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양금융도시, 해양진흥공사 발전방향 논의

11월 16일 BIFC 캠코마루 150여명 참석, 한국해양대학·해양금융종합센터 공동 주최
 

 
 

해양금융종합센터와 한국해양대학교가 공동 주최한 ‘2017 해양금융허브 발전전략 공동세미나’가 11월 16일 오후 2시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3층 캠코마루에서 부산시, 금융위원회, 해양수산부등 정부기관 및 해운조선, 금융기관, 법조계 등 65개 유관기관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해양산업 현황 및 전망-한국해양대 오용식 교수> <해양금융허브 발전전략-해양금융종합센터 이동해 센터장> <정책금융기관의 해양산업 지원전략-한국수출입은행 조규열 해양·구조조정본부장> <해양진흥공사 설립과 해양금융허브-법무법인 광장 정우영 대표변호사> 등의 주제발표에 이어 ‘해양금융 활성화를 위한 제안’ 주제로 패널 토론도 진행됐다.

이재민 한국해양대 교수의 진행 아래 해양금융종합센터 이동해 센터장, 한국수출입은행 조규열 해양ㆍ구조조정본부장, 한국무역보험공사 임양현 본부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윤희성 박사, 한국선주협회 김영무 부회장 등 금융계와 해운업계, 연구기관 등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여해 부산이 해양금융도시로 발전하기 위해 추진돼야 할 사항과 한국해양진흥공사의 발전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해양대 박한일 총장은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 등 부산을 해양금융허브로 도약시키기 위한 움직임이 크게 일고 있는 가운데 마련된 시의적절하고 의의가 있는 이번 세미나에서 논의된 여러 제안들이 해양산업 발전에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용식 ‘해양산업 현황 및 전망’
“한국조선업, 사업구조 전환과 재편, 미래기술 투자로 일본과 유럽 넘어서야”

오용식 한국해양대학교 교수는 ‘해양산업 현황 및 전망’ 발제를 통해 최근 해운관련 글로벌 연구기관에서 낸 올해이후 성장률 전망을 소개하고 해운산업계의 선대변화와 수요공급 분석과  국가별 조선업의 점유율 추이를 분석, 설명했다. 
오 교수는 해운분야에서는 단기적으로 선사의 경쟁력 확보와 이를 위해 효율적인 정부지원이 필요하며 중장기적으로는 역동적인 시장환경 조성의 필요성과 지식산업화를 위한 교육과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조선분야에서 단기적으로 정부의 관공선에 집중발주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사업구조 전환과 업계 재편, 미래기술 투자를 통해 일본과 유럽을 넘어서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날 발표자료에 따르면, Lloyd’s List Intelligence는 2017년-2026년까지 10년간 전망에서 전체 해상교역 물동량의 성장률을 3.1%로 전망했고 이중 컨테이너화물 교역 물동량은 4.6%, 드라이벌크화물 물동량은 3.6%, 액화벌크화물은 2.5%의 성장률을 예측했다. IHS Markit은 2016년-2030년간 해상교역 물동량의 2.7% 성장률을 예측하고 있다.
Clarkson Research Service는 2017년 해상교역 물동량은 3.1%, 컨화물 물동량은 4.8% 성장률을 전망했고 2018년 컨테이너화물 교역물량은 5.1%를 전망했다.
UNCTAD는 2017년-2022년간 전망을 통해 해상교역 물동량은 3.2%, 컨화물교역 물동량 5.0%, 5대 주요벌크화물 교역물동량 5.6%, 원유교역량 1.2%, 정제제품과 가스 교역물동량 1.7% 등 성장률을 각각 예상했다.
 

이동해 ‘해양금융허브 발전전략’
“부산 국제경쟁력, 기술 3위, 항만·물류 7위, 해운 14위, 선박금융 15위,
BIFC 강점 활용해 글로벌 선박금융기관의 Korea Desk 유치가 필요”

이동해 해양금융종합센터장은 ‘해양금융허브 발전전략’ 주제발표를 통해 해양금융허브로서 부산의 경쟁력을 점검하고 발전전략을 제시했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2014년 9월 산업은행과 무역보험공사, 수출입은행 등 해양금융 전문인력이 부산에 이전해 해양금융종합센터를 설립한 이후 성사된 금융지원은 대출 27.5조원, 보증(보험) 26.4조원 등 53.9조원 규모였다. 이중 해양센터가 공동지원한 금융규모는 총 12건에 4.7조원 수준이다.
이동해 센터장은 BIFC내 입주한 다양한 해양관련기관도 소개했다. 캠코선박운용, 한국해양보증보험, 한국선박해양, KOMARF 및 KSF선박금융, 부산은행 등 정책금융과 선박운용사, 해운보증 및 선주사업 등 다양한 기능의 해양기관이 직접된 금융 클러스터를 구성, 협업을 수행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신설되는 한국해양진흥공사도 부산에 입주할 예정이다.
 

