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항 A·B터미널 1단계 운영 개시.. 2단계 17년 완공

 
 
인천신항의 A터미널 HJIT가 3월 18일 개장돼, 인천신항 A·B터미널의 1단계 컨테이너부두 공사가 마무리되고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인천신항의 두 번째 컨테이너터미널인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 HanJin Incheon Container Terminal)이 3월 18일 오후 2시 한진해운 소속 ‘한진 멕시코(HANJIN MEXICO)’호의 입항과 함께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HJIT에 입항하는 첫번째 선박으로 기록될 ‘한진 멕시코’호는 필리핀 마닐라를 기점으로 한국(인천, 부산)과 중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를 잇는 KPI(Korea-Philillines-Indonesia) 노선에 주 1항차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까지 HJIT는 중국과 동남아를 연결하는 총 4개의 항로를 개설하고 운영에 나섰다.

HJIT는 지난해 12월 부두와 야드에 크레인과 운영동, 기타 운영시설을 설치하는 인천신항 I-1단계 컨테이너부두(안벽 800m, 터미널 면적 47만 8,571㎡) 상부기능시설공사를 준공하고, 개장을 준비해 왔다. HJIT는 부두 길이 800m 가운데 420m를 우선적으로 개장해 운영하게 되며, 하역능력은 연간 60만teu에 달한다. 인천항만공사IPA와 HJIT에 따르면, 3월 18일부터 터미널 운영을 공식적으로 시작했지만 개장행사는 2~3개월 가량 터미널을 운영한 후 안정화 시점에서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HJIT에는 22열까지 하역을 할 수 있는 RMQC(Rail Mounted Quayside Crane) 5기와 7열의 컨테이너 장치장, 5단 9열 작업이 가능한 ARMGC(Automated Rail Mount Gantry Crane) 14기가 설치돼 있다. 또한 관제·조작 등 작업 통제가 이뤄지는 운영동을 비롯해 11동의 부대시설 건물과 운영시스템 설치, 부두운영 장비 도입도 완비돼 있는 상태다. 특히 HJIT는 완전한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을 위해 3월초 두 차례의 테스트 선박 접안 및 하역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침에 따라 무결점 운영을 자신하고 있다.
 

총 800m 중 420m 우선 개장, 연간 60만teu 처리 가능
18일 한진 KPI 서비스 시작, 4월 1일 한진-장금 IHP 항로 개설

인천항만공사IPA는 HJIT 개장이 2007년 첫 삽을 뜬 인천신항 건설사업이 9년여의 공사를 마무리하고 실질적이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하게 됨을 알리는 것과 동시에 인천신항 활성화를 위한 핵심 인프라가 모두 갖춰졌음을 의미한다고 평가하고 있다.
인천신항은 2009년 4월 하부공사 착공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건설에 들어갔다. 2013년 7월 B터미널이 착공됐고, 14년 4월에는 A터미널이 착공됐다. 이후 상부공사와 하부공사를 거쳐 지난해 6월 1일 B터미널 전체 800m 안벽 중 410m가 부분개장됐으며, 올 3월 18일 A터미널 전체 800m 안벽 중 420m가 부분개장했다. IPA에 따르면, 부분개장된 터미널이 2017년에는 전체 개장될 예정으로 B터미널은 내년 1월, A터미널은 내년 11월 개장이 예정돼 있다.

3월 18일 오후 2시 HJIT에 처음으로 입항한 '한진 멕시코' 호
3월 18일 오후 2시 HJIT에 처음으로 입항한 '한진 멕시코' 호

인천신항 건설 전, 인천항은 6.1m 크기의 컨테이너 박스(teu) 4,000개 정도를 싣는 선박까지만 수용할 수 있는 세계 60위권 항만이었지만, 앞으로는 사정이 달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IPA가 발표한 ‘비전2025’에 따르면, IPA는 인천신항 활성화를 통해 오는 2025년 컨테이너 물동량 450만teu 달성, 세계 30위권 항만으로 도약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IPA에 따르면, 인천항은 지난해 인천신항이 개장한 이후, 신항 물동량 증가로 2015년 인천항이 국내 2위 항만으로 도약했다고 밝혔다. 신항의 컨테이너 장치능력과 하역능력의 향상으로 기존 컨부두의 혼잡이 해소되고 물류흐름이 가속화되는 시너지 효과가 발생해 직간접적인 물류비용 절감효과도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신규항로도 개설됐다. 지난해 운영을 시작한 인천신항B터미널인 SNCT에는 현대상선 CC1항로와 현대상선 CTX항로가 신규 서비스되고 있다. CC1항로는 인천신항 최초의 원양노선 서비스로 주요 화물은 미주산 식용대두, 건초, 오렌지 등이며 6,700teu급 6척이 투입되고, 칭다오-상하이-광양-부산-LA-오클랜드-부산-광양-인천을 경유한다. CTX항로는 베트남 지역 물동량 처리를 위해 개설된 항로로 2,200teu급 4척이 투입되며, 텐진-부산-울산-부산-광양-상하이-호치민-람차방-시아누크빌-마닐라-인천-텐진 등을 경유한다.
4월 1일 HJIT에서 서비스를 시작하는 한진해운과 장금상선의 IHP 서비스는 인천-평택-부산-홍콩-하이퐁-옌티엔을 경유한다. 1,000teu급 2척을 한진해운과 장금상선이 공동 배선하며 올해 약 2만 5,350teu를 처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IPA측은 “인천신항 개장으로 기존에 인천항을 이용하지 않았던 대형 화주는 물론 화물로 미주산 고철류, 종이류, 곡물류, 신선과일 등 다양한 화물이 인천항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최대 1만 2천teu 컨선 수용 가능...
동남아·일본·미주 등 항로다변화 노력

