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이재우 목포해양대 명예교수 ’시인은 시대의 아들‘

 
 

한국해양문학가협회 회원 및 고문인 이재우 목포해양대학교 명예교수가 ‘영미 시문학 논단(英美 詩文學 論壇)’을 문경출판사에서 출판했다.

이번 책은 영미 두 나라의 시문단(詩文壇) 변천을 시대적 배경과 함께 설명한다. 책은 당시 영미에 어떤 사회적·정치적 사건이 발생했고, 시대적 상황이 작품에 어떻게 반영됐는지를 담고 있으며 역사적 흐름과 함께 시대적 사명감으로 작품활동을 해온 영미작가들의 자취를 따라가고자 한다.

본 책은 △영국 시 문학과 △미국 시 문학으로 분류돼 있으며 각각 △영·미 문학의 특징 △영·미 문단의 변천과 시대적 배경 △영·미 문학개관 △영·미의 해석의 내용을 다루었다.

머리말에서 작가는 “문학사를 고찰할 경우, 시대적 구분과 변천·특징 등을 탐구하거나 작가와 작품 등을 중심으로 구체적이며 상세하게 기술하는 두 가지 방법을 택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시문단을 개관하려는 것이므로 전자의 방법을 택했다”라며 작품을 시대적 배경과 연결한 이유를 설명했으며, “세계문학의 사조 속에서 한국의 시 문학의 나아갈 길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기회를 얻고자 이 책이 출판됐다”라고 전했다.

이재우 교수는 1933년 전주 출생으로 국제 PEN한국본부 회원, 한국해양문학작가협회 회원, 표암문학회 이사이며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훈했다. 저자가 펴낸 해양문학 시리즈로는 <해양문학산책>, <바다와 문학>, <바다와 사람>, <바다와 배 그리고 사람>, <바다의 명시>, <문학 속의 바다>, <존메이스필드 해양명시선> 등이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