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히 확대, 현대적 물류솔루션 투자전망 밝아”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보고서, 스마트 물류수요 증가세 
 

러시아 제3자물류3PL 물류시장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물류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활발히 증가하고 있어 관련 물류솔루션 투자진출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의 김덕훈 러시아 모스크바 무역관의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 물류비용은 GDP 대비 15~30%로 추정되며, 이중 제3자 물류비중은 8% 가량 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동 보고서에서 인용하고 있는 연구에 의하면, MC Kinsey Global Institute는 2014년 러시아 전체 GDP 중 15~20%가 물류비용이고, 시베리아 연방대학교의 Filimonova 교수는 러시아 물류시스템의 비효율성으로 인한 추가 비용으로 GDP 대비 비중이 30%에 달한다고 밝혔다.
 

 
 

현재 러시아의 전체 물류시장은 2012년부터 꾸준한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다. M.A Research에 따르면, 2012~2016년 5년간 루블화 기준 물류시장 규모가 37.5% 상승했으며, 2017~2019년에는 평균 6% 성장세가 예상돼 2019년에는 약 4조 루블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5~16년 2년간 러시아 물류시장은 서방제재와 경기 침체로 자동차 화물 운송이 25% 하락했다가 소폭 상승 중이고, 임대료 하락으로 창고업 분야에서 비교적 높은 성장률이 기록됐다. 또한 물류경영서비스 분야는 신 IT 기술이 적용된 물류기술과 운송, 창고경영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제3자물류시장 및 관련 업체동향
러시아의 3자 물류시장은 비교적 규모가 작은 상태로 파악된다. 2015년 전체 내수 운송물류 서비스 시장 규모의 8% 가량(2,500억 루블)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3년 기준으로 RZD와 OJSC 등 러시아 철도회사의 전체 운송량 중 20%만이 아웃소싱 물류이다. 이러한 수치는 3자 물류가 활성화된 나라(약 40~45%)에 비하면 현저히 낮은 수치로 분석된다.
다만 3자 물류 서비스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M.A. Research에 따르면, 물류 통합 서비스에 대한 제조사들의 수요 증가로 3자 물류 비중이 2013년부터 상승하고 있다.
러시아에서 3자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는 품목은 △석유, 가스 등 에너지분야 설비 △기계설비 △FMCG △생필품 △전기, 전자기기 △주류 등에서 주로 이뤄진다. 3자 물류시장 발전을 위한 주 정부지원 프로그램(Transport Strategy 2030 등)이 존재하며, 러시아 운송 및 물류 서비스 품질과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제가 있다.
 

 
 

그러나 아직 러시아의 3자 물류 전문회사의 비율은 낮은 편이다. 2013년 러시아 철도회사의 시장조사에 따르면, 총 4,000~6,000개에 달하는 물류회사 중 3자 물류 전문회사는 110개의 자국회사와 40개의 외국계 회사 등 약 150개에 불과하다. 전체 운송물류 시장에서 3자 물류사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총 수익의 8%이며, 이 중에서도 상위 25개 3자 물류회사들이 총 수익의 65% 차지한다.
러시아의 주요 대규모 3자 물류회사는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하고 있다. 각 지역기반의 회사들은 경제 성장이 활발한 예카테란부르크, 카잔 등에서 활동하는데, 각 지역 제조업체들의 통합된 운송 및 창고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비즈니스이다.

이와 같은 러시아의 3자 물류 시장 상황에서 김 무역관은 러시아의 3자 물류의 성장요인은 충분한 상황이고, 특히 스마트 물류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관련 기술의 투자진출도 고려할만 하다고 분석했다.
김 무역관은 “러시아 물류회사들이 3자 물류나 크로스 도킹과 같은 새로운 종류의 비즈니스 패턴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러시아의 3자 물류 시장이 러시아 경제분야 중 가장 활발한 상승이 기대되는 분야로 매년 30%씩 확장할 것이라는 평가 정보도 존재한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러시아 내에서 3자 물류 회사가 적다는 사실도 시장진출에 긍정적인 요소이다.
이에 더해 스마트운송 시스템, 크로스도킹 시스템, 재고물품 추적시스템 등 스마트물류 기술이 도입되고 있고 클라우드 기술 기반 IT 물류경영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높은 상황이다. 따라서 러시아의 스마트물류 솔루션 관련기술 투자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