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사태 규탄과 수습 촉구로 마무리

석태수 한진해운 사장, 증인으로 참석해 증언

10월 14일 국회 농해수위 회의장에서 해양수산부 종합감사 진행

 

 

2016년 해양수산부 외 산하기관 종합 정기국정감사가 10월 14일 오전 10시부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하 농해수위) 회의장에서 열렸다. 이날 농해수위 김영춘 위원장을 비롯한 국회의원 19명이 참석해 해양수산부와 산하 기관에 대한 2016년도 국정감사를 마무리했다. 오전 국정감사에서는 농해수위 국감에서 다뤘던 내용에 대한 갈무리를, 오후 국정감사에서는 석태수 한진해운 사장에게 한진해운 사태가 촉발된 이유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본지는 9월 27일 해양수산부 국정감사를 시작으로 4대 주요항만과 한국선급 외 해수부 산하 기관 감사, 그리고 종합감사를 정리하면서 올해 국정감사를 마무리 한다. 2016년 국정감사는 한진해운 사태의 단초와 파급, 관련자에 대한 질의가 핵심이었다. 9월 27일에는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이, 10월 4일 산업은행 국감에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10월 14일에는 석태수 한진해운 사장이 주요 증인으로 나서면서 이번 사태가 해운업계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 얼마나 큰 파장을 일으켰는지 알게 했다.

 

국감에 앞서 김영춘 위원장은 “총 7일에 걸쳐 34개 기관에 대한 감사를 진행했다. 이 기간 동안 감사를 진행하며 한진해운사태에 따른 물류대란 문제 등 여러 문제점 및 대안 제시와 해양수산부 및 소관기관에 대한 감사를 실시했다. 오늘은 그간의 내용을 종합하고 향후 실천의지를 확인하는 자리로 마지막까지 성실하게 임해주길 바란다”고 소회를 밝혔다.

 

 

 
 

새누리 김성찬 “태풍 차파 피해 원인은 부산신항 개발 의혹”

 

새누리당 김성찬 의원은 “태풍피해지역이 4-5시간이나 잠겨있는 등 민원인들의 원망이 컸다. 해당 주민들은 부산 신항이 침수의 원인이라고 지목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해양수산부 김영석 장관은 “주민들의 의견에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부분에 대해 연내 관련기관 회의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부분을 포함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겠다”고 대답했다.

 

이어 김 의원은 “항만기본계획을 세울 때 어떤 절차에 따라 수립되고 발표하는지? 바다 전경을 살리는 계획과 항만계획이 균형 있게 이뤄져야지, 유락시설이 있는데 그 앞에 부두가 가로 막아선다면 관광을 생계로 하는 주민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김 장관은 “개발계획을 할 때는 관계기관이나 관계부처와 충분한 협의를 거친다. 부산신항은 우리나라 최고 전략항만 차원에서 (주변 경관 훼손을) 조금 이해해 주었으면 한다. 향후 경남도민과 상의해서 협의하겠다”고 절충했다.

 

 

더민주 김철민 “한진해운 미주 노선 매각에 대한 해수부 생각은?”

 

더불어민주당 김철민 의원은 “서울중앙지법 파산부는 한진해운의 보유자금이 바닥나 자산가치가 높다고 판단되는 아시아-미주노선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세계 1, 2위 해운선사인 머스크와 MSC가 동 노선을 인수할 경우, 현대상선의 이용가치가 떨어져 글로벌 해운동맹인 2M가입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다. 현재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해양수산부 김영석 장관은 “법정관리 시점이 1개월 조금 넘었는데 지금이라도 유력한 영업망과 자산을 매각해서 한진해운의 회생여지를 남기는 것은 좋은 판단이라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한진해운이 청산을 피해도 아시아-미주 노선을 비롯한 핵심자산을 매각한다면, 과거영광을 재현하는 게 불가능할 것이다. 해수부에서는 어떤 방안을 마련 중인지?” 물었다. 김 장관은 “현재 마련 중인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는 산업은행이 주 채권단으로 돼는 현대상선을 포함해 우리나라 주요 유력 선사를 지원하는 내용의 계획이 담겨 있다. 가변적이지만 한진해운에 대한 내용도 있어 법원의 진행결과를 봐야겠지만 우리 해운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자신했다.

