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태국 방콕, 항만개발 지원 및 협력방안 논의

해양수산부와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이사(UN ESCAP)가 3월 8일부터 이틀간 태국 방콕에서 '항만개발협력 국제 세미나'를 공동으로 개최한다.

UN ESCAP(United Nations Economic and Social Commission for Asia and the Pacific)는 아태지역의 유일한 국제기구이며 1947년에 설립돼 총 62개 회원국으로 구성됐다.

2016년에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에는 UN ESCAP의 20여개 회원국이 참가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임현철 해수부 항만국장을 수석대표로 항만협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이 함께 참석한다.

이번 공동세미나에서는 최근 무역량 증가로 항만시설 부족을 겪고 있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개도국들에게 우리나라의 항만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항만개발 지원 및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세부적으로, △남-서남아시아 복합수송 연계성 역량 강화 △환경친화적 항만개발 및 운영 전략 등에 관한 논의와 모범사례 공유가 이루어진다.

해수부는 UN ESCAP와 2017년부터 공동으로 추진해 온 항만분야 공동 프로젝트의 진행상황 및 향후 추진방향을 협의하고, ‘해외항만개발 협력사업’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해수부 임현철 항만국장은 “이번 세미나에서 우리나라의 항만개발 경험과 기술을 널리 홍보하여 우리 항만기업의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하고, UN-ESCAP과의 공동프로젝트 수행, 인력교류 등 협력분야를 확대하는 데도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해수부는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UN-ESCAP 회원국들과의 협력관계가 더욱 공고해지고, 우리 정부의 신(新)남방정책과 연계하여 ASEAN, 인도, 스리랑카 등 아시아 지역 국가들과의 협력사업을 발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