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1일 대우조선해양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현대중공업 선정
3월 초 본계약 체결, 중간지주로서 조선합작법인 설립
노조 반발, 독과점 심사 등 넘어야 할 산도 많이 남아

2018년 세계 선박 수주량 1, 2위인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입이 한 가족으로 새롭게 만들어진다. 

삼성중공업이 인수전에 참여하지 않을 것을 공식 발표하면서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을 우선협상대상자로확정하고 3월 초 본계약 체결을 앞두고 준비에 한창이라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자사가 보유한 대우조선해양의 지분을 현물투자하고,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을 통해 조선합작법인을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양사는 경쟁완화와 더불어 한국조선산업 1위 수성을 이루어 낸다고 밝혔다.

한편 거대조선소 두 개사의 합병과 관련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적으로 양사 노조는 합병에 따라 구조조정은 필연적으로 따라올 수 밖에 없다며, 파업을 준비하는 등 합병 반대를 위한 강경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 대형조선사 탄생에 따른 독과점 문제도 넘어야 할 고비로 지목되고 있다. 국내 기업결합심사와 독과점 심사는 물론 WTO나 EU의 합병승인을 얻기는 쉽지 않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조선산업 재편 수반하는 민간 주인 찾기. 빅 3에서 빅 2로”
1월 31일 산업은행은 보유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량에 대한 현물출자 및 유상증자를 통한 민영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이 이날 현대중공업과 체결한 기본합의서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 55.7%를 인수하게 된다. 산업은행은 지분 전량을 현대공업지주에 전량 현물 출자하게 된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지분 인수를 위해 무리한 자금 유출 없이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

한편 현대중공업은 그동안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산업은행과 물밑 접촉을 진행해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번 합의서 체결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인수합병 과정에서도 유동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양사간 합병과정도 속도를 받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산업은행은 이번 민영화가 조선산업 재편을 수반하는 민간 주인찾기라고 밝혔다. 2015년 이후 대우조선해양은 강도 높은 자구노력으로 지속적인 Down-sizing과 체질 개선을 이뤄냄에 따라 유휴 생산 능력 및 고정비 대폭 감축했고, 근본적인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M&A를 통한 '민간 주인찾기‘가 필수라는 것.

산업은행은 보도자료를 통해 “조선업 비전문가인 산업은행의 관리체제 하에서는 대우조선의 추가적 경영개선에 한계가 있으므로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서는 조선업에 정통한 민간주주의 자율 책임경영이 필수조건”이라며, “대우조선의 근원적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조선산업 재편을 통해 현재의 Big3 업체간 중복 투자 등에 따른 비효율 제거가 수반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민간 주인찾기’ 상대방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으로 한정되어 양 사만을 대상으로 산업은행은 현물출자 및 대우조선 앞 유상증자를 전제로 한 거래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구주 매각 방식의 경우 매수자 자금부담 과다로 성사여부가 불확실하며, M&A 절차 장기간 소요로 진행 기간 중 대주주 변경 가능성에 따른 대우조선 영업 등 경영 전반의 악영향도 배제할 수 없고, 또한, 대우조선의 재무구조 개선이 수반되지 않는 현금 매각거래로 진행 시 매수자의 동반 부실화가 우려되어 현물출자 방식의 경영권 이전을 추진하였다는 것.

산업은행은 “이 같은 원칙을 전제로 우선 현대중공업과 협의를 진행한 결과, 대상기업이 산은 보유 주식을 현금으로 매입하는 대신 대우조선 앞 대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함으로써 동사의 재무구조 개선 및 유동성 확보를 지원토록 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1월 31일 현대중공업과의 기본합의서 체결에 합의하였고, 삼성중공업 앞 의사확인 절차도 진행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삼성중공업은 2월 11일 산업은행이 제안한 인수제안 요청과 관련 참여의시가 없다고 공식 통보했다. 이에따라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을 인수후보자로 확정했으며, 3월초 이사회 승인을 거쳐 본계약을 체결하고, 확인 실사 등 제반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에 조선통합법인 주주배정 유상증자 및 산업은행 보유 대우조선 주식의 현물출자, 조선통합법인의 대우조선 앞 유상증자 완료 등을 통해 통합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선합작법인 신규설립, 대우조선해양 지분 68% 확보
현대중공업그룹은 현재 현대중공업 지주 산하 현대중공업을 물적분할 할 계획이다. 

