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필먼트’와 ‘온디맨드’ 기반 ICT물류 혁신 도래

 
 

IT인프라 기반 스마트물류시스템과 스마트팩토리 소개

 

풀필먼트(Fulfillment)와 온디맨드(On-Demand)로 고객의 요구를 미리 파악해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를 통해 고객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물류서비스가 진행된다는 것이다.
 

엠프론티어(emFrontier)가 주관한 ‘2017 SMART SCM SEMINAR’에서 인천대 송상화 교수가 발표한 내용이다. 4월 13일 양재동 aT센터 그랜드홀에서 열린 동 세미나는 ICT가 물류를 지배하는 최근 동향에 통합 물류시스템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업종별로 내/외부 프로세스를 통합한 업그레이드된 SCM 구현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인천대 송상화 교수가 ‘물류4,0시대에 IT인프라를 통한 변화의 필요성’을, 엠프론티어 강희석 이사, 심동호 팀장, 이성원 이사가 각각 스마트물류시스템과 스마트팩토리 구현사례를 각각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Axilapis 마이클 림 사장이 중국시장에서의 필수통합 SCM 솔루션 및 사례연구를 주제로 발표했다.
 

TIP. 풀필먼트(Fulfillment)=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조합해서 제공하는 서비스. 단품 하나 또는 단품 여러 개를 조합해서 나에게 맞는 수요로 제공하는 것으로 고객의 만족을 위한 또 하나의 공장이자 R&D센터를 말함.

온디맨드(On-Demand)=개인별 맞춤형 비즈니스로 고객이 필요를 느끼기 전에 해결하는 것이 온디맨드의 핵심.
 

 

인천대 송상화 교수 “풀필먼트와 온디맨드가 물류 패러다임 바꿔 놓을 것”

첫 번째 주제는 인천대 송상화 교수가 초연결시대의 능동적인 스마트 SCM의 구현 전략으로 ‘물류 4.0시대에 IT인프라를 통한 변화의 필요성’을 발표했다. 송 교수는 아마존 북스토어를 예로 들면서 “책의 표지가 고객을 향해 진열되어 있는데, 이는 이미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면서, “아마존은 거대한 물류 플랫폼이 되어가고, 써드파티(3rd party) 셀러들은 아마존의 정책을 따라야 하는 생태계에 놓여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마존이 7조원의 적자를 보면서 물류센터에 대한 투자를 이어가는 이유는 고객들이 온라인 쇼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무료배송과 당일배송이기 때문이다. 물류든 유통이든 고객이 원하는 것을 해줘야 하는데, 점점 많은 사람들이 빠른 배송을 원하고 이에 물류에 대한 개념도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송 교수에 따르면, 고객의 요구는 다양하기 때문에 표준화된 서비스는 의미가 없고, 고객맞춤형 서비스로 계속 발전해 나갈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아웃소싱에서 플랫폼으로, 독점에서 협력으로, 폐쇄형에서 개방형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물류의 변화와 함께 택배 및 퀵서비스 시장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택배시장은 2009년 21% 성장한 이후로 2011년 8%, 2013년 7.3%, 2015년에는 11.87% 증가했다.
 

이러한 물류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은 먼저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다. 둘째는 새로운 서비스 요금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셋째는 복잡한 물류분포를 커버하는 알고리즘을 만든다. 회사가 만들어 낸 경계 안에 고객의 요구를 제한하지 않는 것이다. 넷째는 멀티플랫폼을 연결하는 것이다.
 

