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 갖춘 국제인에 변화관리 능력 요구

세계를 무대로 하는 해운산업의 특성으로 인해 해운기업(이하 선사)들은 국제활동을 원활히 수행할 국제인과 해운관련 전문지식을 습득한 전문인, 고객에 만족을 주는 서비스인을 기본적인 인재상으로 삼고 있고, 이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선사들은 수년간의 급변하는 국제무역과 해운시황에 대한 경험을 통해 최근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새로운 인재상으로 추가시켰다. 주변상황의 변화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정확히 진단하고 나아가 앞날을 예측할 수 있는 진취적이며 창조적인 조직원을 요구하고 있는 것. 이같은 인재양성 방향은 디지털시대 변화의 속도를 읽고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면 생존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에서 나왔다.
개별선사의 상황에 따라 인재상과 그에 따른 교육방향과 시스템은 조금씩 차이가 있어 주요 선사들의 인재상과, 교육현황과 방향을 따로 점검했다.
  

 

대한해운  인간미 갖춘 진취적인 전문인 양성
대한해운은 조직내 人和와 기업의 신뢰성을 형성할 수 있는 인간미를 갖춘 인격인을 인재상의 으뜸으로 삼고 있다. 다음으로는 정보능력 등의 다양한 기능과 전문지식을 겸비한 전문인, 세계인과 공존할 수 있는 유연하고 적극적인 사고방식과 국제적 매너를 갖춘 세계시민,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진취적인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상의 인재상중 전문인의 역할은 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대한해운은 사내 자체교육 및 외부위탁교육 등을 통해 조직과 업무에 적합한 전문성을 제고하고 있다.


신입사원의 경우 신입사원 교육과 직장내 직무훈련인 OJT를 실시하고 있다. 신입사원교육은 총 5일에 걸쳐 실시되며 신입사원의 자세를 비롯한 회사현황 소개, 각팀업무 소개, 경영정보시스템 교육 등을 실시하고, OJT는 매년 부서별로 교육계획을 수립해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부서원이 담당하고 있는 소관업무 교육은 그 필요성에 따라 외부의 전문기관에 위탁해 실시하고 있다. 이밖에 정보화시대에 발맞추어 매년초 전직원을 대상으로 한 전산교육계획을 작성해 전산실에서 IT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육상직원의 승선 및 해외견학을 통해 해상직원과의 동료의식 조성과 국제화, 세계화의 현장을 체험함으로서 그 실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위치를 돌아보며 개인의 비젼을 제시하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다.

 

동남아해운 국제적 전문물류경영인에 역점
동남아해운은 세계 어디에서도 전문 물류경영인으로 활동할 수 있는 탁월한 경영 역량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국제적 어학능력과 경영감각 등을 갖추어 국제적 역량을 키워나가고,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비즈니스를 선도할 수 있으며 끊임없는 자기개발로 자신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리더쉽과 최고의 전문능력을 갖춘 인재 육성이 교육의 방향이다.


동남아해운은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물류전문인 양성을 위하여 직급별 업무별로 △해운실무 교육 △전산교육  △무역실무교육 △마케팅교육 △기업법무교육 △회계, 재무, 외환교육 △고객서비스 교육 등 7가지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경력별 교육으로는 리더쉽교육과 Pro Woman교육, 신입사원교육, 팀장업무강의, 전문강의, Workout, 임원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신입사원에게는 각 팀의 팀장들이 팀업무의 특성 업무흐름도 등을 강의하여 해운업에 첫발을 디딘 신입사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업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교육에는 전문직무교육과 안전품질, 육해상 공동분야의 교육이 있으며, 직원의 국제화를 위한 해외승선교육과 e-어학교육, 지역전문가과정의 교육이 있다. 국제화교육은 국제화시대에 걸맞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서 직원들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어학교육의 경우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성희롱 예방교육과 교양강좌, 독서교육 등 일반 소양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세븐마운틴해운-고속성장 기업답게 화합과 도전정신 강조
세븐마운틴해운은 세양선박, 황해훼리, 필그림해운, 서울선박운용 등의 해운유관 사업체를 계열사로 둔 세븐마운틴그룹의 지주회사이다. 불과 2-3년만에 자산규모 1조원대 그룹으로 성장한 태생적인 특성 때문에 세븐마운틴그룹은 성장 원동력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에서 찾고 있다. 


세븐마운틴그룹은 ‘바다와 같은 사람’을 인재상으로 지향한다. ‘넓고 크면서도 교만하지 않고, 나보다도 우리를 사랑하는 사람’ 즉 업무능력과 추진력이 있지만 애써 드러내지 않는 겸손한 사람을 원하고 있다.