 

이어 김 의원은 “장관께서 일전에 ‘선원은 우리나라 경제와 해운산업의 가장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우리 경제의 심장임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고 언급할 만큼 선원에 대한 관심이 각별한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선원수급이 원활하지 않은데, 수급불균형 문제의 핵심은 두 가지로 판단된다. 첫째, 젊은 해기사들이 승선업무를 기피하는 것 둘째, 해기사 밑에 부원들을 양성하는 기관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외국인 선원이 대부분이다. 젊은 해기사들이 승선하지 않는 이유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었다. 김 장관은 “70-80년대 비해 해상근로의 보수나 여건이 육상근로보다 열악해졌다. 그래서 이번에 ‘참Charm선원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고 작업이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며 설명했다.

 

 

새누리 홍문표 “서해안 항만 개발로 對중국 교류 활성화해야”

 

새누리당 홍문표 의원은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여서 항만개발이 균형을 맞춰야 할 텐데 서해안 개발이 미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지?” 물었다. 해양수산부 김영석 장관은 “대산이나 보령에 있는 항만 개발계획은 크루즈를 포함해 반영돼있다. 내년부터 대산과 중국 간 카페리가 뜨는 등 비전은 좋다”라고 대답했다.

 

이어 홍 의원은 “중국 쪽 입장은 자신들과 가까운 곳에서 물적, 인적교류를 원하고 그곳이 서해안이다. 서해안 항만을 개발해 인적·물적 자원을 교류하는 것에 대한 생각은 어떤지?” 재차 물었다. 김 장관은 “우리나라 항만 개발은 국가전략적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 그럼에도 이번 3차 항만 기본개발계획에는 충청남도와 지자체 의견, 그리고 미래 대중국 화물교역의 증가추세를 염두에 두었다. 예산은 충분히 반영돼 있고 앞으로도 충청도나 서해안 지역이 소외되지 않도록 하겠다. 수요나 전체적인 부분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라고 답했다.

 

홍 의원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지난 3년간 항만분야에 배정된 국비는 총 3조 9,952억 원으로 가장 많은 국비를 배정받은 지역은 부산지역으로 7,279억 원(18.2%), 인천지역 5,475억 원(13.7%), 전남지역 4,638억 원(11.6%) 순이다. 반면 충청지역(충남)은 803억 원으로 2.0% 수준이다.

 

 

 
 

새누리 이완영 “항만터미널 운영에 국내자본 역할 필요해”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은 “부산신항 터미널 5개 운영사는 모두 외국자본이다. 신항건설에 13조원을 투자했는데 돈벌이는 외국이 하고 있다. 심지어 부산부두에서는 국제 크루즈선이 화물부두에서 사람을 내리는 등 문제가 심심찮게 발생하는데 국내자본으로 터미널을 운영하려는 시도가 있는지?” 물었다. 해양수산부 김영석 장관은 “네델란드 로테르담이나 미국 뉴욕, LA 등도 대개 외국 터미널 운영사들이 운영한다. 향후 BPA 등을 통해 일정부분 확보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라고 대답했다.

 

이 의원은 “국내자본이 운영하는 것을 협의해서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달라. 첫째도 일자리, 둘째도 일자리다. 소득 보장되고 살기 좋으면 청년들이 왜 바닷가로 오지 않겠나?”라며 답답해했다.

 

김영춘 위원장은 “우리나라에 들어온 외국 터미널 운영사들이 많은데, 이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지분을 얼마라도 인수해야 할 텐데 기획재정부에서 반대하고 있다”고 보충했다.