중간지주로서 조선합작법인을 신규 설립한다.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주식 전부를 조선합작법인에 현물 출자하고 조선합작법인 신주를 취득하게 된다. 조선합작법인은 현물출자 받는 대우조선 주식의 대가로 상환전환우선주(1조 2,500억원)와 보통주(600만주)를 발행한다. 현물출자 유상증자 과정에서의 교환비율은 이사회 전일(1월 30일) 종가로 산정된 발행가 기준으로 확정된다. 조선합작법인의 신주확정발행가액은 주당 13만 7,088원, 대우조선해양 주식 현물출자확정가액은 주당 3만 4,922원이다.

조선합작법인과 대우조선 양사의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유상증자도 각각 진행한다. 조선합작법인이 확보한 증자대금 1조 2500억원은 대우조선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참여 재원으로 사용되고, 대우조선이 확보한 증자대금 1조 5,000억원은 차입금 상환 재원으로 사용된다.

재편 후 지배구조를 살펴보면 현대중공업지주가 신규설립된 조선합작법인(상장)의 지분 28%를 소유하게 된다. 산업은행 현물출자에 대한 대가로 지분 7%와 우선주 1.25조가 제공된다. 조선합작법인이 확보하게 되는 대우조선해양의 지분비율은 68%이며, 현대중공업과 삼호중공업은 각각 100%, 80.5%의 지분비율을 확보하게 된다. 미포조선의 지분 중 조선합작법인의 지분은 42.3%이다. 


 

 
 



 

 
 




“단순 매각 아니라, 한국 조선산업의 실질적 성장 이끄는 방법”
산업은행은 애초에 매각 대상을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으로 한정하고 매각작업을 추진해왔다. 이번 매각이 단순히 기업을 매각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시기를 버텨내고 새롭게 기지개를 피려는 한국 조선산업의 실질적인 성장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라는 것.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은 1월 31일 기자회견에서 “(대우조선해양은) 이제 채권단 차원의 구조조정은 마무리단계에 도달했고, 추가적인 경영개선을 위해서는 조선업에 정통한 민간주주의 책임 경영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우리 조선업계의 세계 1위 지위를 굳건히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재편 조선사들이 미래를 위한 과감한 투자 및 R&D 등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조선사로 도약할 수 있기를 기완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번 매각은 조선업체 이외에도 인수에 관심있는 기업에게 전부 문을 열었던 2008년 매각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된다. 

2008년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시도한 바 있으며, 당시 현대중공업을 비롯해, 포스코, GS, 한화 등 그룹사가 입찰에 참여했었다.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던 한화 컨소시엄은 약 6조원 가량의 금액을 제시했지만 결국 인수자금 확보에 실패하며, 3000억원에 이르는 확정 계약금 손실만 입고 물러난 바 있다. 
이번 매각의 특수성은 매각 대상 뿐만 아니라 방식에도 나타난다. 단순 지분을 매각하는 기존 방식과는 달리 산업은행이 가진 지분을 전량 현물출자하는 방식을 택하는 것. 이를 통해 매수기업은 인수자금 확보를 위한 유동성 악화와 동반부실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피해갈 수 있게 된 것이다. 

