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공약 키워드 ‘남북경협’ ‘해양관광’ ‘마리나산업’

각 지자체, 남북경협에 따른 역할론 제시, 해양관광으로 경제활성화 유도
해운·조선·항만 등 관련산업 육성방안 제시, 중소 지자체 대부분 마리나산업 육성 선호

 
 

6·13 지방선거가 열흘 남짓 남은 가운데, 각 지방의 후보들은 지자체 주민의 마음을 사기 위해 연일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특히 부산, 인천 등 바다와 인접한 지자체는 향후 4년 동안 지역의 먹거리, 일자리 등 주민의 삶과 직접 연관된 산업발전 외에도 해운, 항만, 물류 등과 같은 해양산업 육성 방안 등도 속속 내놓으면서 국내 해양 관계자의 관심을 사고 있다. 특히 이번 공약들을 보면, 대부분 남북경제협력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하는 듯 여수·광양지역을 제외한 각 지역별 후보자들은 남북경제협력을 바탕으로 한 경제개발 계획 등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국내 주요항만을 제외한 중·소형급 항만들은 항만 개발과 더불어 항만과 연계한 해양관광과 함께 최근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마리나산업 및 해양스포츠에 대한 육성책을 공약으로 내걸면서 지역 주민의 표심의 향방을 예측할 수 없게 만들었다. 

본지는 5월 한 달 간 해양을 근간으로 발전한 지자체의 해양정책 공약에 대한 후보자들의 공약자료를 선거캠프에 요청했으며, 이를 제출(5월 25일기준)한 후보들의 공약자료를 중심으로 지자체와 연관된 해양정책의 방향을 정리했다.


<부   산>
 

 
 

오거돈, 해양수도 전략적 추진위해 민·관 협력 체제 구축 필요
오거돈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는 “부산의 해운·항만·물류사업을 육성하기 위해 민·관 협치의 획기적인 통합지원체계, 해사·해양 지식서비스 허브, 기반시설 구축을 통한 해양수도의 중추 기능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일자리가 넘치는 부산항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먼저 해양수도를 표방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먼저 민·관의 협력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이후 해사·해양 비즈니스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해사법원 설립, 해운 및 해양산업 국내외 기업 본사유치, 해양관련 국제기구 유치, 해양구조 연구·훈련센터 설립 추진, 북극자원환경연구소 설립 등의 기관 설립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부산항을 차세대 메가포트로 구축하기 위해 가덕 제2신항의 개발을 검토하고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스마트·그린포트를 추진해야 한다. 또한 신항을 안정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부산항만공사가 신항 터미널 지분을 인수해 책임경영체제 구축해야 하며, 그 밖에도 해양산업 부가가치 제고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해운·항만연관산업 육성, 해외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글로벌 해운항만물류 아카데미 운영, 해양산업 청년 스타트업 육성 등이 필요하다.

또한 그는 “조선기자재 사업의 경우 개별 단위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의 통합 및 다각화를 통한 동반성장 사업 발굴하고 세계적인 환경규제 강화에 대한 대응을 위한 획기적인 정부 지원체계 구축해 부산지역 내 조선 및 해양기자재산업의 위기를 극복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성권, 부산을 모항으로 한 ‘크루즈관광’ 및 ‘북극항로 육성’
이성권 바른미래당 부산시장 후보는 부산항 및 조선산업 육성에 초점을 맞춘 공약들과 달리 부산항을 모항으로 한 크루즈관광 육성과 북극항로 개발에 초점을 맞춘 공약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그에 따르면, 부산을 ‘환동해 크루즈관광’의 모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부산-북한 나진-러시아 블라디보스톡-일본’을 잇는 환동해 크루즈 관광 노선 개발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환동해 크루즈 선사 유치 및 인프라 확충에 힘써야한다. 이를 통해 △부산 경제활성화 및 신규 일자리 창출 △북방경제협력 방안 모색 가능 △환동해권 국가와 경제·문화적 협력 도모 △해양 및 수산산업 발전 도모 등의 기대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환동해 경제권역 형성의 중요한 요인이 될 부산항의 ‘북극항로 개발 전진기지’화를 위해 그는 “부산항을 허브항으로 한 피더항 구축과 유라시아 철도 기지로서도 부산항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히며 이를 위해 “유라시아 대륙과의 물류수송 및 교역을 연계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부산항의 친환경항만 육성을 위해 그는 “LNG 산업의 육성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연구개발이 부산에서 진행돼야한다”고 밝히면서 “육상전력공급시설(AMP) 구축, 배출규제해역(ECA) 설정, 항만시설 및 장비구동 연료의 LNG 전환 등을 꾀해 부속 산업 육성에 따른 일자리 및 부가가치를 창출시키겠다”고도 언급했다.