 

 

국민의당 정인화 “여수지역 좌초된 미남크루즈호 조치에 신경써야”

 

국민의당 정인화 의원은 “세월호 참사 이후 여러 연안항로가 폐쇄되거나 운영중지된 상황인데 여수지역에 안전의 사각지대가 있는 것 같다. 태풍 차바로 부정기선 미남크루즈호를 안전한 곳으로 대피케 했는데, 이를 무시하고 좌초돼 사고가 났다. 미남크루즈호에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물었다. 해양수산부 김영석 장관은 “항해정지를 명령했고 조사결과에 따라 엄격히 처분할 예정이다”라고 대답했다.

 

이어 정 의원은 “여수지방해양청에서 발급해준 사업면허증을 살펴보면, 미남크루즈호는 1,321톤, 정원 1,875명인 부정기 여객선이다. 운항 중인 항로는 4개로 제1항로는 돌산대교에서 오동도, 제2항로는 돌산대교에서 향일암, 제3항로는 돌산대교에서 사도, 제4항로는 엑스포에서 돌산대교다. 문제는 향일암에는 선착장이 없고 오동도와 사도는 부잔교만 있다. 돌산대교 선착장은 선박에 비해 너무 작아 위험하다. 사고 가능성도 높은데, 선착장으로서 원활한 기능이 유지된다고 보는지?” 따져 물었다. 김 장관은 “전체적으로 지적하신 부분을 점검하겠다. 선박이 크기 때문에 선착장 여건이 열악한 것으로 보인다. 면허조건에는 돌산대교와 엑스포 지역만 운영하는 것으로 돼있다. 돌산대교도 선착장이 좀 짧은데 이 선박이 추진기가 있어서 조금 관대하게 면허를 내준 듯하다. 다시 점검하겠다”고 답변했다.

 

 

더민주 김영춘 “한진해운 미주노선 매각은 회생 아닌 청산수순”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은 “한진해운 핵심노선이 아시아-미주노선인데, 이걸 팔고 난 다음에 한진해운이 갖고 있는 보유선박 중에 59척 중에 54척이 반선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사실상 청산수순을 밟는 것이 아닌지?” 물었다. 해양수산부 김영석 장관은 “한진해운 선박은 기본적으로 컨테이너선이 97척이고 사선이 47척인데 그중에서 34척이 국적취득조건부나용선BBCHP이다. 그래서 거의 반선을 원칙으로 진행되는데 아시아-미주노선에 대한 영업망을 판다고 보는 것이 아니라, 미주노선 등을 포함한 아시아 노선과 일부 노선, 그리고 일부 선박과 터미널 등 자산, 영업망 등을 포괄하는 하나의 작은 선사에 대한 매각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지금 하는 것이 회생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

 

김 의원은 납득하지 못하겠다는 듯 재차 “그걸 어떻게 회생이라고 할 수 있는지? 지금 한진해운의 영업망을 작은 회사로 분류해서 판다면, 국적선사에 팔리면 그나마 다행인데, 외국선사에 팔리면 결국 미주노선을 중심으로 화물운임도 상승할 것이고 우리나라 수출산업경쟁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텐데, 매각이 회생에 도움이 될지?” 물었다. 김 장관은 “우려하는 바대로 외국선사가 이를 인수 할 경우 우려되는 게 있다. 그런 차원에서도 국적선사가 인수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해수부도 나름대로 명확한 입장을 마련해 준비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번 사태를 계속 금융논리로만 접근하고 있는 것이 문제다. 해운산업을 입체적으로 바라보면서 우리 경제에 전체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든 상황수습하려 한다. 한진해운 영업망이 붕괴되지 않게 한진해운 상사채권에 대한 지급보증이라도 선행돼 향후 복구를 위해 신용을 지켜야 하는 게 아닌지?” 물었다. 김 장관은 “이번 달 안에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고 여기에 상당히 포괄적인 내용이 들어가는 범정부적인 노력을 담았다. 부처차원에서도 긴밀히 협조해 대응하겠다”는 원론적 답변을 했다.