 
 

이 센터장은 해양수도로서 부산의 분야별 국제경쟁력 분석에서 기술 3위, 항만 및 물류 7위, 해운 14위, 선박금융 15위라고 현황을 지적하고 △해양기업 부산 유치 △금융기관 협력 및 홍보강화 △해운항만조선 시너지 창출 등의 시사점을 도출했다. 이 센터장은 부산이 해양수도로 발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발전전략도 제시했다. 그는 지역해운업 육성을 위해서는 해운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인센티브 제공과 ‘토니지 뱅크’ 육성으로 지배선대를 확보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를 위해서는 문현금융단지를 특화해 인센티브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싱가포르의 Maritime Sector Incentive제도 등을 벤치마킹해 체계적인 인센티브제도를 구축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특히 BIFC 입주하는 해외기업에 대한 세제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도 제안했다. 법인세와 소득세, 재산세를 3년간 면세하고 취득세는 감면(50%)하며 부동산 구입비의 최대 50%(50억원)을 보조한다는 내용이다.

해양금융협력 및 홍보강화를 위해서는 부산 소재 해양금융기관간 시너지 창출이 강조됐다. 우선 해양금융종합센터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해야 하며 부산 소재 시중은행과의 협업 확대를 통한 선박금융 활성화도 추진해야 한다는 방향성이 제시됐다. 아울러 이 센터장은 해외 금융시장 조사기관에 대한 부산금융의 역량을 적극 홍보하는 한편, 정책금융기관의 협업과 부산항 및 조선사 근접 등 BIFC만의 강점을 활용해 글로벌 선박금융기관의 Korea Desk 유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해운항만조선산업간 시너지 창출 측면에서는 화주-선주-조선 협력체계 강화와 국가필수선박 확대를 위해 부산항 물동량에 대한 국적선의 적취율 제고와 국내 화주의 국적선사 이용 및 국내 발주를 통한 동반성장을 촉진해야 한다고 지적됐다. 또한 국가의 주요화물 운송을 위한 국가필수선박을 확대해 경제안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이 센터장은 강조했다.
 

조규열 ‘정책금융기관의 해양산업 지원전략’
“해양진흥공사 기능제고방안으로 토니지뱅크 조직분리 운영, 보증대상 확대”

조규열 한국수출입은행 해양구조조정본부장은 ‘정책금융기관의 해양산업 지원전략’ 주제발표를 통해 국내 선박금융의 발전방안과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기능 제고방안을 밝혔다. 조 본부장은 국내외 선박금융시장의 현황과 제약요인들을 짚은 뒤 우리나라의 선박금융 지원제도 내용과 새로운 기법을 활용한 선박금융 지원방안을 설명했다. 채권보증, 에코쉽펀드 프로그램, 선박신조지원 프로그램, 글로벌해양펀드, RRPA, 운용리스, 한국선박해양 등의 상세한 내용과 함께 후순위 선박금융 참여기관의 역할 재정립, 해운조선화주 상생발전모델 구축 등을 제시한 것. 아울러 해외 선박금융지원 사례로 일본의 JSIF, 중국의 선박 리스금융, 영국과 프랑스의 Tax Lease지원제도 등도 소개됐다.

그는 또한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기능제고 방안으로 △기존해운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기능강화를 위해 토니지뱅크(한국선박해양)의 조직분리 운영과 △국제환경규제 선제적 대응을 위한 보증대상 확대(한국해양보증보험)를 제안했다. 아울러 신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금융지원 툴의 다변화를 주장하며 △중장기, 거액 자금수요 충족을 위한 선화주 상생펀드 조성 △컨테이너 박스 운용리스업무 조기 추진 등을 제시했다. 해운산업의 재건 컨트롤 타워 기능 수행과 해운거래정보 제공기능 강화 및 해운업 관련 전문인력 양성 등 해운산업 지원 인프라 확충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