그 밖에도 이 후보는 해양도시로서 부산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법률 내에서 해양·수산·항만 관련 업무와 권한, 중앙정부로부터 일부 이양을 촉구해 부산항만공사의 지방공사화를 추진하고 해사법원을 유치해 지자체의 책임확보를 한 층 강화하겠다는 공약안을 내걸었다.

박주미, 부산을 해양·해운 소프트웨어 도시로!
박주미 정의당 부산시장 후보는 부산을 해양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크게 △해양정책 자치역량 강화 △해양·해운 소프트웨어 산업강화 △조선산업 및 연관산업 육성 등의 3가지의 기본 틀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세부공약을 제시했다.

부산의 해양항만수산분야 예산은 1%에 불과하고 20대 국회 농해수위상임위에 부산지역 국회의원이 한 명도 없다는 점을 내세운 박 후보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부산이 해양 자치권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도 무조건적인 자치권을 내놓는 것이 아닌, 부산의 해양정책 자치역량을 키워 정당하게 해양자치권을 중앙정부에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해양정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해양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부산시 산하의 해양수산국을 해양수산실로의 승격을 위해 해양·항만·수산 분야의 예산을 5%까지 확대한다는 공약안을 제시했으며, 그 밖에도 부산항시민단체가 주장하고 있는 해양수도특별법 제정, 해사법원 부산설립, 부산항만공사 지방공사화, 부시장급 해양특보신설 등의 해양정책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박 후보는 “해양 문화 산업, 해양 관광, 해운서비스 등 해양·해운과 관련한 소프트웨어 산업을 한 층 강화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2015 세계해운도시 평가결과에서 부산은 컨테이너 물동량 세계 7위, 세계 2위 환적항 등 종합평가 11위의 항만도시로 각각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세계적 수준의 항만 인프라를 확보하고도 고부가가치 창출에는 싱가폴이나 상하이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고 있다. 부산이 세계적인 해양거점도시로 성장하려면 기존 항만 인프라 위주의 정책에서 벗어나야하고, 항만 인프라 면에서는 우수하나 해운서비스, 해양 문화 산업, 해양 관광 등 소프트웨어 부문은 소홀한 점이 많아 이 부문 성장에 이제라도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조선산업에 대해 그는 동 사업의 기술지원 정책이 그간 하나의 컨트롤타워에 의해 기획·실행·평가 및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정부의 각 행정부처별로 시행돼 정책의 시너지효과 창출에 실패했다고 평가했다. 그에 따르면, 조선산업과 관련한 산학 협력사업도 개별 연구주제를 선정해 재정적 지원만 담당하고, 연구 성과를 산업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책은 방기함으로써 실효성에 대한 믿음을 잃었다. 또한 단기적 성과에만 집착함으로써 장기적인 선도기술의 선점이라는 연구활동 본래의 역할을 할 수 없는 구조로 진행됐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향후 조선해양산업의 발전방향을 ‘스마트 조선’, ‘스마트 항만’, ‘스마트 해운’ 등으로 규정하고 있고, 이를 위해 요구되는 ‘플랫폼’ 산업이 조선업 발전의 ‘피봇 포인트’로 지목되고 있어, 현재 부산에 있는 조선산업 및 후방연관산업을 고부가가치화하는 기술 허브를 만들어 해양 산업에서도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인   천>
 

