주된 목표가 환적물량의 유치이기 때문에 향후 상해, 부산항 모두 좋은 결과가 도출될 것이다”고 말했다.


안경한 PNC(부산신항만주식회사) 사장은 “신항의 큰 목적중의 하나가 북항의 모자라는 선석을 보완하는 것이다. 양산항 개장으로 위축될 필요까지는 없으며 수준높은 마케팅 노력이 이루어진다면 상해로의 물량전이는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개최된 국제포럼은 중국 양산항 정식 개장 이후 처음 열리는 대규모 행사여서 양산항을 두고 그에 대응한 부산 신항의 발전방향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가 이루어지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각 주제발표자와 토론 패널들은 부산항의 물류체계 혁신과 항만노무인력 공급체제의 개선 등으로 양산항의 거대화에 대응하는 한편 한·중·일 3국을 묶어 물류협력 모델을 구체화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부산 신항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개최된 국제포럼에는 플로어에서 경청하던 경남도와 진해시측의 참가자들이 오거돈 장관의 축사 발언에 강력하게 항의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로써 신항 명칭 결정과 관련한 반발이 쉽게 가라않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실제로 다음날 부산 신항 현지에서 진행된 하역 시범에서 더욱 극명히 나타났다.

 

이벤트성 행사 다채롭게 준비
해양부는 국제포럼 개최와 항로답사 및 하역시범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홍보전략을 유관기관들과 함께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부산 신항의 명칭이 구랍 19일 ‘신항’으로 결정(박스기사 참조)되면서 그동안 차질을 빚어왔던 해양부의 홍보 계획이 순탄하게 진행될 전망이다.


우선 이벤트성 행사로 국민적 관심을 유도하고 신항 개장의 성공을 기원하기 위해 오는 1월 5일 전야제의 형식으로 ‘열린음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 행사는 부산 BEXCO에서 부산·경남시민 약 8,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부산시 도시개발공사는 신항 인근의 일부 구간을 코스로 설정해 단축마라톤 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1월 8일 개최되는 이 행사는 부산 경마공원에서 시작되며 약 5,000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양부는 오는 19일 우선 개장되는 신항 1단계 컨테이너 부두에서 정부 관계자와 부산·경남 시민 등 2,0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신항 개장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로써 신항 개장을 통한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로서의 정책적 인식 제고와 동시에 국민적 자긍심을 고취시키려는 것이다. 또한 신항 개장행사를 통해 선사 및 물류 종사자에게 신항의 강점을 널리 홍보함으로써 조기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실제 항만이용자를 대상으로 신항 개장 및 각종 지원사항 등을 홍보해 신항 이용 활성화 및 배후 물류단지의 투자 촉진까지 이루며, 신항 개장행사를 대내외적으로 선포해 동북아 물류중심 국가로서의 위상을 제고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제 상호 협력이 필요할 때
그러나 계획된 행사가 순탄하게 진행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구랍 19일 결정된 ‘신항’이라는 명칭에 대해 경남도와 진해시 등 양 지자체가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행사가 원활히 진행되기 위해서는 관련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행사 진행 자체가 조정될 가능성은 항상 내재되어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지자체의 갈등이 더욱 심화될 경우 행사 자체를 방해할 가능성까지 예상되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한 해결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번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해양부 ‘부산신항개장행사T/F팀’의 김명진 사무관은 “신항 개장의 사전행사는 지역여론 등을 감안해 유동적으로 조정해 실시할 계획이다. 우선 행사 자체를 차질없이 준비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발생가능한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대책도 고려중이다”고 설명했다.


중국 양산항에 대응한 부산 신항의 개장은 그 시기가 절묘하게 이어지고 있다. 당초 양산항의 파워에 눌려 풀이 죽은 개장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정부와 학계, 항만운영관련 실무자들은 부산 신항이 양산항과 충분히 경쟁 가능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분석은 국내 항만 환경을 조성하는 각 부문의 상호협력이 뒤따라 주어야 가능한 것으로 지적하고 있는 만큼 지극히 소모적이며 감정싸움으로까지 치닫고 있는 항만명칭 관련 이전투구(泥田鬪狗)식의 논란은 이제 접어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