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소프트웨어 개발 및 데이터 분석분야 선두회사인 NAPA는 월 단위로 구독이 가능한 NAPA 디지털 로그북(NAPA Logbook) 서비스를 제공한다.

NAPA에 따르면, NAPA Logbook은 해상 육상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함으로써 선박자동화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NAPA Logbook은 컴퓨터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와 연동가능하여 선원들이 선내 어디에서든 쉽고 빠르게 선박의 상태를 기록할 수 있다. NAPA Logbook은 Bahama, Marshal Islands, Panama, Malta, Singapore를 포함한 20개 이상의 주요 기국(Flag authority)으로부터 승인 받았으며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8,000명 이상 사용자들에 의해 검증되었다.

NAPA Logbook은 기존의 종이 형태의 로그북과 동일한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함으로써 로그북을 작성하고 보고, 승인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수기 작성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에러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선박·관리회사·검사기관 간에 선박 운항 데이터 검증 및 데이터 공유를 원활하게 한다. NAPA Logbook은 EU MRV 및 평형수관리협약 등에 따라 주요 국제 기구에서 요구하는 데이터를 포함하며 기록된 모든 데이터에 대해 철저한 백업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변조를 방지한다.

NAPA의 Product Manager인 Jussi Siltanen씨는 "지난 몇 년 동안 선박 자동화는 해양 업계의 큰 이슈였으나, 실상은 대부분 선박에서 아직도 기본적인 데이터 수집 조차 자동화 되지 않았다. 최근 강화된 선박운항 기록 데이터 관리 및 보고 체계로 인해 많은 선주들이 디지털 로그북 사용의 편리성 및 필요성을 인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필요한 초기투자비용은 선주와 선박관리회사가 디지털 로그북을 채택하지 못하는 주된 이유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Siltanen씨는 "선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한 설문조사에서 약 98%의 응답자가 선박 자동화가 그들의 업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NAPA는 선주에게 부담이 되었던 디지털 로그북의 초기 투자 비용을 완전히 없애고 월 단위의 구독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선주사 및 선박관리사가 더욱 부담없이 디지털 로그북을 채택하여 선원 및 육상 관리자의 업무 효율을 증가 시킬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NAPA Logbook은 Deck Log, Engine Log, Oil record book, GMDSS, garbage record book, ballast log등 주요 로그가 통합된 단일 솔루션이다. 기존의 NAPA의 Loading Computer 및 선박운항최적화 소프트 웨어와 같이 디지털 로그북에 필요한 모든 시그널은 자동으로 수집되며, 필요에 따라 수기 작성 및 수정도 가능하다. 또한 알람 기능을 제공하여 주요 데이터 및 작업이 누락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새롭게 출시될 NAPA Logbook Mobile을 활용하면 선원들이 모바일기기를 활용하여 선내 어디에서나 빠르고 간편하게 선박 상태를 기록할 수 있다. NAPA는 머신비전기술(Machine Vision Technilogy) 개발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통해 아날로그 신호를 읽고 기록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여 로그북의 정확성 및 작성 효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Siltanen은 "NAPA Logbook 사용에 있어서 한 가지 핵심요소는 NAPA Office 이다. NAPA Office는 선사의 육상 관리자가 선박 데이터를 모니터링, 분석, 저장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며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박의 최적 운항을 위한 분석 서비스 또한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미 수 많은 선원과 전문가들이 NAPA Logbook을 사용하여 주요 선박 운항 데이터를 자동으로 기록 및 검증하고 필요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다. NAPA Logbook은 NAPA Voyage Report. NAPA Decision Support Cards, NAPA Status board 와 같은 기존의 NAPA 시스템과 완벽하게 호환되며 모든 국제 해양 규정 및 법률에 부합하도록 설계되었다.

NAPA는 9월 4일-7일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최되는 SMM Hamburg 전시회에서 NAPA 디지털 로그북을 시연한 바 있다.

한편 NAPA는 약 30년 간 동안 해양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데이터 분석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선박 설계 및 운영 분야에서 안전, 효율성 및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핀란드에 헬싱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전역에 걸쳐 11개의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420개 이상의 기업이 NAPA의 설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2,500 척 이상의 선박에 NAPA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