 
 

박남춘, 인천항 항만기능 내실화와 지역관광 연계한 정책 병행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후보는 인천항의 본래 기능을 강화하면서도 인천의 문화관광과 연계한 인천항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박 후보에 따르면, 그간 지지부진했던 인천항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국가재정의 과감한 투자로 항만기능재배치, 인천내항재개발, 골든하버 등의 정책을 조속히 추진하고 이를 위해 2030년까지 국비 2조를 투입해 인천항을 동북아물류거점항만 및 해양관광항으로 육성해 배후도시와의 동반성장을 달성한다. 또한 인천공항-영종도(재개발)-경인항(친수·관광)-내항(역사)-남항(해양관광)-송도신도시 등 해안선에 위치한 지역들을 특색에 맞게 개발하고 이를 이어 해양관광벨트로 구축한다. 또한 대규모 예산을 투자했지만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경인아라뱃길을 활성화하기 위한 ‘경인아라뱃길-계양산-부평’을 잇는 역사·문화 관광벨트도 조성해 관광자원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한편 인천항의 물동량 창출을 위해 중국·동남아 항로에 집중된 항로를 미국, 유럽 등으로 확대하는 항로세일즈로 다변화를 추진하고, 수심 증설과 신항의 인프라 확충으로 인천항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물류 효율화와 기업비지니스 지원을 위한 빅데이터기 반의 통합물류체계를 확충하고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디지털 허브 인프라 구축으로 인천항 경쟁력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해운·항만사업뿐만 아니라 마리나, 크루즈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인천 영종지구 복합리조트사업, 왕산마리나 활성화 등 문화·관광·레저 복합도시 개발사업 추진하고 마리나를 요트 교육·체험이 가능한 복합해양레저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그 밖에도 박 후보는 “인천이 해양도시의 위상에 걸맞게 수산박물관 건립을 추진하고 각종 수산물 표본 및 양식방법, 어구 및 어법, 양식발달사 등을 홍보해 외부 관광객 유치로 해양도시 이미지 제고 및 국제도시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겠다”고 주장했다. 또한 “유치한 관광객은 인천 차이타타운, 인천항 어시장, 원미공원 등과 연계해 지역관광을 육성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유정복, 환서해권 중심 항만으로 발전, 개성관광 연계한 카페리 정책 추진
유정복 자유한국당 인천시장 후보는 “그간 인천항을 중심으로 한 해양산업은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 정부 들어 두드러진 해양기관의 특정지역 쏠림과 수도권 규제는 인천의 뛰어난 해양 인프라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밝히면서 해양도시 발전의 불균형의 발생을 방지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그는 도서지역 해상교통 접근성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여객선 준공영제를 추진하고 ‘18년 해양수산부 여객선 준공영제 추진계획에 서해5도서(백령-인천) 및 1일 생활권 필요항로(인천-이작)가 보조항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하고 서울시와 협의 중에 있는 ‘경인아라뱃길-한강’ 항로의 유람선 운항을 추진해 연안부두를 포함한 인천 앞바다를 수도권 시민들과 공유한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인천항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천항만 배후단지 입주기업의 임대료 감면액 지원하고 북항과 남항에 벌크화물 및 컨테이너선의 원활한 입출항을 위해 수심 14m가량의 증심을 위한 준설도 추진한다.

한편 최근 남북경제협력 분위기가 밝아지고 있는 점을 활용해 유 후보는 “인천을 환서해권 중심기지로 발전시킬 것”이라며 이를 위해 △남북 농수산물 유통시설 건립 △서해안 광역 간선도로 조성 △서해 5도 주민 안정금 지원 △남북교류사업 확대 △인천-남포간 카페리 항로 육성 △이북도민연합회 회관 등을 제시했다.