옴니채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것이다. 향후에는 채널이라는 것이 중요하지 않고 사람을 중심으로 움직일 것으로 전망된다. 채널이 없어지면 이용자를 중심으로 유통이 다시 구성되는 것이다. 개인별 맞춤형 비즈니스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기업은 소비자의 수요를 즉각 만족시키고자 한다. 이에 온디맨드 비즈니스가 등장하고 이에 따라 물류는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자가용을 이용해 이동하는 경로를 미리 파악했다가, 이동 중에 알아서 연료를 넣어주는 것이다. 필요를 느끼기 전에 해결하는 것이 바로 ‘온디맨드’의 핵심이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의 젖소는 항상 일정한 공급을 유지하고 수요역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우유가 남고 폐기되는 이유는 브랜드 때문이다. 고객이 선택하는 상품을 바꾸면서 생기는 현상이다. 이렇게 변화는 공급이 아니라 요구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것이 가능하게 된 것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예측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프라인 연결에서 Last mile Delivery는 서비스의 품질이 오르는 것에 비해 막대한 비용이 든다는 문제가 있다. 아마존이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엄청난 적자를 보는 것도 이것 때문이다. 전통적인 물류기업인 UPS는 물류 인프라 투자에 예상보다 많은 자금이 소요되자 주식이 급락하기도 했다. 이에 전자상거래 물량 급증으로 네트워크 및 인력 운용에 과부하가 걸리는 상황이며, 가격 인상을 통해 물량을 조정하고 Re-delivery, 야간 배송 등 수익성이 낮은 서비스 지속 여부를 재평가할 예정이다.
 

물류센터는 원래 보관을 위한 것으로 창고였다. 물류센터의 발전은 Storage Center에서 Distribution Center를 거쳐 풀필먼트 센터(Fulfillment Center)로 변화하고 있다. ‘풀필먼트’의 핵심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조합해서 제공하는 서비스다. 고객이 자신의 요구에 맞는 상품을 구입하기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단품 하나 또는 단품 여러 개를 조합해서 나에게 맞는 수요로 제공하는 것으로, 고객의 만족을 위한 또 하나의 공장이자 R&D센터를 말한다. 풀필먼트 센터는 자연스럽게 고객이 필요로 하는 곳에 가까이 위치해 있게 되어 대도시 한복판에 위치한다.
 

하지만 대한민국 물류센터는 1급, 2급 상업지역에 들어갈 수가 없어서 외곽지역에 30분 이내에 배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앞으로는 배송센터들이 소규모로 여러 곳에 분포해야 한다. 해외의 경우를 보면,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센터들이 수요가 있는 곳으로 움직이고 있는 중이다. 아마존은 뉴욕 맨하튼 한복판에 물류센터를 운용하고, 빠른 운반을 위해 키높이 이상으로 물건을 쌓아놓을 수 없게 했다.
 

 
 

 

엠프론티어 강희석 이사 “ICT기술로 물류현장 작업자에 맞는 물류시스템 구현해야”

엠프론티어 강희석 이사는 물류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최적의 물류시스템구현방안을 주제로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통합화, 자동화, 최적화 SCM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엠프론티어는 한국타이어의 그룹의 계열사로 컨설팅, 정보서비스 아웃소싱 솔루션 등 비즈니스 기반 IT솔루션을 서비스하고 있다. IT시장 평균 성장률인 5.5% 대비 약 5배 높은 27%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강 이사는 “소비자의 요구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이 된 온디맨드의 시대가 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마존이 물류창고를 추가할 때마다 주가가 상승한다는 이야기는 아마존이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라는 생각을 밝혔다. 또한 “2016년에는 아마존의 시장가치가 기타 유통업체들의 시장가치를 넘어섰는데, 그만큼 아마존이 물류·유통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반증”이라고 설명했다.
 

