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기업들 “한국으로 돌아가고 싶다”

올 8월 조사결과 청도지역회사 환류투자 적극 희망, 지원행보 ‘급물살’
해수부·KOTRA·지자체 17개기관 11월 21일 ‘투자유치협의회’ 출범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중 일부가 한국으로의 환류(Return)를 희망하고 있어, 이를 지원하기 위한 움직임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해양수산부와 항만공사, 컨공단, 관련 지자체, 경제자유구역청, KOTRA, 무역협회 총 17개 민관 기관이 11월 21일 ‘항만배후단지(자유무역지역)및 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협의회’를 발족시켰다. 이날 운영규칙까지 확정한 동 ‘협의회’는 12월 중으로 기관별 유치계획을 취합하고 일정과 내용이 상호 중복되지 않게 조정한 뒤 내년(2008년) 2월경 2차 정기회의를 열어 공동으로 투자유치 계획을 확정키로 합의하는 등 본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동 ‘협의회’ 발족은 그간 개별기관들이 ‘산발적’으로 벌여온 유치활동을 통합·조정할 수 있는 전기가 될 수 있어 의미가 크다. 최근 중구난방식의 활동상황이 소모적이고 실효성도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해수부는 ‘협의회’ 발족을 계기로 투자유치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는 ‘국제물류정보센터(KLIC)’에 투자유치협의회의 전용공간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각 기관이 제공하는 인센티브와 공급부지 및 주변 산업환경 등을 망라하는 투자유치 가이드북을 제작해 對韓 잠재 투자기업들이 한국의 투자환경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서비스할 예정이다. 

 

중국내 사업환경 악화가 요인
전자·전기분야 희망회사 가장 많아
우리기업들의 국내 환류 희망사실은 해수부와 KOTRA가 공동으로 조사한 결과에서 드러났다. 최근 중국내 기업의 소득세 감면혜택 폐지, 가공무역 금지품목 확대와 인건비 상승, 노무관리 강화 등 기업환경이 악화되자, 중국에 진출한 우리 제조기업들 가운데 새로운 사업처로 한국복귀를 검토 중인 회사가 제법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 중국사회가 고비용 구조로 바뀌는 변화속에서 우리기업들은 싼 인건비에 의존했던 중국에서의 기업성장 전략이 장기적으로 한계가 있다고 인식하게 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해수부와 KOTRA는 지난 9월 10일부터 10월 12일까지 중국의 청도와 연태, 상해, 위해지역에 진출한 한국 제조기업 145개 업체를 대상으로 우리 항만특구(항만자유무역지역 또는 경제자유구역 등)로 회귀할 의향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기업 중 청도 보고광학(유)와 성림전자(유), 거성기계(유) 등 14개 업체가 한국으로 기업을 이전하거나 새로운 공장을 설립하려는 의사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회귀를 희망한 기업의 업종은  전기전자(4개사, 28.6%) 분야가 가장 많았으며, 기계 (2개사, 14.3%), 수송기기 및 화학(각각 1개사, 7.1%) 순이었다. 가구, 제지, 요업 등 기타 제조업에서도 6개사(42.9%)가 있었다.


이들 기업은 적정한 부지확보와 노동력확보, 세제혜택 등의 여건이 맞는다면 한국내 공장을 설립할 의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일부기업은 당장 내후년에라도 돌아오고 싶다는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7-8월 상해·청도서 환류투자유치설명회
내년에도 업종·지역별 유치설명회 개최 계획
해수부는 올 7-8월에 중국의 상해와 청도지역에서 우리기업들을 대상으로 ‘환류투자유치설명회’를 열어 국내 자유무역지역과 경제자유구역의 현황과 인센티브를 소개하는 한편, 우리기업들이 복귀해 생산공장을 설립하거나 관련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과 사례를 설명하며 기업들의 의향을 직접 타진했었다. 고부가가치 상품제조로 사업전략을 수정할 수 있는 기업들을 국내 항만특구로 유치, 기업의 성장과 함께 국내 항만과 지역경제를 동시에 활성화시킨다는 취지에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다.