현대중공업의 한영석·가삼현 대표이사는 2월 19일 ‘다 함께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을 되살려 나갑시다’라는 담화문 발표를 통해서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한국조선업이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반드시 재도약해야 한다는 사명감과 책임감 아래, 지금 당장의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목표를 갖고 이루어진 선택”이라며 “세계적인 조선업 불황 속에서 우리 조선산업은 백척간두의 위기에 직면해야만 했다. 다행스럽게도 최근 들어 조선업황이 회복기에 접어들었다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지만 현재와 같이 각 기업이 생존경쟁에만 몰입한 상황 아래서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회복은 쉽지 않다는 것이 공동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을 발판으로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명실상부하게 세계 최고 수준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또한 “이번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현대중공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며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미래를 위한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로독 많은 격려와 성원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노조 반발, ”합병에 구조조정 필수적“
”WTO, EU 등 독과점 넘어서기 쉽지 않을 것“
한편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결정되자 반대의 목소리도 쏟아져 나왔다. 가장 큰 우려를 표하고 있는 곳은 다름 아닌 양사 노동조합이다. 

2월 20일 현재 대우조선 노동조합은 현대중공업의 인수에 반발해 파업을 예고하고 나섰다.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은 19일 쟁의행위 찬반투표 마감결과 노조원 5,611명 중 4,831명, 92.16%의 찬성을 받아 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점심시간을 이용한 반대집회, 노조간부 상경집화, 전체 노조원의 산업은행 본점 상경집회 등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 노동조합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했었다. 2008년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매각주간사로 골드만삭스가 선정되자 골드만삭스로 인해 대우조선해양의 고급정보가 중국으로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며 골드만삭스의 주간사 선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었다.

같은 시기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전에 뛰어들자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동종업계는 인수부적격 업체라며, 동종업계인 현대중공업이 입찰에 참여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구조조정을 몰고 올 것이라며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에서 손을 땔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이후 인수전에서 한화컨소시엄이 대우조선해양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자 제대로 된 노조하나 없는 대우조선에 인수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라며 인수 반대 및 현장실사를 저지하고 나서기도 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2016년 채권단이 자금지원을 위한 요구조건으로 제시했던 노조확약서를 제출하기도 했었다. 노조확약서에는 임금동결 및 파업포기 등 실질적인 ‘백기투항’을 내용으로 담고 있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이 같은 반발에 현대중공업 노조도 동참을 예고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월 20일 현재,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노동계의 반발에 현대중공업은 어느 한쪽에 희생을 강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담화문을 통해서 “산업 경쟁력 제고를 통해 고용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대우조선해양 인수의 목적은 우리나라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한 것이며, 이를 위해 어느 한 쪽을 희생시키는 일은 없다”고 밝혔다.

또다른 어려움은 독과점에 대한 우려다. 신조 수주 기준 세계 조선업계 1, 2위를 차지하는 두 기업이 하나로 합병하게 되는 경우 글로벌 기준 21%, 국내 기준 75%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게 돼 독과점문제가 제기돌 수 있다는 것이다. 

우선 국내 상황에서는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공정거래법에서 시장점유율 50%, 3이하 사업자의 시장점유율이 75%가 되면 독과점으로 인정되고 있지만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현물출자와 물적 분할에 따른 것으로 인수가 마무리되면 두 업체가 각각 별도의 상장사가 되기 때문에 독과점을 위반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것. 

그러나 국제사회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세계무역기구와 EU의 독과점 심사를 넘기 힘들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하나금융투자의 박무현 애널리스트는 양사의 LNG 수주잔고 점유율이 59.5%, VL탱커의 점유율이 60.2%, 1만 5,000teu 급 컨테이너 선의 수주잔량 점유율 43.5%, VLGC 합계 인도량도 전세계 선박량이 54.6%에 이르고 있다며, VL탱커와 LNG선 분야에서 독과점 문제를 피해갈 방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산업은행이 이번 합병의 명분으로 내세운 ‘저가수주 경쟁 완화’, ‘선가회복 노력’이 WTO가 제시하고 있는 ‘강력한 담합(Hardcore Cartel) 규정에 정면으로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박무현 애널리스트는 지멘스와 알스톰 철도사업부간 합병이 EU 위원회에서 무산된 점, 핀칸테리에와 STX프랑스 합병에 독일과 프랑스가 독과점 조사 탄원서를 넣는 등 경쟁국에서 강력한 견제가 들어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난 20년간 한국 조선산업을 견제하기 위해 WTO 제소를 적극 활용해온 일본, 중국, 유럽 등 경쟁국가들이 WTO 제소 공세를 높일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세계 1, 2위 조선사의 이번 통합이 어떻게 마무리 될 것인지에 대한 우러와 기대의 시선이 교차하고 있다. 이번 합병이 단순히 두 개의 기업의 합병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랜 어둠의 터널을 뚫고 다시 도약하려는 우리 조선산업의 분수령이 될 수도 있기에, 조선산업계 뿐만 아니라 국내, 해외 모두 이번 두 기업의 행보를 주시하고 있는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매각의 역사
2008년 매각 추진, 한화 컨소시엄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매각 실패 이후 경영악화, 구조조정 시행, 


