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주상호보험(회장 박정석)은 지난 7월 19일 한국선급인증원(인증원장 나종신)으로부터 ISO9001:2015 인증을 획득했다.

한국선주상호보험은 이전에 다른 인증기관에서 ISO9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나, 한국선주협회, 한국선급, 한국선주상호보험의 상생협력 MOU 체결에 따른 협력의 일환으로 한국선급인증원의 금융/보험 인증자격 취득에 파일럿 업체로 참여했다.

이에 따라 한국선급인증원은 금융기관, 보험회사에 대해서도 ISO9001인증을 심사할 수 있게 되어 비즈니스 기회의 확대가 기대되며, 또한 한국선주상호보험도 해운에 익숙한 한국선급인증원에게 인증심사를 받아 보다 실질적인 업무표준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다.

ISO9001:2015는 현재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의 최신 표준으로 이전의 2008 표준과 달리 조직의 내부이슈, 외부이슈 및 조직의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수립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리스크 기반사고를 도입하여 리스크와 기회를 평가하고 리스크/기회의 정도에 따른 개선조치를 실시하여 조직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또한 지식관리체제를 도입하여 조직의 고유한 노하우의 유출을 방지하고 그 정보들이 임직원들과 공유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