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방제·구조 조치로 사고 피해 최소화

 
 

KSA(한국해운조합·이사장 임병규)와 해양환경공단(KOEM, 이사장 박승기)이 지난 13일, 해양환경공단 본사에서 ‘유류오염사고 방제대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본 협약은 해양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방제·구조 조치로 유류오염사고를 방지하고, 해양환경 및 해운산업 발전을 위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진행된 것으로, 양 사는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 유류오염사고 시 신속한 방제조치 및 기술지원 ▲ 연안오염예방 및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협업사항 발굴 ▲ 해운산업 발전 및 양 기관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기관 간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하여 유류오염사고 대응 및 해양환경 보전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교환,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긴밀한 협력체계를 이어나갈 전망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KSA 공제가입 선박은 유류오염사고 발생 시 신속한 방제 및 구조·구난 조치를 받게 되어 사고로 인한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해양오염예방 관련 전문 교육과 홍보 캠페인으로 사고예방활동을 강화, 유류오염 사고 발생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KSA 임병규 이사장은“해양재난대응에 전문성을 갖춘 해양환경공단과의 업무협약 체결로 사고가 발생한 조합원들의 인적·물적 피해 최소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앞으로도 우리 해운산업의 다양한 관계기관들과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해양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응해나가겠다.”고 뜻을 밝혔다.

한편 KSA는 전 세계 130개국, 238개 업체와 클레임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2,200여 조합원사에 신속하고 믿을 수 있는 클레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