산업은행 2008년 대우조선해양 매각 시도
2008년 3월 대우조선해양의 지분 31.3%를 보유한 산업은행은 보유주식 매각을 위한 매각 주간사 선정절차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빠르면 2008년 8월까지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하겠다는 내용이었다. 

2001년 대우그룹에서 분리된 대우조선해양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던 산업은행은 2003년 GDR 발행을 통해 주식 일부를 매각했지만 이후 실적 저하 및 주가가 상승하지 않아 매각을 보류해오고 있었다. 2007년 이후 영업상황이 개선되면서 산업은행과 당시 정부당국은 대우조선해양을 매각하기로 결정하게 된 것.

2008년 대우조선해양의 채권단 지분은 산업은행 지분 31.3%, 캠코 지분 19.1%로 50.4%였고, 업계에서는 지분 매각대금만 5조원, 경영권 프리미엄을 감안한다면 실제 매각대금은 7조원대로 예상됐었다. 

한편 당시 금융계에서는 포스코, GS, 두산그룹, 현대중공업, STX, 동국제강 등을 대표적인 인수 후보로 꼽고 있었다.

같은 해 8월 인수의향서(LOI) 접수 마감결과 포스코, GS홀딩스, 한화석유화학, 그리고 현대중공입의 4파전으로 후보가 좁혀졌다. 당시 인수 후보 중 현대중공업에 대한 우려의 시선이 존재했었는데, 증권가에서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게 되는 경우 독과점 시비에 휘말릴 수 있다고 분석했으며, 실제로 인수를 하겠다는 의도는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 노조에서는 현대중공업에 인수의향서 제출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는데, 동종업계에 대한 인수는 구조조정을 야기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었다.

2008년 10월 13일 포스코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기로 했던 GS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포기한다. GS는 공동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하기로 했던 포스코와 인수조건에 대한 견해차로 불가피하게 본입찰 참여결정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단독입찰이라도 불사하겠다고 입장을 밝히면서 인수 후보자는 포스코, 현대중공업, 한화그룹의 3파전으로 좁혀지는 듯 했지만  한화와 현대중공업이 포스코 단독입찰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면서 인수희망 기업들의 갈등은 더욱 커져만 갔다. 

10월 16일 산업은행이 포스코-GS컨소시엄의 입찰을 무효처리하면서 한화그룹과 현대중공업이 최종 인수후보자로 확정됐다.

한화 콘소시엄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10월 24일 산업은행은 한화를 대우조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다고 발표한다. 

당시 업계에서는 한화가 약 6조원 가량의 인수가를 제시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인수전에서 승리한 한화그룹은 “2017년까지 매출 35조원의 주력사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인수전에서 탈락한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전에 최선을 다했지만 아쉽게 생각한다”며 “대우조선해양이 더욱 건실한 회사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아쉬움을 전했다.

2008년 11월 14일 산업은행과 한화 컨소시엄은 인수를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한다. 새벽 5시까지 첨예한 협상을 벌인 양측은 3영업일 이내에 5%의 이행보증금을 납부하고, 3~4주간의 확인실사를 거쳐, 2009년 3월 말 까지 인수대금을 납부하는 것으로 최종 합의를 진행했다. 