국내 복귀를 희망한 기업들이 선호하는 투자지역으로는 항만특구 7개사(부산항 4, 광양항 3)와 그 외 지역인 경기, 인천지역 7개사로 같은 비율을 보여 인지도가 높은 수도권과 부산·광양항 지역의 투자여건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투자시기는 3년후인 2010-2011년 답변이 64.3%로 가장 많았고, 내후년을 희망한 기업도 20%가 넘었다. 환류투자시 필요한 기능인력과 고용규모에 대해서는, 대부분 100명 미만을 희망했고 일부기업은 200명이상의 인력고용을 예상하고 있다. 이 조사내용에 따르면 대규모 제조업체를 국내로 다시 유치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고용 확대가 절실하다.


설문조사에 응한 대다수의 기업들은 부지가 저렴하게 공급되고 외국인고용을 확대하는 등 입지비용의 경감과 원활한 인력공급 등의 여건이 조성된다면 더 많은 기업들이 한국 복귀를 검토할 수 있을 것임을 시사하였다. 대부분의 응답기업이 중국내 사업환경이 악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으로의 복귀를 고려하지 않는 이유로 높은 인건비와 공장부지 비용, 협소한 시장을 꼽았음에 주목해 이를 해결해야만 한국기업의 회귀는 가능할 것이다.

 

부산·광양·경기 인천지역 부지 선호
투자시기는 내후년 희망기업도 20%나 돼
중국의 신노동법이 시행되는 2008년부터는 한국기업의 회귀에 대한 분위기는 더욱 확산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내년에도 지역별·업종별로 환류투자유치 설명회를 수회 개최할 계획이다. 이제 17개 기관이 참여한 ‘투자유치협의회’가 출범한 만큼 향후 환류유치활동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진출 우리기업의 회귀는 상징성과 파급효과 측면에서 성공적인 사례가 발굴된다면 우리경제에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대내외 투자환경의 변화와 함께 국내 복귀사례가 발굴될 경우 해외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우리기업들의 국내잔류도 촉진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외국기업의 유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KOTRA 자료에 따르면, 한미 FTA체결이후 한국투자 확대를 검토 중인 외국기업도 68개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기업이 44개사로 가장 많고 중국 11개사, 일본 7개사, EU 6개사 등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제도 및 여건을 개선하는 등 해외진출 우리 기업의 한국복귀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중소 제조업체들의 초기 투자비용을 줄이기 위해 환류투자기업의 전용부지를 마련하고 금융지원과 인건비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외국인 고용확대 방안 등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정부는 환류기업들을 유치할만한 부지확보에 우선 초점을 두고 항만배후단지와 경제자유구역 관련 기관들과 서둘러 ‘투자유치협의회’를 발족한 것. 11월 21일 서울의 무역협회에서 열린 발족식에는 총 17개기관에서 32명이 참관했다. 이 자리에서 1차 정기회의를 가진 동‘협의회’는 항만자유무역지역과 경제자유구역의 효율적인 투자유치를 위한 운영규정을 확정하고, 참여기관간 유치활동사례를 공유하고 2008년 사업계획을 수립·운영하기 위한 제반사항을 협의했다. 이어서 22일에도 이들 기관은 워크샵을 가지면서 발빠른 준비에 착수한 모습이다.

 

<‘투자유치협의회’ 참여기관=17개>
▶해수부(물류협력팀) ▶재경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항만공사(IPA) ▶전라북도 ▶광양경제자유구역청 ▶광양시 ▶컨공단 ▶부산광역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부산항만공사(BPA) ▶경상남도 ▶울산항만공사(UPA) ▶김천시 ▶KOTRA ▶KITA(무역협회) ▶해양부 글로벌사업단

 

기업니즈에 ‘맞춤부지’ 선정 추진키로
5개기업 중점관리해 성공사례 발굴하려
정부는 산업단지와 임대전용산단 및 경제자유구역 등 가용부지를 조사해 업체 여건과 투자시기를 고려한 맞춤형 부지선정을 추진키로 했다. 현재 율촌산단내 중소기업 부지에는 즉시 입주가 가능하고 자유무역지여은 2008년 입주가 가능하다. 아울러 비 수도권 지역(충남, 전북, 경북 등)의 장기·저가 임대단지를 조사한 뒤 주관부처와 협의해 환류기업의 입주부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중국진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적극적인 환류투자 의사를 개진한 기업과의 협상을 추진해 이들의 환류를 중점관리해 나갈 방침이라고 해수부는 밝혔다.


