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3일 ‘EMAS치요다서브씨’ 지분 25% 획득 공표, 해양유가스전 개발사업 확장

 
 
NYK가 치요다화공건설(千代田化工建設)의 서브씨 엔지니어링 자회사인 ‘EMAS치요다서브씨(ECS, 본사 영국) 주식 25%를 획득했으며 이를 위해 약100억엔을 출자했다.

최근 NYK가 서브씨사업에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문이 사실로 드러난 것이며, 이로써 동사는 이미 진출해있는 드릴십과 FPSO 등 해양유가스전 개발의 거의 전 영역으로 사업범위를 확대하게 됐으며 일본 선사로는 처음으로 서브씨산업(Subsea Industry)에 진출했다.

6월 13일 동사는 이같은 사실을 공표하며 관련회견을 통해 “3년 후에 이익을 기대하며 장차 업계 최고를 지향한다”고 언급했다.

ECS는 올해 3월 치요다 화공과 싱가포르 기업인 EZRA홀딩스가 공동 출자해 발족한 회사로, 매출액은 엔화 1,000억엔 규모이다.

NYK는 오는 8월초경 자본참여를 완료할 예정이고 경영참여와 관련, ECS에 자사 직원 4명을 파견할 계획이며, 관련 업무가 궤도에 오른 시점에서 2-3명을 증원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사가 참여하게 될 지분은 치요다화공의 ECS주식 15%와 EZRA의 주식 10% 이다. 지분참여후 ECS 출자비율은 EZRA 40%, 치요다화공 35%, NYK 25% 등이다. NYK와 치요다화공의 지분이 모두 60%인 만큼 향후 ECS의 회사운영과 EEZ(배타적경제수역)개발에서 일본의 색깔을 내놓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으며, 중량물 및 다목적선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가 주목된다.

ECS는 특수작업선 9척을 운항하고 있으며, 선대는 3,000톤급(크레인 갖춘) 컨스트럭션, 파이프라인 부설용 릴레이 선박검사 및 수선과 경량기기 설치용 다목적 지원선 등으로 구성돼 있다.

NYK가 sub-sea사업진출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은 6월 10일 일본 해사신문을 통해 전해졌다. 동사가 해양유가스전 개발분야에서 해저로 파이프라인과 저장설비를 부설하는 ‘서브씨 엔지니어링사업’에 진출을 검토 중이라는 추측성 보도였다.

서브씨 엔지니어링 회사는 해저석유가스생산과 이송 시스템 설치를 맡은 EPCI(설계,조달, 건설, 설치) 콘트랙터이다. 파이프라인과 저장설비 등을 해저에 설치하고 FPSO(부유식원유생산,저장설비) 등에 의한 해양 석유가스 생산의 준비단계를 담당하는 회사이다. 이 회사에는 파이프라인 부설선 등 특수작업선의 보유와 용선, 운항과 함께 해양엔지니어링 기술 및 관련기기의 조달력 등 프로젝트 전체에 대한 총괄능력이 필요하다.

현재 저유가에 따른 해양개발 프로젝트의 침체로 서브씨 시장에는 수요가 감소하는 역풍이 불고 있다. 따라서 지금 서브씨 기업의 인수가격이 하락해 있는데, 이같은 상황이 NYK가 이 사업에 진출하는 호기가 되었다는 분석이며 장차 유가가 회복될 경우 수익원으로써 기여가 기대되는 분야로 지적되고 있다.

서브씨 시장은 북해와 서 아프리카, 브라질, 호주, 동남아, 멕시코 걸프 전세계로 확대돼 있다. 프로젝트당 공사를 맡기 때문에 장기계약은 없다. 그러나 기술 측면의 진입장벽이 높고 시장규모도 크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로 알려져 있다.

NYK는 2008년에 해양사업그룹을 발족하고 드릴십, FPSO에 잇달아 참여했다. 2010년말에는 노르웨이선사인 크눕츠에가 NYK 오프쇼어탱커스에 50% 지분을 출자했으며 셔틀 유조선 분야에도 진출했다.

NYK는 서브씨 분야에 진출함으로써 탐사, 굴착(드릴십)에서 해저개발기기의 부설(서브씨), 석유 및 가스생산FPSO, 육상기지 수송(셔틀 유조선)과 해저가스 유전개발의 전체공정으로 시업분야가 확대, 전개된다.

동사의 이같은 동향은 앞으로 일본 영해 내에서의 해양자원개발에 대한 공헌도 기대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본정부는 해양기본계획에서 일본기업의 해양플랜트분야 진출이 급선무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우선 해양사업에서 노하우를 축적한 뒤 향후 일본의 해양에너지 확보를 지원할 가능성이 있다고 현지 언론은 보도했다.

EMAS Chiyoda Subsea Limited는 영국의 버밍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올해 3월 31일 설립된 회사로 Subsea EPCI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종사 직원은 총 1,200명이며 보유선박은 9척이다. Ezra Holdings Limited는 1992년에 설립됐으며 본사는 싱가포르에 두고 있다. 주요사업은 오프쇼어 및 서브씨subsea 컨스트럭션, marine, production, and well intervention services 등이다. Chiyoda Corporation는 요코하마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948년 1월 설립됐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