한편 대우조선노조는 고용보장과 종업원보상 등 4개항이 포함된 요구서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서울 본사와 옥포조선소 현장실사 저지에 나섰다. 실사에 어려움을 겪은 한화컨소시엄은 실사 이전에 본계약부터 체결하는 방향으로 산업은행과 합의를 본다. 실사보다 이전에 본계약이 체결되는 이례적 결정을 내린 것. 한화그룹은 잠정적 매각가로 본계약을 체결한 후, 추후 실사를 통해 최종 가격을 결정한다는 방침을 수립했다. 

그러나 한화그룹은 이사회를 소집하고, 정밀 실사 없이는 본계약을 체결하지 않겠다며 결정을 번복한다. 산업은행이 인수대금 납부기간을 연장해주고 정밀실사를 진행하거나, 숨겨진 부실이 발견 됐을 시, 이를 보완할 안전장치가 마련되지 않으면 인수를 포기하겠다는 것. 

한편 이 같은 한화그룹의 행보에 대해, 인수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화그룹의 시간끌기 전략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었다. 대표적으로 대우조선노조는 “한화는 9조 이상을 문제없이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2008년) 12월 26일 개최된 이사회에서 공식적으로 돈을 구하기 어렵다고 밝혔고, 산업은행에 본계약 체결을 늦춰줄 것과 잔금 납부를 3년 연장해달라고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당초 본계약 체결 시점이었던 2008년 12월 29일을 넘긴 1월, 산업은행은 한화컨소시엄에 사모투자펀드를 조성해 보유자산을 매입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산업은행이 기관투자자와 함께 PEF를 조성하고, 한화의 자산을 매입해 3~5년후 수익을 한회에 돌려주는 방식을 제안했다. 반대로 한화컨소시엄은 산업은행에 대우조선해양 지분 51%를 부분적으로 인수한후, 나머지를 분할 매입하는 방안을 산업은행에 제시한다. 

결국 2009년 1월 21일, 산업은행은 이사회를 열고 한화컨소시엄과 대우조선해양 매각 협상을 종결하고 3,000억원의 이행보증금을 몰취하기로 결의한다. 한화가 새로운 자금조달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고, 현실성이 떨어지는 분할인수 방안을 제안해 더 이상 협상이 어렵다는 판단에서 협상종료 결상을 내린 것.

고난의 행군 시작, “매각보다 생존이 우선.”
이후 대우조선해양 매각은 조선업 전체 업황 위기로 수면 아래로 사라져 간다. 2015년 현대와 삼성중공업을 휩쓴 해양플랜트 쓰나미가 대우조선해양에도 찾아온 것. 

2015년은 한국 조선산업의 최악의 한해였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에게는 유독 힘든 한 해였는데, 3분기까지 누적 적자액이 4조원을 넘어서는 등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 주가는 하한가를 기록하며, 2008년 이후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게 되는 등 대우조선해양 매각 작업은 전면 중단상태로 들어가게 된다. 

한편 2015년을 기점으로 대우조선해양에 본격적인 공적자금이 투입된다. 2015년 10월 산업은행은 이사회를 개최하고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를 위해 공적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한다. 산업은행이 2조 6,000억원, 수출입은행이 1조 6,000억원을 각각 마련해 4조 2,000억원 규모를 지원한 것. 이 후에도, 2016년 12월 2조 8,000억원의 대출금 출자, 2017년 3월 2조 9,000억원 지원 등 2015년 이후 13조원에 이르는 자금이 대우조선해양에 투입되었다.

외부에서의 자금 수혈, 대우조선해양 자체적으로는 대규모 구조조정 등 뼈를 깎는 자구계획 실행 등에 힘입어 대우조선해양은 2017년 매출 11조 1,018억원, 영업이익 7,330억원, 당기순이익 6,699억원을 기록하며 2011년 이후 6년만에 흑자로 돌아선다, 고난의 행군을 버텨내고, 드디어 매각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지게 된 것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