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7일 부산시청 대회의실, 해양산업 불황 극복과 친환경 스마트 선박 등 논의

조선·해운·금융 산업의 선순환 구조 정착을 통한 불황 극복과 재도약을 위해 부산시는 12월 27일 오후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김영환 경제부시장 주재로 '조선·해운·금융 상생 협의회'를 개최한다.

부산시에 따르면, 정부관계자, 연구기관, 금융기관, 유관기관, 학계, 업계 관계자 등 업계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는 이번 협의회는 업계의 상생협의회 구성 요구와 글로벌 해양 산업 위기 극복을 뛰어 넘어 관련 업계 간의 상호 존중을 통한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기 위한 취지로 구성됐다.

이날 협의회에서 ▲KMI 황진회 해운산업연구실장은 ‘해운-조선, 상생(相生)통해 불황 극복과 재도약 모색’이라는 주재를 발표하고, 이어서 ▲한국수출입은행 정경석 해양기업금융실장이‘정책금융기관의 해양산업 지원’에 대하여 발표 후 조선·해운·금융 상생 방안을 논의한다.

부산시는 향후 조선․해운․금융 상생 협의체를 매 분기마다 개최하며, 2018년 1월 31일 오후 2시 시청 12층 국제회의실에서 조선기자재업체 등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해운․금융부분 전문가를 초청한 '상생 세미나'도 개최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온실가스(CO2)의 환경규제와 선박평행수처리장치 등 IMO(국제해사기구)의 환경규제가 신규 선박 수요로 이어져 수주 절벽에 시달리는 조선산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상생 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이 실질적으로 해운·조선 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산업부 등 관계기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조선기자재업계의 구조개선 및 경영 정상화 지원을 위해 정부에서 공모하여 선정된 투자조합(비케이인베스트먼트)에 조선업 구조개선 펀드 500억원을 조성해 '22년까지 기업에 투자하고, 중소조선소의 RG(선수금환급보증)발급의 어려움에 따라 이를 정부에 건의해 정부정책에 반영하는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