강 이사에 따르면, ICT기술은 원래 보조기술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ICT가 메인이고 물류가 보조다. ICT물류서비스 혁신을 통한 새로운 고객 서비스 제공 및 비용절감을 위하여 ICT기술을 보유한 새로운 경쟁자가 등장한 것이다. 또한 M&A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지역적 커버리지를 확대하기 위하여 과감한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이어 강 이사는 물류시스템이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장작업자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6개월 이상을 이용하고 피드백을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ICT 물류시스템을 구축한 이후에도 현장작업자들이 같은 행동을 반복하고 있다면, 이는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장 작업자에게 복잡하거나 일이 가중되어 어려워질 때 시스템 사용을 꺼리게 되어, 결국 ICT기술은 재고관리시스템으로 밖에 이용할 수 없게 된다는 설명이다. ICT가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예를 소개하면서, 지게차 운전자가 자주 승하차하지 않도록 롱 레인지 스캐너를 통해 5m 거리에 있는 바코드를 찍을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강 이사는 국가마다 재고관리를 다르게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상품이라는 것이 장기 재고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 유럽에서는 장기재고에 관해 조금 유연하고 중동은 장기재고를 받아주지 않아서 이를 전략적으로 운용해야 재고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물류 흐름의 최적화는 물건의 수량을 파악하고 단순한 입/출고 관리를 벗어나서 물류센터 내의 상품들이 어떤 패턴으로 어떤 흐름으로 움직이는지 등을 모니터링해서 보다 효율적인 창고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최적화를 구현하고 있다. 로케이션 운영 및 재고관리 상태를 분석하고 장기재고를 후방에 배치하는 것이다. 또한 물류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이벤트에 대해 능동적으로 응대하는 시스템으로 센터에서 관리하는 제품에 대한 실시간 제고를 모니터링하며 급증 매출상품과 사양 매출상품 등과 같은 사항을 표시하여 조기에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앞으로의 물류는 지속적인 변화에 대응해 창고의 모든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 함과 동시에 각종 지표와 실적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해야 한다.
 

 

엠프론티어 심동호 팀장 “중국물류 발전의 핵심은 옴니채널과 글로벌 마켓”

엠프론티어 심동호 팀장은 ‘식음료, 온오프라인 유통, 제조업체 구현 사례’를 주제로 발표했다. 심 팀장은 “현장에서 라스트 마일이 줄고 있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면서, “주문들이 저녁 10시나 12시에 들어오는 경우도 있는데, 고객의 요구가 많아지면서 물류업무를 진행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얼마전 중국출장 중에 저녁 10시에 가방을 주문했는데 한 시간 뒤에 피드백을 받고, 다음날 오전 10시에 배송되었다는 사례를 소개했다. 중국도 물류에 엄청난 관심과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유통업, 제조업, 쇼핑몰 등 판매점이 오픈마켓으로 가고 있는데, 핵심은 옴니채널과 글로벌 마켓이라고 설명했다.
 

OMS(Order Management System)는 최적의 물류 경로를 결정하기 위해 오더라우팅 정보를 통하여 수주센터와 최적출하센터를 결정하고 공급사, 적송센터 등에 구매/수송 오더, 입고 예정, 출고오더를 동시에 생성하여 물류 실행오더의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며 연계작업을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주문이 들어오면 배송계획이 만들어지고, 피킹상품은 상품대로 처리하는데, 이 과정에도 필터링이 필요하다. 매차계획에 따라 맵핑이 되면 검수 후 다른 배송센터로 간다. 같은 카테고리 상품이 아니더라도 대체상품으로 전환하는 과정도 중요하다. 주문이 들어오면 재고가 없으면 대체상품을 찾고 또 없으면 제조사로 오더를 보내버리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진다. 최적 작업의 결정 온라인으로 가면서 패킹이 중요해 졌는데, 이런 것들을 OMS에서 걸러줘야 한다.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는 상품배치의 최적화로 출고 빈도별 ABC분석을 통한 재고 배치 전략에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주문이 들어오면 주문량을 분석하여 낱개 오더인지 박스 오더인지 자동을 구분하는데, 상품작업의 최적화(자동화 통합 구축)를 완전 자동화하고 보관이 어렵고 피킹이 어려운 상품(저빈도 소량 출고 상품)을 분류한다.
 