 

 

새누리 이만희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해수부 역할 아쉬워”

 

새누리당 이만희 의원은 “우리나라는 수출비중의 99.2%를 바다를 통하고, 식량이나 에너지처럼 국민들의 삶에 꼭 필요한 자원을 수입해 오는데 96.2%를 바다로 들여오고, 모든 물류의 99.7%는 해상을 통한다. 대한민국은 해운물류가 없다면 살아갈 수 없다. 해운산업은 경제와 산업을 연결하는 기간산업으로 해양수산부가 컨트롤타워인데,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해수부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물었다. 김 장관은 “구조조정 원칙에는 개입했으나 개별적인 기업의 직접적인 구조조정은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주도해서 해양수산부의 역할이 제한적이었다”고 발을 뺐다.

 

이 의원은 “한진해운 법정관리를 결정할 때 금년과 내년 유동성 부족분은 1조 2,000억원이었다. 이 금액 중에서 회사의 자구노력을 제시한 안과 다른 지원방안까지 채권단에서는 7,000억원정도를 요구했고, 회사에서는 5,000억원정도 제시했다. 2,000억원이 시기적으로 빠르고 늦는 문제가 있지만 이 때문에 우리나라 해운물류를 벼랑으로 내몰아야 했나 생각해보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해운업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금융정책의 결정에서 해수부는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했어야 하지 않았는지 아쉬움이 크다. 앞으로 한진해운 사태에 대한 가장 좋은 선택방안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었다. 김 장관은 “한진해운이 무려 7-8년간 거친 오랜 불황 끝에 상당히 부실화되고 부채가 누적된 상태에서 이렇게 됐지만 오히려 다른 유력선사와 현대상선의 보강, 한진해운의 마지막 찬스 등을 종합해서 우리 해운경쟁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할 것이고 해수부에서 추진하는 세계 5-6위권의 해운력을 잃는 일이 없도록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다.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말해줄 것이다”라고 자신있게 답했다.

 

 

새누리 김태흠 “조선산업이 아니라 해운산업에 힘을 실어야”

 

새누리당 김태흠 의원은 “해수부가 한진해운사태와 관련해 일관성 있고 적절한 조치가 부족하다. 이번 아시아-미주노선 매각결정도 이런 금융논리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의 채권단은 산업은행이라 공기업으로 접근하고 한진해운은 사기업으로 접근하고 있다. 조선산업은 노동집약적이어서 노동력이 싼 나라로 가고 있기 때문에, 해양산업에 비중을 둬야한다는 생각인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해양수산부 김영석 장관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들어가기 전에 금융논리로 결정된 것은 유감으로 생각하고 목소리를 더 내지 못했다는 질책은 감수하겠다. 하지만 아시아-미주 노선 매각은 금융논리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법원에서 최적의 판단을 해서 나름대로 회생하는 전략적 방안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고 옹호했다.

 

 

더민주 위성곤 “정부와 한진해운의 진술이 엇갈리는 이유는 무엇?”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은 “정부와 한진해운의 엇갈리는 진술을 확인코자 한다. 금융위원장은 한진해운으로부터 운송정보나 화물정보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했다고 진술했다. 물류대란을 예상하고도 조치를 취하지 않은 이유와 해수부에 관련사항을 전달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물었다. 한진해운 석태수 사장은 “한진해운 선박이 150여척 되는데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일시적으로 항만에서 하역거부 등의 사태가 벌어지게 돼 지금 상황과 유사한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여러 번 (당국에) 문제의 심각성을 설명했다. 어떻게든 법정관리에 들어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했다. 그리고 아는 한도 내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했다. 법정관리 후에 화물과 선박의 운항정보도 협조했다. 특히 선박의 운항정보는 다 공개돼 있고 누구나 알 수 있는 정보다. 다만 법정관리 전에 화주계약정보를 요청했는데 제공하지 못했다. 이 정보는 제공시 법률적으로 배임에 해당하고 당시 선박화물정보를 현대상선 측과 공유하라는 요청을 받았기 때문에 경쟁법상 경쟁업체에 화물계약정보를 넘기는 것은 위반이다. 법률상 할 수 없는 것은 당국에 설명했다”고 대답했다.

