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광수 지음(KMI 명예연구위원), 월드오션, 2018년 12월

 
 

KMI 길광수 명예연구위원이 해운·항만물류분야에 특화된 경영전략지침서를 발간했다.

<해운·항만물류 경영전략 : 이론과 실제>는 해운·항만물류기업의 경영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핵심개념과 이론, 적용 사례들을 정리한 실용적인 가이드북이기도 하다. 업계 종사자 및 정책 당국자의 경영전략 입문서이자 필독서, 나아가 대학 또는 대학원의 강의 교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서는 기업경영과 경영전략(제1장)에서 출발해 경영전략 수립체계(제2장), 외부환경 분석(제3장), 내부환경 분석(제4장), 전략방향 도출 및 비전 수립(제5장), 전략 수립(제6장·기업 및 사업전략 수립)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각 장·절의 본문을 ‘개요→이론→사례→유용한 팁’의 순으로 구성함으로써 이론과 실제 적용사례 간의 균형 있는 학습을 통해 경영전략의 수립 절차와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본서 각 페이지의 본문은 간단한 ‘도표’와 ‘설명’으로 구성해 가독성을 높이고 이해하기 쉽도록 했으며, 도표의 내용을 가능한 한 영문으로 표기해 이 분야의 전문용어를 익히는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저자는 본서가 “우리 기업들이 직면한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바람직한 미래를 개척하는데 필요한 전략적 마인드를 고취시키고 경쟁우위를 창출·유지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길라잡이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