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된 울산지역 고용시장 활성화와 해운선사의 선원인력 수급이 가능한 일자리 매칭 행사가 개최됐다.

울산항만공사(UPA, 사장 고상환)는 8월 29일 오전 10시 30분 조선업희망센터에서 해운선사와 선원 직업에 관심 있는 구직자를 대상으로‘리스타트! 해운선사와 선원 구직자 만남의 날’을 개최했다.

울산은 조선과 자동차 등 지역 주력산업의 부진으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실직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지만, 해운선사는 일반 국민들이 선원 직업에 대한 낮은 인지도 등으로 인해 선원 구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UPA는 “선박을 만들던 직업 종사자를 선박을 정비하는 직업으로의 전환”에 착안하여 울산광역시, 조선업희망센터 및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등과 함께 지역 고용 활성화 및 원활한 선원 인력 수급환경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서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에서 선원 구직자 120여 명을 대상으로 선원 직업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였고, 이어서 해운선사 5개사 채용 담당자가 면접전형을 거쳐 47명을 선정하였다.

외항선사에 선정된 선원 22명은 소정의 절차를 거쳐 정직원으로 취업하게 되고, 내항선사에 선정된 25명의 선원 예정자는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의 선원 교육을 받은 후 내항선사에 순차적으로 채용된다.

UPA 고상환 사장은 실직자에게 안정된 직장을 제공하는 보람된 행사라고 평가하였으며, 앞으로 선사의 선원 수급계획과 연계하여 정기적으로 일자리 매칭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