동사는 고도성장중인 기업의 특성상 공채 신입사원보다 수시로 ‘즉시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경력직 사원’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짧은 기간에 여러기업을 인수해 계열화했기 때문에 조직의 융화와 비전공유에 더 신경을 쓴다.


따라서 그룹차원의 ‘화합, 창조, 도전’ 정신을 경영혁신운동으로 삼고 전임직원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세븐마운틴그룹이 벌이고 있는 ‘3 Open 캠페인’은 (1)Open Your Mind(화합)-각 계열사의 전문분야와 특성을 상호교류, 학습, 이해 등을 통해 하나된 그룹문화 정립 (2)Open Your Eyes(창조)-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진화는 경영이념에 맞추어 꾸준한 자기계발과 훈련을 통해 새로운 사업에 지속적인 관심과 도전 (3)Open Your Future(도전)-새로운 미래에 도전하며 사업 개척. 이 캠페인은 서로 다른 조직문화를 통합하고 임직원간의 상호이해와 화합을 도모하고, 임직원의 주인의식과 공동체 의식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한편 임직원의 교육도 사내교육이 아닌 외부기관에 위탁한 업무개발교육에 치중돼 있는 편이다.

 

SK해운 -미래 환경에 대처할 핵심인재 육성
SK해운은 ‘사람’을 중시하는 경영이념과 원칙하에 직원의 능력계발에 많은 투자를 해왔다. 특히 미래의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핵심인재(SUPEX Leader)를 보다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해외연수, 국내대학원 파견 및 승선교육, 외국어 교육 등 다양한 교육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신입사원의 교육은 기업문화에 적응하고 빠른 시일내에 업무에 투입할 수 있는 교육에 치중하고 있다. 신입사원의 사내교육은 조기 전력화를 목표로 약 4주동안 실시하여  회사에 대한 이해를 돕거나 실무에 필요한 구체적 내용 위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교육형식은 On-Off line 강의가 병행되며 방선교육, 지방사무소 방문, SK 울산 Complex 및 삼성중공업 견학과 같은 현장 실습 교육도 진행한다.


기존직원에 대한 교육은 세계적인 사고와 문화, 행동양식을 말하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인재, 창조성과 적극성, 책임감, 이해, 판단력, 사려, 배려 등 인간의 능동적 측면을 이용해 기술력, 제품, 경영능력을 통합하여 사업화시킬 수 있는 인재, 즉, Global Business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존직원 대상의 대표적인 교육은 해외연수프로그램이다. 이는 우수대학과 연구소, 전문기관에 파견하여 일류수준의 경영지식, 경험, 기술 및 최신정보를 습득하고 나아가 글로벌화에 대응할 수 있는 회사의 유능한 경영자와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1987년부터 해외연수제도를 운영해온 동사는 연평균 5명(현재까지 90여명)의 직원을 연수에 참여시켜 현 재직직원의 30%가 참여경험을 갖고 있다.


이 해외연수제도는 경영자육성과정과 전문가육성과정으로 구분, 운영된다. 경영자육성과정은 미국이나 일본 등의 대학에서 실시되는 해외MBA와 영국 등 해운선진국에서 실시하는 해운경영석사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전문가육성 과정은 타국가의 언어와 문화 체득을 통해 향후 비즈니스 수행을 대비하는 지역전문가, 현 담당직무의 전문가로서 역량을 키우는 직무전문가(해외석사 및 기타), 일정기간 해외지사에 파견되어 실무 및 현지 언어와 문화를 익히는 단기주재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STX Pan Ocean-변화 선도하며, 국제감각 지닌 프로 
STX Pan Ocean이 계열사로 속하는 STX그룹은 ‘고객만족 경영, 속도경영, 기술경영’의 경영이념 하에 창의와 도전정신, 글로벌 경영에 부합하는 인재상을 추구하고 있다. 


STX그룹의 직무교육의 목표는 변화를 선도해 나가는 진취적인 인재, 창의력을 발휘하며 노력하는 인재, 국제감각을 지닌 프로정신이 투철한 인재, 적극적인 행동으로 도전하는 인재, 자기계발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인재이다.


‘자기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보유한 직원’을 최고의 자산으로 여기는 동그룹은 계열사별, 직무별 특성에 맞춘 전문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룹 공통 교육은 사원으로서 지녀야 할 기본자세와 기초지식을 함양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그룹사 차원의 기본교육과 함께 실시되는 STX Pan Ocean 교육시스템은 해운기업의 특성을 살려 해운실무교육과 승선교육, 해외교육, 국제화교육으로 나뉜다.


