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연구원, ‘국가교통미래전략과 10대 교통물류정책’ 발표

 
 

전국 30분대 수송, 기존 운송업 개편, 하늘 교통공간 활용 등

오는 2050년 우리나라는 자율주행자동차와 드론, 플라잉카(flying car), 모듈형버스, 초고속철도, 물류로봇 등의 신新 교통서비스가 주류가 될 전망이다.

한국교통연구원 이재훈 미래교통전략연구소장은 4월 18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가교통미래전력과 10대 교통물류정책’ 세미나에서 “미래교통은 신교통수단이 보편화되고 교통서비스가 무인화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2050년 미래교통의 영향으로는 기존 운송업의 구조개편과 기업들의 사업변화가 예상된다. 초고속철도로 전국 30분대 수송이 가능하고 드론택배로 도시 내 30분대 배송이 가능해지면서 기업의 수송경쟁력이 제고된다. 또한 무인화와 전기에너지 사용, 드론 배송으로 대규모 물류창고가 축소되고, 3D프린팅으로 수송거리가 축소되는 등 물류비 지출 부담이 대폭 경감될 것으로 보인다.

이 소장은 이날 ‘국가교통미래전략 2050’이라는 주제발표에서 “4차 산업혁명은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한 기술혁명”이라며 “디지털, 물리학 등의 경계를 융합하는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고, 모든 것이 연결되고 지능화, 자동화가 실현된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출현하는 신교통기술의 특징은 △지능화(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 교통시설 관리 및 운영) △무인화(무인자동차, 드론 등) △클린화(전기, 수소에너지 등) △초고속화(Hyperloop 등 초고속수송시스템) △디지털화(모바일 기반 교통정보서비스, 교통빅데이터 플랫폼 구축)로 압축된다.

기존 운송업 약화 및 쇠퇴, 자동차 공유서비스 확대

이 소장에 따르면, 오는 2050년에는 신교통서비스의 보편화와 더불어 교통시설의 운영 및 관리가 지능화된다. 도로·철도의 디지털화 인프라가 구축되고, 유지보수의 실시간 원격관리가 가능하며 무인항공기(드론 등) 관제시스템이 구축된다. 통행구조와 교통체계도 신교통 중심으로 변화한다. 도시 내 여객 및 화물이동은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모듈형버스, 기존 도시철도 등을 이용하고 지역간 여객 및 화물이동은 초고속철도가 중심수단이 된다.

운송사업 구조도 개편된다. 드론택시, 초고속철도 등의 영향으로 기존 운송사업(택시, 시외버스, 국내선 항공 등)이 약화되거나 쇠퇴될 것으로 보이는 반면 자동차 공유서비스가 확대되고 신교통서비스업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교통정보이용 및 관리시스템도 혁신된다. 모바일 통합교통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원클릭으로 모든 교통수단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파악이 가능해지고, 교통빅데이터 공유 플랫폼이 구축된다.

국가교통시스템도 스마트교통으로 변신한다. 사람, 교통수단, 교통시설이 연결되고 무인, 초고속 교통수단이 운행된다. 지역간 교통은 초고속철도 중심으로, 도시내 교통은 무인자동차, 드론 중심의 교통체계로 개편된다. 전국은 30분대 생활권으로, 도시 내는 30분대 이동체계가 구축되고 지역간 화물수송도 30분대 수송이 가능해진다.

도심 하늘도 드론, 플라잉카 등의 새로운 교통공간으로 활용된다. 특히 차세대 이동수단인 초고속수송시스템 ‘하이퍼루프hyperloop’가 등장한다. 하이퍼루프는 열차처럼 생기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진공 튜브에서 차량을 이동시키는 형태의 운송수단이다. 최고 속도는 시속 1,280km이다.

신교통기술 융복합 R&D종합계획 수립해야

이 소장은 이 같은 국가 미래교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선 신교통기술의 개발, 활용을 위한 제도개혁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요건, 실증단지 개발, 사고 책임소재, 보험 등 뿐 아니라 드론의 비행공역, 전파 인허가, 안전기술 등 기존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신교통물류정보 수집 및 관리기본법(가칭)’을 제정해, 교통물류정보서비스업, 교통정보서비스업, 교통빅데이터플랫폼 구축 등을 규정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신교통기술 융복합R&D종합계획을 수립해 신교통기술의 역량을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존 운송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운송산업 혁신센터’를 설립해 운송사업자의 혁신 투자계획에 자금을 지원해야 하며, 현재 부문별로 분산된 신교통관련 업무를 융복합하기 위한 신교통정책국을 신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는 인력개발 체계도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기존 운송산업 종사자의 신교통기술 직업교육과 훈련을 강화하고 산학연 협력 및 연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시설 투자구조 전환과 재원조달 개선 등 투자체제 개편도 요구된다. 교통시설 투자를 디지털·지능화 중심으로 전환하고, 하이퍼루프 등 신교통수단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 투자재원조달 제도는 주행거리 기반 교통세 체계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이 소장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기술변혁 시기에는 신기술을 빨리 수용하고 활용하는 속도가 중요하다”면서 “종합실행계획을 마련해 조속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교통연구원은 이날 미래 교통물류정책으로 △디지털인프라, 통합모빌리티, 드론관리시스템 개발 △물류 4.0 서비스혁신과 대중소 상생생태계 조성 △교통빅데이터플랫폼 구축 및 활용 △교통SOC 투자재원 제도 개편 △Post-2020 대응 교통물류이행방안 등을 포함한 10가지를 제시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