박 후보에 따르면, 특히 금강산 관광에 초점이 맞춰진 남북관광 정책을 서해권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개성의 풍부한 역사관광 자원을 활용한 금강산 관광에 비견할 만한 관광상품을 정부와 지자체간 협력을 통해 개발하고 개성 관광과 연계한 인천-남포-중국 텐진 간 크루즈와 카페리 정기항로 개설한다. 또한 육로를 통한 경제협력의 활성화를 위해 인천-해주-개성을 잇는 서해안 광역 간선도로를 단계적으로 조성하고 현재 추진 중에 있는 동서녹색평화 고속도로(인천 강화-강원 고성)을 영종도까지 연장해 인천공항과 연계한 통합 생활권을 추진한다.

<울   산>
송철호, 나진·선봉 등 산업구조 울산과 비슷, 북방경제협력 로드맵에 울산 포함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후보는 '이제 울산의 희망을 바다·해양에서 찾자'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올 3월부터 꾸준히 중앙정부에 “‘9-Bridge 이행’을 위한 북방경제협력 로드맵 수립에 울산을 반드시 포함시켜야하며, 울산신항 동북아오일허브사업과 LNG벙커링 구축사업 연계 추진, 2026년 울산신항 준공에 맞춘 울산항 배후도로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4월 27일 판문점 선언 이후 송 후보는 “동해안벨트의 중심축은 울산”이라고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나진·선봉·단천·원산 등과 경제협력 △러시아 천연가스 도입에 따른 비축기지 조성 △환동해권 크루즈 부두기지 건설 등을 제시했다.
송 후보에 따르면, 함흥과 나진은 북한의 화학과 중공업 중심의 최대 공업지구로서 울산의 산업구조와 유사해 북한의 산업구조를 지원하는 물적·인적 교류의 허브로서 역할을 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원산의 조선산업 단지와 울산의 조선·해양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한다. 또한 울산신항으로 옮겨가는 석탄부두 또는 일반부두에 크루즈 부두를 개설하고 이를 통해 북한 원산·청진과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톡·캄차카, 일본 북해도의 하코다테 등을 순항하는 관광루트도 개발한다.
한편 지역산업 육성을 위해 울산 먼바다(동해가스전, 58km지점)에 1단계로 2022년까지 1조 5,000억원(국비7천억원, 민자 8천억원)을 투자하여 50기의 해상풍력을 설치해 300MW급 발전단지를 조성하고, 풍력 아래 바다에는 바다목장을 만들어 어민들의 소득증대를 꾀하는 사업을 구상한다. 또한 해상풍력 사업으로 관련 부품과 조립 제조에 울산소재 및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해양플랜트업계를 참여시켜 약 2,500여명의 일자리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김기현, 조선기자재 산업 협력 네트워크 구축, 조선해양미래산업연구원 설립
김기현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는 조선기자재 사업 육성을 바탕으로 한 지역경제 개발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전례없는 불황을 겪고 있는 조선업 및 기자재 산업의 육성을 위해 그는 울산에 △부유식 해상 풍력단지 조성 △한국조선해양미래산업 연구원 설립 △조선해양 ICT 융·복합 사업 △조선해양기자재 국제인증 지원 △LNG 벙커링 사업 인프라 구축 등의 공약과 함께 울산을 동북아 오일허브항으로 육성하기 위한 인프라 시설 개발도 병행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에 따르면, 부유식 해상 풍력단지는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의 기술인력과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제2의 조선산업이며, 동 사업의 조기 시장 선점을 위해 울산 울주군 신고리원전 앞바다에 부유식 해상풍력 기술개발 및 3·5·7MW급 시설단지도 조성한다. 또한 조선분야 내 우수인력의 해외유출을 방지하고 조선해양플랜트 산업관련 민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을 담당할 조선해양미래산업연구원의 설립을 2022년까지 추진하고 이를 위해 약 5,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한편 그는 “지난 97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울산항 인프라 시설 개선 사업 중 남·북항사업의 지속적인 추진과 더불어 울산신항 개발을 본격화하고 42선석, 방파제 7.8km, 배후단지 67만평 부지 등을 대상으로 2026년까지 약 4조 6,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것”이라며 “울산을 동북아 오일허브의 핵심 거점항으로 육성해 항만·물류와 정유·석유화학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원으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LNG 벙커링사업과 관련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사업 세부계획의 수립을 추진하고 신항만 건설 기본계획에 동 사업을 반영해 사업의 추진도를 높이겠다”고 언급했다. 김 후보는 LNG벙커링 인프라 사업에 투입될 예산을 약 6,000억가량 배정했다.

