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태계를 통한 온실가스 저감기술 중요성 인정 받아

해양환경공단(KOEM, 이사장 박승기)이 수행하는 ‘블루카본 정보시스템 구축 및 평가관리기술 개발’ 이,  7월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018년 기후변화대응 대표기술 10선’에 선정되어 장관상을 수상한다.

금번 ‘기후변화대응 대표기술 10선’은 지난 3년(‘15~’17)간 부처별로 지원한 국가연구개발사업 중 기후변화대응 3대 분야(탄소저감, 탄소자원화, 기후변화적응)와 관련하여 창의성, 우수성, 사회적 · 경제적 파급력 등을 평가하여 선정한 것이다.

해양수산부 소관 연구개발사업이 기후변화대응 10대 기술에 선정된 것은 지난 2015년(심해저 미생물을 이용한 수소 생산 기술 개발), 2016년(CO2 해양지중저장기술개발)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이다. 

블루카본이란, 갯벌, 잘피, 염생식물 등 연안에 서식하는 식물과 퇴적물에 저장되어 있는 탄소를 말하며, 육상 산림보다 우수한 탄소흡수 및 저장능력으로 인해 신규 탄소흡수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체 면적 2,487.2㎢에 달하는 세계 5대 갯벌 보유국으로서 블루카본 개발 및 활용에 대한 높은 잠재성을 지니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블루카본 기술개발사업은 연안 블루카본 현황조사 및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해양수산부문 기후변화 적응 체계의 마련과 해양(연안) 생태계의 우수한 탄소흡수능력을 활용한 국가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및 신기후체제 이행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박승기 해양환경공단 이사장은, “관련 연구기관과 함께 향후 블루카본에 대한 국가 온실가스 통계 구축, 신규 탄소흡수원으로써 국제적 인증, 해양수산부문 기후변화 적응체계 마련 등 체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 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