 

이어 위 의원은 “앞서 진술한 화주계약정보가 선박 정박과 관련이 있는지?” 묻자, 석 사장은 “관련 없고 계약정보는 영업하면서 필요한 운송비에 관한 것이다. 선박이동 정보는 운항정보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의 같은 질문에 해양수산부 김영석 장관은 “필요한 정보를 3가지로 정리하면 화주계약정보, 선박운항정보, 화물운송정보다. 화주계약정보는 배임문제 때문에 정부가 직접 하기 힘들어 산업은행을 통했는데 거부당했다. 선박운항정보는 노선과 선박의 정보를 사전에 요청했고 확보했다. 화물운송정보는 실제 선적화물의 화주, 화물별 선적지나 양하지에 대한 정보인데, 매일 바뀌는 정보니까 법정관리 전에 신청할 수 없었다. 그래서 법정관리 신청 이후에 바로 요청해서 한진해운에 제공받았고 산업부, 중기청과 협의했다”라고 정리해 답변했다.

 

위 의원은 석 사장에게 질문을 이어 “운항정보를 통해 사전에 스테이 오더도 준비할 수 있는지?” 물었다. 석 사장은 “스테이 오더는 조금 다른 문제다. 스테이 오더는 절차적으로 우리나라 법원에서 재산보전 처분 및 법정관리 개시 명령이 나온 뒤에 이를 가지고 외국에 신청하는 것이다. 그리고 국가별로도 스테이 오더를 인정하는 나라와 그렇지 않은 나라가 있다. 법정관리 전에 로펌회사와 논의하면서 스테이 오더에 대한 사전준비를 했다. 그러나 이를 법정관리 전에 시행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다. 법정관리 전에 스테이 오더를 위한 변호사를 선임하는 등의 활동을 하게 되면 해상법 변호사 사회가 좁아서 금방 법정관리에 대한 정보가 시장에 유포돼 즉시 선박에 대한 압류나 선박운항에 대규모 혼란이 올 수 있었다”고 대답했다.

 

이어 위 의원은 한진해운선기장협의회 문권도 대표에게 “한진 로마호의 가압류상황을 직접 경험했는데 어떤 상황인지?” 물었다. 문 대표는 “한진해운 소속 한진로마호는 8월 29일자로 싱가포르 법원의 집행관으로부터 가압류 통보를 받고, 8월 30일자로 싱가포르 정박지에서 가압류 상태가 개시됐다. 이와 동시에 9월 1일자로 대한민국 법원에서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을 받아들여 기업회생절차를 개시하면서 한진로마호는 현재까지 싱가포르항에 대기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답했다.

 