<여수·광양>
권오봉, 여수국가산업단지 경쟁력 향상 및 박람회 사후부지 방안 제시
권오봉 더불어민주당 여수시장 후보는 지난 4월 여수를 ‘국내 3대 관광도시, 1인당 소득 3만달러, 인구 30만 회복’을이 담긴 3·3·3 비전을 발표하고 이를 위한 세부 공약을 밝혔다. 특히 권 후보는 동 비전 중 경제 혁신부문에 일자리 창출과 실질 시민소득 확대에 중점을 두고 △여수국가산단의 고도화를 통한 기업 경쟁력 향상 △단지 내 기업체 국세의 일부를 지방세로 전환하기 위한 세법개정 공동추진 △혁신 산단 지원강화 △산단기업의 지역인재 채용비율 확대 및 지역기업 제품구매 확대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또한 여수엑스포 이후 사후부지활용이 미진한 점에 대해 그는 박람회장에 해양과학기술원(KIOST) 분원 등의 국공립 해양수산관련 연구기관을 유치하고 박람회장과 여수항을 마리나 항만으로 활성화해 해양레저스포츠 산업 육성과 함께 관련 대회를 적극적으로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정현복, 섬진강 아라뱃길 조성, 광양항 해양클러스터 산업 지원
정현복 무소속 광양시장 후보는 5대 핵심공약에 섬진강을 이용해 마리나 뱃길을 조성한다는 공약을 포함시켰다. 이를 위해 임기 중에 섬진강 뱃길을 우선적으로 복원하고 단계적으로 수상레저 인프라를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광양항의 물동량 창출을 위해 광양항의 해양산업과 연관된 산업단지를 활성화하고 이를 위해 입주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의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등의 연구기관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광양이 해양산업의 도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관련 기관과 협력해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광양항 해양산업클러스터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각종 제도 개선 및 행정지원을 통해 해양 관련 산업 육성에도 힘쓴다는 방침이다. 그 밖에도 정 후보는 광양항 서측배후단지 내 콜드체인 허브 육성, 광양항 배후단지 154kV 전력공급시설 구축 등의 공약도 제안했다.