특히 HJIT 개장으로 최대 1만 2,000teu의 대형 컨테이너선까지 입출항이 가능해졌다. 이미 지난해 IPA가 SNCT로 6,800teu급 선대를 유치하면서 인천신항을 통해 대한민국 수도권과 북미 대륙을 잇는 원양항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형선 입출항과 함께 항로 다변화도 차츰 진행되고 있다. IPA는 중국 의존도가 높은 물동량 구조 극복과 지속적인 성장동력 마련을 위해 중국외 항로 개설, 동남아·일본·미주 등 기타 지역과의 항로 개설을 확대하고 있다. 그 결과 2010년 37%에 달했던 중국항로 비중이 올 4월 기준으로 29%까지 축소됐으며, 중국외 항로는 2010년 63%에서 71%로 상승했다. 현재 인천항에는 총 28개 선사가 44개 정기 컨테이너 항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총 120개 선박이 주당 50항차를 기항하고 있다.

한편 IPA는 인천본부세관, 농림축산검역본부 인천지역본부, 국립인천검역소 등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HJIT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확립해 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특허보세구역 설치·운영과 관련한 각종 인허가 취득, 신항 버스노선 증차를 포함한 대중교통 확대, CFS 보세창고 건립, 화물차 주자창·휴게소 조성 등 신항의 운영과 물류흐름을 도울 다각적인 지원 노력을 전개하고 있는 중이다.
유창근 IPA 사장은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 개장은 인천항의 인천신항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됨을 의미한다”며 “HJIT를 비롯한 신항 운영을 최대한 활성화시켜 올해 컨테이너 물동량 목표인 연간 250만teu를 반드시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신항 A터미널 개장 소감은?
“2007년 시작된 인천신항 건설사업이 이번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개장을 통해 대역사大役事를 마무리하게 돼 매우 기쁘고 뜻깊게 생각한다. 동시에 막대한 투자를 통해 국책사업으로 추진된 인천신항이 최대한 빨리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을 느끼고 있다.”
 

-인천신항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자면?
“인천신항은 인천 송도국제도시 서남단에 대형 컨테이너선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인프라를 개발한 사업으로 이번에 개장한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를 포함해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로 구성돼 있다. 인천항의 기존 시설이 4,000teu급 선박까지만 가능했던것에 반해, 신항은 최대 1만 2,000teu급 선박까지 접안할 수 있는 규모이고, A터미널 개장으로 지난해 글로벌 얼라이언스인 G6가 SNCT에서 시작한 미주행 원양노선 서비스에 더해 새로운 서비스 개설 전망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인천신항 개장에 따른 직·간접적 효과는?
“직접적 효과로는 그간 비싼 비용에도 불구하고 남부권 항만을 이용했던 수도권 화주기업들이 내륙수송 물류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수입제품 가격인하와 내수시장 물가안정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며, 기존 남항·내항에 비해 운항거리가 최대 4km 이상 짧아 연료비와 예·도선료 절감 등 선박운항에도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간접적으로는 신항의 컨테이너 장치능력과 하역능력 향상에 따른 기존 터미널 및 인근 교통혼잡 완화가 기대돼 이용자 불편 감소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한중 및 동남아 국가와의 FTA 효과는?
“중국이 과거만큼 고속성장으로 물동량 수요를 발생시키지는 않겠지만 한중 FTA를 통해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FTA를 체결한 베트남 등을 비롯해 가파른 경제성장으로 물동량 증가세가 높은 미안마·태국 등 동남아시아 물량 확대도 예상된다. 더불어 식용대두(콩)·건초·오렌지 등 인천신항 개장 후 인천항으로 들어오기 시작한 식품·신선화물류의 증가가 기대된다.”
 

-완전개장이 아닌 부분개장인데?
“당초 완전개장이 원칙이었으나 글로벌 경제 상황과 물동량 추이, 사업자의 경영난 호소를 감안한 결과 대승적인 차원에서 부분개장을 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예정된 일정으로는 내년도에 인천신항 1단계가 완전 개장하기로 되어 있다. 지난해 6월 1일 410m를 우선 개장한 SNCT에 이어 올 3월 18일 HJIT 420m가 개장된 것이며, 내년 1월 1일 SNCT 2단계(390m)가, 내년 11월에는 HJIT 2단계(380m)가 추가 개장해 인천신항이 완전 개장할 예정이다.
사업 착수 10년만에 직선거리 1.6km, 터미널 전체면적(96만㎡)이 완정 개장하게 되며, 완전 개장이후 조기에 운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IPA와 인천항 모든 주체들은 서로 소통과 협력은 물론 마케팅 활동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인천신항 조기 활성화를 위한 계획은?
“개인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해운선사에서 일한 경험과 노하우, 네트워크와 정보를 최대한 활용해 글로벌 선사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최근 해운시장의 뚜렷한 추세인 선사 얼라이언스 재편에 초점을 맞춰 선대 운용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타깃선사들을 우선적으로 집중 공략하고자 한다.
화주와 포워더 등도 적극적으로 찾아다니며 인천신항 이용의 장점과 기대 효과를 어필할 계획이며, 특히 신항 항로 증심준설과 배후단지 조성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등 배후 교통망을 빠른시일내에 확충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