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북항 일원의 체계적인 개발을 추진하기 위한 종합계획인 '부산항 북항 일원 통합개발 기본구상'이 최근 확정됐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정부는 '부산항 북항 일원 통합개발 기본구상' 마련을 위해 지역사회 및 관련 전문가 의견수렴의 과정을 거쳤다. 작년 8월에는 해수부, 부산시, 부산항만공사 등이 참여한 ‘통합개발 T/F’를 출범시키고, 11월에는 시민단체, 학계, 지역전문가가 함께한 ‘통합개발 추진협의회'를 발족시킨 바 있다. 또한 12월에는 시민토론회를 열어 부산북항 발전에 대한 지역 여론을 수렴했다.

이를 토대로 만들어진 이번 기본구상은 사람과 바다가 어우러지는 ‘글로벌 신해양산업 중심지 육성‘이라는 비전 아래, 부산북항 일원을 통합 친환경 해양 스마트 시티로 구현하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하고, △동·남해안 경제 중추거점 육성 △혁신도시 연계 클러스터 육성 △해양관광․레저문화 융․복합 거점 구축 △원도심과의 상생발전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 등의 5대 추진방향을 설정했다.

기본구상안에 따르면, 부산북항 일원을 개별 기능에 따라 7대 특화지구로 지정하고, 각 지구와 원도심, 문현금융, 동삼혁신, 센텀영상 지구와의 4대 연계축을 형성하여 지역 간 상생발전체계를 구축한다. 지구별 연계방안으로는 북항 일원을 중심으로 △원도심상생축 △금융·비지니스축 △영화·영상 문화축 △미래혁신산업축 등 4대축을 형성하여 국가 균형발전 및 혁신도시 정책과 연계하여 발전시켜 나간다.

한편 해수부는 이번에 수립된 기본구상을 구체화해 올해 중으로 법정계획인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정부-지자체-공기업간의 협업체계를 구축해 공영개발 방식과 해외자본 투자유치 등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기본구상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논의된 개별사업 간의 유치시설 중복문제, 북항 운영사 통합 필요성 등에 대해서도 지자체와 함께 해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해수부 임현철 항만국장은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마련한 이번 기본구상안을 바탕으로, 국제 해양도시로서의 부산항의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부산시와도 적극 협력하여 부산항 북항 일원 통합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마련된 부산북항 통합개발 기본구상 마련은 부산시민이 정책 프로슈머(Policy Prosumer)로서 초안 작성에서부터 기본구상 확정시까지 전 과정에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