<목   포>
김종식, 3단계 연안크루즈 관광 정책, 한·중·일·러 등과 연계
김종식 더불어민주당 목포시장 후보는 목포를 동북아 최고 해양관광메카로 육성하기 위해 ‘3단계 연안크루즈 관광’ 정책을 발표했다. 그에 따르면, 연안크루즈 관광 시책 1단계는 ‘서남해안 다도해 연안크루즈 힐링 관광’을 개발하고 신안 홍도와 진도 조도, 완도 보길도, 청산도 등 서남해안 인근 도서를 연결한 ‘700리 황금뱃길 크루즈 힐링관광’ 상품을 1박 2일, 2박 3일의 단기일정코스로 개발해 1,000만 관광객을 유치하는 프로젝트이다. 2단계는 국내 4개의 해상국립공원과 제주도를 잇는 ‘국내 연안 크루즈 관광’ 개발이며, 마지막 3단계로 목포시가 정부와 함께 한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을 연결하는 ‘한·중·일·러 동북아 4국 해상크루즈’를 개척해 국내 크루즈 관광산업을 해외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김 후보는 서남권 경제통합 특별행정체제가 구축되기 이전 가칭 ‘서남권광역관광협의체’를 구성한 뒤 한국관광공사와 국내 유수의 여행사, 여행 마케팅 전문가, 해운전문가 등이 관광자원을 조사하고 각각의 자원을 연계한 복합 상품을 개발해 지속가능한 해양관광의 기틀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또한 목포신항을 국제무역항으로 개발하기 위해 대중국과 동남아 수출길을 열어 농수산식품 수출 물동량을 확보하고 한국 농수산식품 유통공사와 공동으로 수출전담 실무팀을 운영해 인근 지자체와 협력체제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물류센터, 보관창고 등을 목포신항 배후단지에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광주시와 나주혁신도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벨리 사업을 목포까지 끌어와 목포 신항을 에너지 거점항만으로 만들고 배후단지와 대양산업단지에 에너지 관련 기자재·부품 기업을 유치해 에너지 전진기지로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김 후보는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는 해양레저스포츠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해양레저스포츠 전문학교를 설립하고 해양레포츠 산업을 육성해 목포를 해양레저스포츠 중심도시로 만든다는 복안이다. 해양레저스포츠 전문학교는 교육훈련, 전문지도자 양성, 장비수리기술, 서비스 지원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해 전국을 대상으로 교육생을 모집하고 해양레저장비 제조수리 전용단지 조성과 창업 인큐베이터를 통해 청년 창업 등 관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해양레저스포츠 훈련을 위해 영산강과 평화광장에 수상레저와 해양레저훈련센터를 각각 설치해 강과 바다에서 즐길 수 있는 수상스키, 카약, 카누, 조정, 윈드서핑, 스킨스쿠버, 보트와 요트 등을 누구나 쉽게 배우고 안전하게 체험 할 수 있는 해상스포츠안전구역을 지정하여 운영하는 공약도 내걸었다.

그 밖에도 목포항의 마리나 산업진흥을 위해 목포 연안 크루징루트 개발, 각종 요트대회 확대 개최, 요트보트 제작 및 기자재 생산단지 등을 조성해 미래 유망한 마리나 산업을 지역의 신산업으로 육성하는 기반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박홍률, 국제 크루즈·카페리 전용부두 건설
박홍률 민주평화당 목포시장 후보는 해양정책 공약으로 △국제 크루즈·카페리 전용부두 건설 △목포항 특성화 지속개발 △남항 내 요트시티 조성 △수산전문 북항개발 △목포 해상관광 테마파크 조성 등을 제시했다.
박 후보에 따르면, 지역 거점형 크루즈 부두 건설을 통해 크루즈 관광객을 유치하고 이를 위해 신항에 1선석 10만톤급의 크루즈 부두를 약 1,000억원의 국비지원을 통해 시설 인프라를 갖춘다. 또한 다목적카페리 전용부두를 삼학도 또는 국제여객터미널 인근에 1선석 5만톤급 규모로 유치해 해양관광산업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목포항의 발전을 위해 목포권 배후산업 기반구축 및 서남권 중심항으로 개발하고 자동차 수출전진기지로서 목포항을 지속적으로 육성한다는 복안이다. 내항의 경우 수협이 북항으로 이전돼 항만시설 유휴화 대책이 필요한 바, 호안정비사업 등을 통한 친수시설을 마련하고 원도심 역사문화의길과 연계 해양문화관광지구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남항의 경우 2021년까지 남항준설토 투기장 부근에 민간 투자사업으로 생산형마리나를 기반으로 구축해 요트의 생산, 영업, 연구단지, 숙박, 요트계류시설 등이 한 곳에서 이뤄질 수 있는 복합형 마리나산업의 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북항은 수협 이전시기에 맞춰 어선접안시설을 약 470m가량 확장한다.

박명기, 대불산단 조선산업 클러스터화 및 선박현대화 정책 제시
박명기 정의당 목포시장 후보는 목포 해양정책 공약으로 △대불산단 조선산업 클러스터화 △노후선박 현대화 사업 △해양문화관광 허브 육성 △목포신항 개발 등의 공약을 내걸었다.