사원급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해운실무교육은 해운영어, 해운경리, 정기선/부정기선 실무, 선박 보험 등 해운 전 분야에 대한 전문교육을 사내에 개설함으로써 학점이수제중 필수과정으로 이수해야 한다.


대리급을 대상으로 한 승선교육은 직접 국내항에서 승선한 후 미국항 등에서 화물양하(주로 철재/합판)시까지 모든 과정을 실습할 수 있는 교육으로써 본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육 ·해상 직원간의 유대강화 및 일체감 조성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해외교육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해운업무 관련 장·단기연수 교육을 직원들에게 실시, 국제화 감각을 익히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국제화교육은 글로벌 네트워크에 기반한 해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및 국제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영어, 일어, 중국어의 상설강좌를 개설, 외부강사를 초빙하여 교육한다.

 

한진해운-전문성과 국제성 겸비한 서비스인 요구

한진해운이 실시하고 있는 멘토링 교육 광경. 신입사원 대상으로 운영되는 멘토링제도는 조직 적응력과 소속감 고취로 조기 이직율 감소에 한 몫을 하고 있다.
한진해운이 실시하고 있는 멘토링 교육 광경. 신입사원 대상으로 운영되는 멘토링제도는 조직 적응력과 소속감 고취로 조기 이직율 감소에 한 몫을 하고 있다.

한진해운은 디지털시대에 걸맞는 창의성과 개성을 지니고 서비스 마인드와 전문성, 국제성을 겸비한 인재를 기업의 인재상으로 삼고 있다.


한진해운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어학능력 및 국제감각 등 기본 소양을 갖추고 글로벌 기업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변화를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바라고 있다. 입사한 재원들에 대해서 회사의 Global 비즈니스 특성을 감안, 국제적 사고와 기업 환경에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세계인, 고객의 가치를 최고로 여기는 서비스인, 창의적인 사고와 학습 자세로 지식을 활용하여 담당업무에서 최고의 전문가를 지향하는 지식인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훈련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있다.


대졸 공채 신입직원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멘토링(Mentoring)제도는 신입직원들의 조직 적응력 제고와 소속감 고취로, 조기 이직율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Mentor는 입사 3년차 이상 직원들 중 신입사원 소속팀장의 추천으로 선정되며, 1대1로 신입사원들에게 조직생활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조직 적응력 강화를 위한 후견인 역할을 수행한다. 


보직자(SECTION장과 팀장)를 제외한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직무 Rotation 제도는 IDP(Individual development plan)를 통해 직원들의 적성을 파악,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한진해운은 우수인재 육성정책으로 해외 지역 전문가와 부문별 전문가를 육성하고 있다. 해외 지역 전문가 육성은 1989년도부터 해외 주요지점에 단기파견 형식으로 시작해 국제화 도전과정과 특수지역 전문가 과정을 신설, 해마다 약 5-10명을 파견하며 신규시장 개척요원으로 양성하고 있다. 지역전문가 과정은 미개척 지역중심으로 파견하고 있다.

2001년과 2002년에는 중경, 성도, 서안 등 중국 내륙지역의 省 중심으로 파견하여 거대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을 省 단위로 심도있게 공략하는 성과를 얻고 있다.


지역전문가와는 별도로 1999년부터는 벌크, 법무, 물류, 선박 등 부문별 전문가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매년 5-10명을 3-6개월 기간 해외에 파견해 실무연수를 실시하는 것. 과정은 법무전문가(영국 런던), INTERMODAL 전문가(미국), 장비관리 전문가 (일본/미국), 서지중해 물류 전문가(이태리), 인사/노사관리 전문가 (국내 대학원) 등이 있다.


다른 해운기업들과 마찬가지로 한진해운도 외국어 구사 능력 측정과 재교육을 중시한다. 직원들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외국어 구사 능력을 요구하며, 이를 위한 교육지원제도를 시행 중이다. 입사지원시에 공식적인 자격증 이외에 영어 면접을 통한 외국어 구사 능력을 검증하며, 앞으로는 제 2 외국어 특기자들을 위한 중국어와 일본어 면접도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직원들의 외국어 교육을 위해 사내 사이버 교육 연수원 ‘e-CAMP21’을 통해 각종 외국어 강좌를 제공하며, 외부 어학원 수강 시 학업 성과에 따라 70%-100% 교육비를 지원한다. 그밖에 직원들은 컨테이너선박 승선 교육을 통해 홍콩, 일본, 상하이 등 해외 지점과 터미널을 방문, 현지 문화와 해운물류 현황 체험의 기회를 갖게 된다.