중점 관리대상 기업은 ▶청도보고광학(유)▶청도성림전자(유)▶SHANDONG AMOTECH CO.,LTD.▶청도거성기계(유)▶명미수출입(유) 등 5개사. 해수부가 밝힌 이들 기업의 면면은 아래와 같다.

 

<청도보고광학>
청도 성양구에 단독 진출한 중견 제조업체로서 운동방호용품을 생산하여 미국과 유럽으로 수출하며 연 2,000만불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제품의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중국내 생산거점의 3국 이전을 검토한 바 있다. 2009년경 부산신항 배후단지로 투자(4백만불 이하)를 희망하고 있고 저렴한 공장부지를 적기에 공급받을 수 있다면 당장이라도 리턴이 가능함을 시사했다.


수출업체이기 때문에 항만 자유무역지역 및 경제자유구역의 입주가 유리하다. 부산항의 경우 부지 공급 시기가 2010년 이후인 점을 감안하면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으로 입주을 유도할만 하다.

 

<청도성림전자>
중국 청도에서 산업용 선풍기를 생산하는 업체. 한국에서 생산 경험이 없이 중국에 단독 투자 형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150명 정도의 종업원(사장 및 관리직 일부만이 한국인)을 고용하고 있고, 전년도 매출액은 약 1,000만불로 제품의 대부분을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부산신항 배후단지에 공장설립을 희망하고 있어 관련사항을 조사·검토 중이며 투자가 결정(4백만불 이하)되면 곧바로 시행할 수 있다. 한국으로의 이전을 위해 자금지원과 저렴한 부지 공급을 건의하고 있다. 미국 수출업체이므로 항차수가 많은 광양항 자유무역지역 및 경제자유구역으로의 입주 유도도 가능해 보인다.

 

<SHANDONG AMOTECH>
정보통신 에너지 사업분야의 제품(휴대폰정전기방지용 칩, 안테나 등)을 생산하며 관련사업에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로서 인천 남동구에 본사를 두고 산동에 현지공장(500여명)을 운영하고 있다. 제품의 판매시장은 한국과 중국이지만, 미국과 유럽, 중국 등에 판매지사를 설립하여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2009년경 한국(지역 미정)에 공장설립을 고려(4백만불 이하)하고 있다. - 각종 규제완화와 첨단산업의 혜택을 건의한 바 있다. 인천 본사를 방문하여 세부 상담을 진행하고 업체에 적합한 부지를 조사할 예정이다.

 

<청도거성기계>
공기 압축기와 디젤엔진 발전기 등을 생산하는 업체이다. 주 판매시장이 중국임에도 불구하고 생산 및 판매거점을 한국으로 이전할 것을 적극 고려하고 있다. 2008년경 경기지역에 공장설립 희망(4백만불 이하)하고 있으며 환류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및 전용공단 조성 등을 건의하고 있다. 세부 상담을 진행하며 업체에 적합한 적극적인 부지 제공을 검토 중이다.

 

<명미수출입>
절강성 이우시에서 보트, 주방용품을 생산(OEM)하는 업체로 작년 한해 약 600만불 매출을 달성했다. 투자유치 조건 및 정책변화에 따라 부산이나 광양으로 투자시기와 규모(2,000만불 이상)를 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렴한 부지제공과 외국인노동자 공급 확대를 희망하고 있으며, 한국의 정책변화에 따라 많은 중국진출기업들이 국내로 복귀할 것임을 시사했다.

 

기업환경 마련과 적기 실현이 관건
정부는 국내 항만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 물류허브 구축을 위해 부산, 광양항 등에 항만배후단지를 조성, 올해 9월 현재 약 40여개의 다국적 물류기업을 유치(투자액 8,000억원)했다. 해외에 진출한 우리기업의 환류투자유치에 해수부가 적극 나서는 것도 이와같은 맥락이다.


해수부의 이같은 활동과 의지에 무역업계와 관계기관, 지자체들까지 의기투합해서 이룬 ‘투자유치협의회’가 중국진출 기업들의 복귀를 이루어낸다면 우리나라는 고부부가치 물류허브를 지향하는 정책실현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업들이 회귀하기에 선결돼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협의회’는 기업들의 니즈를 충분히 수렴해 부지를 제공하는 동시에 실현가능한 제도개선과 정책지원을 빨리 추진해야 할 것이다. 기업이 원하는 기업환경이 마련되더라도 적기(適期)에 실현되지 않는다면 우리 기업들이 회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칠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이웃 일본이 자국기업의 유턴을 이끌어내는데 들인 다양한 노력들을 거울삼을 필요가 있다.