박 후보에 따르면, 전국의 소형조선소 중 약 45%가량이 전남에 위치하고 있어 이를 감안해 목포 대불산업단지에 대한 조선클러스트화를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고용위기지역으로 추가지정된 대불산단은 하청화된 블록생산구조에만 얽매이다보니 대다수 공장에 종사하는 작업자들이 대량실직 위기에 놓여있고 우수한 노동력도 빠져나가고 있다. 이러한 인력들을 그대로 고용하면서도 부가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소형특수선 제작 산업과 조선해양기자재 산업 등의 육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기능향상 교육을 위한 지원책과 함께 지역 특성화고와 연계해 일자리 창출문제도 함께 해결한다.

또한 그는 현재 목포지역 내 현재 목포지역 유자망, 안간망 어선 등의 선령이 매우 노후화 돼있어 선박수리와 선박현대화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을 이끌어내면서 어업활동의 생산성을 높이고 선원의 안전을 도모해 목포지역의 중소 조선경기도 함께 살릴 수 있는 이중효과를 잡겠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다도해 관광, 해남 진도 등 풍부한 문화관광 연계코스와 프로그램을 계절별로 상설화하고 일회성 단발성 축제를 최대한 축소해 목포의 서남해안 경관은 물론 근대문화역사자원이 결합된 해양관광산업정책도 함께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목포신항의 개발을 위해 그는 우선 해양경찰청 서부정비창을 조속히 신설한다는 공약을 걸었다. 그에 따르면, 정비창의 신설로 인해 서해와 남해, 제주권의 해경 경비함정 약 200척을 목포에서 수리함으로써 지역경제에 도움을 될 것이며 위기의 조선산업을 활성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한다. 또한 남북경제협력이 활성화될 경우를 대비해 현재 운영이 중지된 철도화물역인 대불역을 재가동하고 목포항과 철도로 연결해 남북뿐만 아니라 대중국 무역항의 기능을 할 수 있는 준비를 단계적으로 진행한다. 또한 목포내항은 2020년 수협이 북항으로 이전하게 되면서 어업산업에 큰 타격이 예상되는 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내항 인근을 전통산업지구로 지정해 수협인근 부지에 판매 선구점 등이 들어설 수 있도록 지원하고 목포를 찾는 관광객이 수산물을 온·오프라인으로 구매하거나 상점에서 인터넷판매도 할 수 있도록 수산물 복합센터화를 추진해 내항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동해·속초>
김철수, 속초항 크루즈터미널 진입 교량 건설 추진
김철수 더불어민주당 속초시장 후보는 “현재 속초항 관광 여객선 및 국제 크루즈전용 부두가 완공돼 운영 중에 있으나, 터미널을 이용하는 많은 관광객들과 이용 차량들의 진·출입 접근 도로망의 불편으로 관광객 및 이용객의 불편, 불만 등을 초래하고 있어 교량 건설을 통한 크루즈 전용부두 진·출입 도로망 개선하겠다”고 언급했다.

그 외에도 속초해변 일대의 해변, 해상케이블카 등의 체험 시설을 유치하고 수산박물관 및 공연장 조성을 통해 속초 내에 있는 항구를 해양관광지로 활성화 시키겠다는 정책 공약을 내놨다.

안승호, 동해항 물류단지조성으로 환동해권 항만으로 거듭
안승호 더불어민주당 동해시장 후보는 동해항과 묵호항이 향후 환동해권의 중심도시이자 동북아 물류거점도시로 발전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이를 위해 “동해신항만의 조기 준공과 묵호항 2단계 재개발사업의 착공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에 따르면, 동해항 신항은 한국과 중국, 러시아를 잇는 북방항로의 물류거점항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묵호항은 재개발 사업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이 찾은 해양레저관광 중심항으로 거듭난다.

