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영순·김동섭 교수 외 27명의 칼럼 엮음, (주)예작기획 발간

 
 

국내외 해양플랜트 관련 분야 전문가 29인의 칼럼을 엮은 ‘해양플랜트, 희망을 향해 다시 일어서다’가 (주)예작기획에서 발간됐다.
 

본서는 현재 국내 해양플랜트산업이 처한 위기 극복을 위한 대응방안 모색은 물론, 국제정세가 미치는 영향이나 최신기술연구 동향 등 해양플랜트 관련 28개의 칼럼을 각각 학계, 산업계, 연구계로 나누어 편집했다.
 

주요내용은 △해양플랜트 산업동향 분석, △설계능력의 상류화, △기자재 표준화 및 국산화, △효율적 건조를 위한 모듈화 방안 등 건조에 있어서의 현안 이슈 등을 조망한다. 또한 △상선 분야와의 균형과 조화, △ICT 기술과의 만남 등도 다룬다. 아울러 오일&가스 산업으로 대표되는 국내 해양플랜트산업의 범위를 넓혀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해양 신재생에너지, △해양 공간이용 등을 소개한다.
 

필진은 서울대학교 양영순 교수와 울산과학기술원 김동섭 교수 등 29명의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집필진들은 서문에서 “해양플랜트산업이 어려운 현실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다시 한번 더 날갯짓을 크게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이 책이 한 톨의 밀알이 되어 조선소 및 관련기관의 경영자와 실무자는 물론 조선해양공학을 전공하는 연구자와 학생들에게도 생각거리를 제공해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