 

현대상선- 세계 무대로 경쟁력 갖춘 전문인
현대상선은 자율적인 조직인과 창조적인 변화인, 세계적인 전문인을 인재상으로 삼고 그에 맞는 인재양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직원들이 자신의 행동결과에 책임을 지는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인재상을 구현하며 직원 개개인이 기업가 정신을 갖춘 창조적인 도전정신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변화인을 요구한다. 아울러 해운산업이 국제산업이니 만큼 세계를 무대로 경쟁적 우위를 지킬 수 있는 전문인도 지향하고 있다.


이상의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필수경영 교육과 자기계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경영기본교육과 외국어교육, 국제화교육, 직무교육 시행되며 1년에 최소 3학점 이상을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육학점 이수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직원들은 인재개발원 및 기타 사외교육기관, 사내교육, 사내 연구학습 등의 학습방법을 스스로 선택하여 학점을 이수하고, 이수학점을 승진에 반영하는 제도이며, 다양한 교육을 통해 업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재육성 제도이다.


외국어 교육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의 강좌를 개설하여 직원들이 선택수업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중국어 강좌의 경우는 노정익 사장도 수강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또한, 업무시간이 불규칙한 직원들을 위하여 독서통신교육, 사이버 교육 등의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독서통신교육은 직원들이 3개월 동안 3권을 책을 읽고 리포트를 제출하여 첨삭 평가한다. 이외에도 사내 직무교육과 사외위탁교육, 사내 연구학습 등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을 상시 가동시키고 교육비 지원 등의 제도를 통해 직원들이 항시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해운업 특성에 맞춘 해외 승선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승선교육은 컨테이너선, 벌크선, 유조선 등 자사 선박을 이용해 중국, 홍콩, 대만, 싱가포르 등으로 선박에 승선해 선박운항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외국문화도 체험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현대상선의 신입사원들은 입사 후 회사와 해운업 전반에 대한 사내교육 및 항만 및 터미널 견학을 마치고 전원 현대그룹 소속 인재교육기관인 현대인재개발원에서 1주일간 합숙하며 입문교육을 받는다. ‘현대정신’을 비롯한 회사의 경영이념부터 실무에 필요한 프리젠테이션 스킬, 경영 시뮬레이션, 팀별로 산행을 하며 과제를 해결하는 관문돌파훈련, 100초 안에 주어진 임무를 해결하는 팀웍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을 통해 회사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배양하고 직업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후 현업 부서에 배치받아 선배, 상사로부터 업무를 배우는 O.J.T (On the Job Training) 과정을 통해 실무능력을 습득한다.


직원들의 정서에 도움이 되는 제도도 있다. 각종 스포츠 및 등산, 독서 등의 사내 동아리 활동을 사장이 직접 나서 적극 지원하여, 취미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고 직원들간에 바람직한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흥아해운- 조직에 대한 사명감과 인간미 중시
흥아해운은 조직에 대한 투철한 사명감과 애사심을 가지고, 조직에 에너지를 불어 넣을 수 있는 열정으로 조직 Loyalty를 강조한다. 또한 국제무대에서 자유로이 활동할 수 있는 수단인 어학능력과 국제감각, 조직원과 고객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도덕성, 구성원들을 추스리고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인간미를 핵심인재를 위한 중점육성 포인트로 삼고 있다.


흥아해운은 학점이수제를 통해 임직원의 업무능력과 어학능력, 그리고 조직에 필요한 인성을 강화하고 있다. 교육은 해운실무교육과 고객만족 교육, 독서통신교육 등으로 나뉘어 실시된다. 해운 현업에 종사하는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해운업무에 관련된 전반적인 해운실무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해외 승선교육을 통해 선박과 각종 하역작업 및 해외 물류시설 등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케 하고 있다. 또  직원들의 어학능력을 향상과 국제적 마인드 함양을 위한 교육으로써 연 6개월이상 사이버 어학교육을 수강하도록 하고 있다.


회사의 이미지 관리 및 대고객 서비스질을 높이기 위한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교육도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연 2회이상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 마인드를 강화하며, 행동양식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관리로 기업의 이미지를 고양하고, External Business Manner를 심어준다. 


독서통신교육은 직무능력 중심으로 관련 교재를 학습함으로써 분야별 최신 정보를 습득할 수 있으며 지식, 기능뿐만 아니라 조직, 환경, 동기의 문제를 다루어 개인과 조직의 바람직한 성과를 창출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채택돼 연간 3개월이상 시행하고 있다.


앞으로 흥아해운은 우수한 인재를 확보해 회사의 미래를 선도할 경영자 후보와 핵심인재들에게 성장비전을 제시하고 맞춤교육 및 프로젝트에 참여시키며 관리할 계획이다. 특히 핵심인재에 대해 파격적이고 집중적으로 발전기회를 제공하고 차별화된 보상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