또한 그는 동해항 배후단지 조성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안 후보는 배후단지 대상지로 지정된 동해 송정, 북평지역의 주민들의 특별이주대책을 수립하고 이주대책에 맞춰 동해역을 남북평화협정에 따른 동해선 철도의 중심지로, 동해항은 컨테이너 무역항으로 활성화시켜 명실상부한 복합물류배후단지로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그는 집권여당 후보로서 중앙정부의 모든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비 등의 예산을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정일화, 항만배후단지 조성, 북방물류센터 중·장기 비전 마련해야
정일화 자유한국당 동해시장 후보는 “동해항만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항만배후단지의 조속한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다른 신항만과 달리 동해항은 부지확보가 어려워 현재 배후단지 건설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배후단지 조성을 단계적으로 현실성있게 조성하고, 그 복안으로 먼저 동해항에 연간 100만톤 이상의 물량이 예상되는 ‘영동에코발전(강릉)’의 우드펠릿을 유치한다. 이어 ‘동해항 3단계’에 지정된 4개의 기타광석 부두 중 한 곳을 잡화부두로 기본계획을 변경해 연간 10만teu급의 ‘컨테이너 부두’를 추가로 확보한다.

또한 정 후보는 동해에 위치한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도 발전방향도 이번 공약안에 포함시켰다. 그에 따르면, 센터는 먼저 중·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러시아·일본과의 신사업 발굴, 단계별 성장계획을 통해 ‘동해항 3단계’의 완성과 ‘환동해권 거점항만’이라는 목표를 함께 달성해야 한다. 특히 그는 “단기적인 성과에 급급해 물류업체에 무분별한 인센티브 제도를 부여하는 것이 오히려 동해항이 거점항만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주장하며 “중·장기적인 센터의 역할 방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지역주민이 부르짖는 환경오염 문제의 해결을 위해 주민이전 후 항만배후단지 조성할 수도 있으나, 우선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숲을 조성해 동해항과의 완충지대를 만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새로 공사하는 신항만 부두는 친환경 항만으로서 AMP와 2020년에 발효되는 IMO 황산화물 규제 발효에 맞추어 친환경 연료의 공급 인프라도 미리 갖춘다는 계획이다.

묵호항의 경우 “재개발 2단계 사업시 선회장 확보 및 부두 보강 공사를 통해 15만톤 이상의 국제 크루즈 여객선을 유치하고 울릉도 여객터미널로 이어지는 국내 여객과 국제 여객을 통합한 관광 항만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그는 언급했다. 또한 “북극 탐사선 모항을 동해에 유치해 북극기지 보급지원과 자원탐사 강화를 목적으로 건조 될 제2쇄빙연구선(1만 2,000톤급)의 모기지로써 동해의 위상을 올리고 경제, 관광 등 관련 인프라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하도록 관련 시설을 속히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다.

<평   택>
정장선, 인근 지자체와 협력 통한 新 황해시대 열 것
정장선 더불어민주당 평택시장 후보는 평택항을 평택발전의 핵심전진기지로 발전시키고, 남북 평화세대에 걸맞는 新 황해시대로 구축하기 위해 ‘평택항 개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배후단지 확장을 조속히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그에 따르면, 정책의 일관성을 추진하기 위해 평택시의 항만과를 항만물류국으로 재편해 물동량 유치 및 변화에 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춘다. 또한 장기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해 평택항이 친환경 공간으로 변모할 수 있도록 친수공간 개발도 핵심 사업으로 추진한다.

또한 그는 남북경제협력시대를 맞아 경기도와 충청도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신황해시대를 열고 정부와도 연계해 평택항의 경쟁력을 높힌다는 방책이다. 이와 함께 기존에 강점을 가지고 있던 자동차 클러스터 항만의 구축을 조속히 추진하고 평택항 주변지역에 상업/물류/비즈니스 등의 거점 사업을 구축해 명실상부한 국내 제1의 자동차항만의 위상을 굳힌다는 계획도 이번 선거의 공약으로 내걸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