여하튼 ‘항만배후단지(자유무역지역)및 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협의회’의 실효성있는 활약으로 우리기업들의 ‘고향으로의 회귀’ 꿈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투자유치협의회’의 운영규정 내용>

(1)구 성
○항만자유무역지역(및 배후단지) 관할 중앙행정기관인 해양수산부, 경제자유구역 관할 중앙행정기관인 재정경제부
○항만배후단지를 관리하는 항만공사 및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양 구역을 관할하는 지방자치단체 및 경제자유구역청
○그 외 투자유치 전문기관인 KOTRA와 한국무역협회
· 장래 항만 자유무역지역 및 경제자유구역의 지정이 예상되는 지역 포함

(2)기 능
○투자유치 관련 다음 각 사항 협의, 정보교환 및 조사 활동
- 참여기관별 투자유치 전략 및 추진계획
 - 투자유치 대상지역, 기업 및 유치모델
- 투자유치 성공·실패 사례의 원인분석 및 시사점
○참여기관간 효율적인 유치활동 수행위한 공동사업 발굴·추진
- 지역별·업종별 합동 투자유치 사업
- 투자유치 전략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조사 및 연구 사업
- 투자 가이드북 제작 등 마케팅 자료 작성

(3)회의운영
○ 정기회의는 기관별로 매 분기 1회 개최, 임시회의는 요청기관이 개최
- 투자유치 담당 부서장 또는 차 상위자 대리 참석

(4)경비의 부담
○ 경상경비 발생시 공동으로 균등 분담, 공동사업비는 사업의 참여기관 간 분담

 

<‘08년도 사업계획 협의 및 일정 조정>


(1)합동 투자유치 사업
가. 다국적 제조·물류기업 유치 활동
○ 대상기업 발굴 및 부지 선정
- 해양부, KOTRA 등 참여 기관이 그간 수집했던 자료를 집계·재분류하여 타겟기업 선정
- 각 기관별 부지 공급 현황, 유치 업종 정리 : 연도별 공급계획, 면적, 공급 가격, 주변 산업여건 등
○ 지역별·업종별 설명회 또는 개별 상담 추진(상·하반기 각 1회)
- 참여기관의 여건과 유치 전략에 따라 선별적 참여
나. 중국진출 한국기업 국내 복귀 합동 투자설명회 추진
○ 기 복귀를 희망한 14개 업체에 대해 맞춤형 부지 선정
· 환류투자 설명회(‘07.7-8) 및 설문조사(‘07. 10)실시, 청도 보고광학(유), 성림전자(유), 거성기계(유) 등
· 입주가능부지 : 광양항배후단지 3단계(‘08. 8. 광양시 조성) 307천㎡, 부산신항 웅동배후단지(‘11년 조성) 2,484천㎡, 율촌자유무역지역(’09. 산자부 조성) 343천㎡, 군산자유무역지역(산자부 조성완료) 776천㎡
○ 산동성, 상해 및 광주권 합동 설명회 추진 : ‘08. 상반기(지역별 2회)
- 해양부 및 관심 지자체 등 참여 신규 관심기업 발굴

(2)일반사업
가. 투자유치 가이드북 제작
○ 필 요 성 : 상호 투자유치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유치활동 연계
○ 주요내용 : 각 지역의 투자대상, 유치업종, 인센티브 등을 종합, 투자방법 및 절차, 관련법 등 공통적인 사항을 정리
○ 방   법 : 각 기관에서 기본 자료를 작성, 해양부와 간사기관에서 취합·주관하여 제작
○ 제작비용 : 해양부 및 무역협회 분담
나. 참여기관 간 정보공유 활성화 방안 : 인터넷 싸이트 운영
○ KLIC(Korea Logistics Information Center)내 전용공간 확보, 기존 국제물류지원센터 보유 자료 통합(물류제도팀 협조)
○ 연구용역보고서, 출장보고서 우선 게시
○ 기관별 자료 게시
다. 기관별 해외 에이전트(주재관) 공동 활용 방안 수립
○ 참가기관의 해외 주재관 또는 민간 에이전트의 공동 활용방안 모색
- 우선 해양수산부 해외 에이전트 포함 전체 현황 파악
- 타 기관의 에이전트 활동 필요시 소속기관은 협조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