위 의원은 “29일간 억류생활을 했는데, 가장 어렵고 힘든 상황은 어떤 것이었는지?” 물었다. 문 대표는 “이런 선박의 가압류나 억류를 통해서 발생하는 사항은 통상적으로 선원이 경험하기 힘든 상황이다. 실제로 선원들은 생존을 위해 절수나 식단조절, 단수 등 비정상적인 과업을 수행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무엇보다 불편하고 걱정스럽게 만드는 것은 개인의 진로와 가족의 생계, 그리고 한국해운이나 한진해운의 미래에 대한 걱정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백명의 동료는 바다 위에서 현재진행형으로 고통을 느끼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위 의원은 한진해운노동조합 이요한 위원장에게 “한진해운사태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보는 대상과 범위는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지?” 물었다. 이 위원장은 “한진해운 선원노동조합에 국한해서 설명하면 한국인 선원 610명, 외국인 선원 570명이다. 타 산업에 비해 선원들에 대한 고용은 적을지라도 해운이라고 하면 항만, 물류기간산업에 최우선으로 육해공 물류와 모든 연계산업에서 피해가 가중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변했다. 발언을 이어가며 이 위원장은 “2008년도부터 국가필수국제선박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이 제도의 시행목적은 해운업에 대한 유지, 개선 발전, 그리고 고용인원에 대한 안정화다. 그러기 위해 필수지정선박으로 300척이 배정되었고 필수선박으로 88척이 배정받았다. 이 선박들은 전시상황에 물자수송을 위한 목적도 있다. 노동조합에서 요구하는 단 하나는 고용 유지가 아닌 고용 안정화다. 안정화를 위해 자율로 맡기게 되면 누구도 나서지 않는다. 해수부의 적극적인 의지와 실행계획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 나와야한다”고 주장했다.

 

 

 
 

새누리 김성찬 “어려운 해운시장을 헤쳐가기 위해 경영자로서 한 일은?”

 

새누리당 김성찬 의원은 “몇 년간 해운시장이 어려웠지만 이런 부분을 대비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는 게 경영자의 책임일 텐데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물었다. 한진해운 석태수 사장은 “2014년 한진해운에 부임해서 파악해 보니 누적적자가 많이 쌓여 부채비율도 높고 영업손실이 나는 상황이었다. 수익을 개선하고 유동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생각에 전직원들과 힘을 합쳐 모든 것을 점검해 비용을 아끼고 이익이 나지 않는 노선은 철수시킨다던지 할 수 있는 방법을 동원했다. 그 결과 재무구조가 개선돼 2014년 하반기부터 영업이익을 내기 시작했다. 그러나 부임초기에 회사부채가 8조원정도 되는 등 구조적 문제가 많았다. 부채상환을 해나가서 5조원정도까지 줄였지만 이미 많이 어려운 상태였다”고 대답했다.

 

김 의원은 “그러니까 석태수 사장이 부임해 위기관리를 했지만, 이전에 8조원이 쌓이도록 만들어 경영에 실패한 것이다. 이를 보면 해운시장이 어려운 것도 있지만, 경영부실에도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지?” 물었다. 석 사장은 “결과론적으로 보는 것일 수 있지만 2008년, 2009년에 시황분석과 투자선박부분은 잘못된 부분이 있었다”고 답했다.

 

 

국민의당 정인화 “한진해운이 살아나려면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국민의당 정인화 의원은 “한진해운이 살아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그렇다면 어떤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는지?” 물었다. 한진해운 석태수 사장은 “신속하고 적절한 지원을 하면 살아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진해운은 노선운영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해 영업활동이 중지된 상태다. 하지만 화물하역을 위해 비용이 지출되고 있다. 수입은 없고 비용은 지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자금 지원이)될 수만 있다면 간절히 원하고 있다. 여러 가지 복합적인 사항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렵지만 지원이 없이는 독자 회생은 어려운 상황이다”고 대답했다.

 

정 의원은 “정부에서 아시아-미주영업망 매각 지시를 했는데 이것이 회생의 신호탄이라고 보는지?” 물었다. 석 사장은 “회생을 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법원에서도 고민하고 검토있는 것으로 안다. 회생계획절차로 인가받는 것이 12월말이다. 법원판단은 그때까지 기다리면 한진해운 기업가치가 급속하게 훼손되고 회사자산을 지키기 어렵기 때문에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는 고민 끝에 내려진 결정으로 이해하고 있다. 한진해운을 회생시키는 것이 한진해운이라는 이름과 있는 그대로라면 좋겠지만 한진해운의 핵심적인 자원이라도 살려서 이를 기초로 미래 해운산업발전에 기여하는 것도 좋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