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우리선급 가족 여러분! 

힘차게 떠오르는 태양과 함께 2019년 희망의 기해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아 새로운 각오와 다짐으로 모인 임직원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더불어 지난 한 해 동안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우리선급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신 임직원 여러분의 헌신과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작년 한해 우리가 이룩한 성과가 작지 않지만, 우리를 둘러싼 산업 환경의 변화는 긴장의 끈을 한순간도 놓을 수 없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같은 경영환경은 우리에게 이제까지의 방식이 아닌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존 방식으로 다가오는 도전에 맞서다가는 생존을 담보하기 어려운 여건에 직면해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이런 고민의 결과로 년 말 조직개편을 시행했습니다. 올 한해는 새롭게 정립된 조직을 바탕으로 미래로의 변화를 하나씩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에 오늘 이 자리를 빌려 우리가 함께 일구어 갈 2019년도 우리선급 몇 가지 주요 전략방침을 말씀드리고,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과 노력을 요청하고자 합니다. 

첫째, 검사 및 심사의 품질제고에 총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검사와 심사의 품질은 선급의 기본가치이며 평판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이를 첫 번째로 말씀드린 이유는 기본을 충실히 해야지만 앞으로 말씀드릴 다른 전략과제들이 그 빛을 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는 무엇보다도 등록선의 안전에 총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대형 노령선과 용도변경 VLOC 안전성 향상을 위한 검사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철저하게 이행해야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입급선의 안전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지난 몇 년간 우리를 향한 세간의 오해를 불식시켜야 합니다. 

둘째, 고객관점의 서비스를 강화해야 합니다. 

모든 비즈니스의 시작점과 종착점은 바로 고객입니다. 고객이 우리에게 과연 어떤 서비스를 기대하는지를 심도 있게 분석하여 선 제공할 수 있는 선급으로 거듭나야합니다. 그래야지만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해진 선급간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올 한해 우리는 강화되는 환경 규제 대응을 위한 최신정보와, 빅데이터 기반의 선박 위치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관련 정보를 각 선사에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고객의 니즈가 있는 분야 선급규칙 개발과 기술서비스 제공, 제3자 검사 원스톱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경주해야 할 것입니다.

셋째, 디지털 선급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해야 합니다. 

4차산업 기술의 발전은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경쟁선급들은 4차산업 관련기술 개발 및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술주도권을 차지하려는 전략을 지금 이 순간에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금년에 신설된 연구본부를 통해 조직 내 산재되어 있던 자원들을 한 곳에 모아 디지털 선급으로의 본격적인 탈바꿈을 시작하려 합니다. 이를 통해 ICT 융합 선박 검사기술 개발을 통한 검사/승인의 디지털화, 3D도면 기반 승인 기술개발 등을 통한 디지털 설계승인 기술개발, 자율운항선박 관련 기술개발, 고객제공 선급서비스 플랫폼의 디지털화에 금년 한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넷째, 시장선도 수준의 친환경 선박 기술력을 확보해야합니다.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가장 대표적 시장의 움직임은 바로 LNG 활용입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LNG 운송선박의 발주가 끊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리선급 역시 LNG CCS 심화기술을 정립하고 LNG 추진 및 운송선박의 안전도 향상 기술 개발 및 관련 규칙 개발, FLBT, LNG 연료추진선 선종별 컨셉 디자인 개발을 추진하여 LNG 분야에서 우리선급의 경쟁력을 강화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국내외 대고객 영업을 강화해야합니다. 

최근 몇 년간 우리선급 등록선 규모는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습니다. 선급 입급톤수는 매출과 직결되고 더 나아가 IACS를 비롯한 국제해사업계에서 선급의 위상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에 우리는 올 한해 해외선주대상 영업을 강화하여 입급톤수 확장으로 돌파구를 마련해야합니다. 이는 어느 한 팀의 노력으로만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적극적인 현지화와 현지 직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100여명이 넘는 현지 직원들이 KR가족의 일원으로써 해외영업의 최전선에서 전력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야 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우리선급 가족여러분! 

소통을 통한 화합과 신뢰의 조직문화의 정착을 위해 모두 노력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 드립니다. 여러분 한분 한분이 우리의 변화의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이제껏 우리가 수없이 외쳐왔던 그 변화가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던 것은 구성원 개개인이 변혁의 주체로서 적극 참여하는 태도와 행동이 부족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변화를 주도할 사람은 ‘너가 아니라 바로 나’인 점을 항상 명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금일 수상하시는 유공직원 모두 축하드리며 우리 임직원 모두가 업적의 유공자이기 때문에 모두가 수상자가 되어야 마땅하나 불가피하게 일부에게만 시상하게 됨을 양해바랍니다.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올 한 해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선급 회장 이정기 올림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