 

엠프론티어 이성원 이사 “스마트 팩토리의 최종 목표는 설비 자율제어”

엠프론티어 이성원 이사는 ‘제품 추적을 위한 Traceability 기반, 의류 IoT구축사례’를 주제로 발표했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선진국에서는 제조업과 ICT의 융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제조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적 공장인 스마트 팩토리로 진화해야 한다는 인식을 제고하고 제조업 부흥을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스마트ICT를 활용하여 공장 내의 모든 자동화기기, 설비, 스마트디바이스, 전력 등의 인프라를 연계하여, 생산전반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공장활동을 가시화해 전체 생산공정을 최적화함으로써 생산설비의 예지보전 및 품질예측 나아가서 생산설비의 자율제어를 목표로 운용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의 최종적인 목표는 설비에 대한 자율제어지만, 아직까지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 내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제조설비 등 제조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첫 단계인데, 빅데이터 정보에서 필요한 데이터는 여러 제약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조현장관리를 위해서는 제조공정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또 현장에 가지 않더라도 현장관리가 이루어지고, 데이터 최적화와 분석도 이루어져야 한다.
 

스마트 팩토리는 주문에서 최종 완제품이 생산될 때까지 생산 전반에 걸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집계, 통계적인 분석 자료를 제공하며, 최적의 생산활동을 통해 기업경영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실시간 통합 생산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XILAPIS 마이클 림 사장 “중국 일대일로 주변국가와 지역으로 물류 영역 확장할 것”

AXILAPIS 마이클 림 사장은 ‘중국시장에서의 필수통합 SCM솔루션 및 사례연구’을 주제로 발표했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SCM은 2013년에 실크로드 이코노믹 벨트로 시작돼 일대일로 정책으로 발전되었다. 이를 Belt ans Road Initiative라고 한다. 일대일로는 육로와 해로로 구성된다.
 

림 사장은 “중국은 SCM과 관련하여 엄청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 물류창고의 크기가 왠만한 중소도시만한 크기로 조성되고 있다”면서, “현재 중국은 소비가 크게 늘어나고, 특히 소고기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의 소고기 수요는 500만톤에 이르는데, 이를 충족하기 위해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200만두의 소를 수입하려는 계획”이라면서, “현재 중국의 도살장은 하루에 700마리의 소를 처리하는 게 최대치이지만, 향후 3,000마리의 소를 처리할 수 있는 도살장이 마련될 것”이라는 전망도 밝혔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주하이(Zhuhai)는 해산물의 전진기지로 결정되어 냉동참치가 대량으로 들어올 예정이다. 이 냉동창고의 규모는 서울의 20분의 1 크기로 조성된다. 윈난(Yunnan)에는 동남아시아와 인도에서 들어오는 물량과 중국 e-커머스 물량을 담당한다. 베이하이(Beihai)는 해산물, 수산물 등 서쪽에서 들어오는 해상물량이 들어올 예정이다. 우한(Wuhan)은 중국에서 많은 배송차량들이 트랜짓(Transit)하는 도시다. 이외에도 내륙지방에 많은 투자와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중국은 매우 빠르게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AI, AssA를 통해 무역판도를 중국으로 가져오기 위한 전략을 구성하고 있다. 해외의 좋은 솔루션을 통해 중국으로 가져와 데이터를 추산하고 이를 정보로 활용하려고 한다. 앞으로 중국에 판매용으로 들어오는 소프트웨어는 소스를 중국정부에 공개해야 하고, 중국어로 계약이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관련 데이터는 해외로 가져갈 수 없고 중국 내부에서만 이용될 수 있다. 알리바바와 징동은 AI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미 알리바바는 어떤 국가에서 어떤 상품이 요구될지를 미리 파악해서 출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현재 중국은 중국 내부의 물류센터뿐만 아니라, 일대일로에 속하는 국가와 지역으로 중국의 소비를 확장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향후 중국은 세 가지 산업군에 많은 변화를 예상하고 있는데, 콜드체인과 화학제품, 철강 및 중장비 등의 중공업이다. 이를 일대일로를 통해 중동을 거쳐 아프리카로 이동할 수 있는 물류체인 구성이 마련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