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부산 롯데호텔, 국제 해사안전·환경 정책 등 공유의 장 마련

해수부는 12월 18일 오후 부산 롯레호텔에서 최근 국제 해사안전과 환경 정책 및 외국항 PSC(항만국통제) 등의 관련 동향을 공유하기 위한 '2017 국제해사정책 현장 설명회'를 개최한다.

최근 국제해사기구(IMO)를 비롯한 주요 국제기구에서는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 회원국감사제도(IMSAS) 등 선박안전운항 등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새롭게 도입하고 있다. 또한 세계 각국이 자국 항만에서의 운항질서 관리와 환경 보전을 위해 항만국 통제 제도 운영을 강화하는 추세이다.

해수부는 이러한 국제 추세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제해사기구(IMO), 해사안전위원회(MSC),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등에서 논의되는 정책을 소개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해운선사․조선소 임직원 및 해운, 조선, 해양환경 관련 업·단체와 학계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다.

그 외에도 국제기구 동향 외에도 우리나라 선박이 외국 항만에 입항하여 항만국 통제를 받는 경우에 대비하여 주의해야 할 부분을 설명하고, 주요 국가(미국․유럽․호주 등)에서의 제도 운영 현황 등을 소개한다.

해수부 황의선 해사안전정책과장은 “국제기구에서 최근 논의되고 있는 해사안전․환경 규제 관련 주요 이슈와 항만국 통제 제도 대응방안 등을 업계와 공유하여 효과적인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