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적합유 소개와 필요대책 및 보유시 주의사항 담아

일본의 국토교통성 해사국이 2020년 1월부터 개시되는 SOx 규제에 적합한 선박연료유의 안내서를 정리했다고 4월 2일 발표했다.
 

국교성 해사국은 “규제적합유의 성상 특징과 필요한 선박의 설비 및 대책, 보유시 주의사항 등 사용상 유의점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고 밝히고 “부록으로 규제적합유의 사용에 관한 설비의 체크 리스크도 갖추고 있어 관련 사업자가 사용하기 쉽게 되어있다”고 설명했다.
 

‘2020년 SOx규제적합 선박연료유사용안내서’는 총 4章과 부록(총4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이중에 제 1장에는 SOx 규제에 대한 배경이 설명돼 있고 제 2장은 규제적합유를 소개하고 있으며 제 3장은 필요한 대책이, 제 4장에는 보유시 주의사항이 들어 있다.
 

관련 사업자 등이 우려했던 규제적합유의 성상에 관해서는 제 2장에서 그 특징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동점성의 상태 등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는 등 알기 쉽도록 설명돼 있는 것으로 일본 현지언론이 전했다.
 

제 3장에서는 구체적인 규제적합유를 사용할 때 대응절차 등을 소개하는 한편, 동점도와 유황분, 유동점의 변화에 따른 영향에 대한 확인과 그 대책방법 등도 상세히 해설했다.


특히 보유시 주의사항에는 전환에 있어서 연료유가 오니상태가 되는 슬러지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을 지적하고 주의할 것을 경고하고 있다.

안내서는 슬러지 발생의 요인에 대해서는 ▲연료의 혼합 ▲탱커 바닥의 침전 ▲왁스분 떼내기 등 3가지 사항을 지적하고 있다. 슬러지 발생위험이 적은 보유방법에서도 도표를 이용해 소개하고 있다.
 

부록에서는 적합유의 혼합 안정성 시험의 결과 ▽동점도 및 밀도와 온도와의 관계 ▽혼합유의 동점도 추정방법 ▽설비의 체크리스크 4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체크리스트 등 실무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사용내용이 담겨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