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라이선스 취득...국내 선박에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제공 가능, GX 서비스, 국내 선사 및 고객 대상 제공, 인마샛-인텔리안테크 ‘INMARSAT FLEET XPRESS 설명회’ 개최

글로벌 위성통신 사업자 인마샛(Inmarsat)과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가 차세대 초고속 위성통신 서비스 ‘글로벌 익스프레스(GX)’에 대한 한국 내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GX 서비스는 최대 수신50Mbps, 송신5Mbps의 전송속도를 제공하는 인마샛의 5세대 Ka밴드 초고속 위성통신으로, 인마샛의 백업통신용 L밴드와 함께 ‘플리트 익스프레스(FX)’라는 해상용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다. FX 서비스는 안정적인 연결을 위해 Ka, L밴드의 전환이 끊김없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스마트박스’라는 별도의 기능으로 선박 네트워크와 데이터 사용량 관리가 원격으로 가능하다.

이번 라이선스로 인마샛은 국내 해상용 GX서비스를 국내 선사 및 고객들을 대상으로 제공하기 시작하고, 향후 항공, 정부, 에너지, 운송, 농업 등 다양한 시장에서 해당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인마샛과 인텔리안테크는 현대글로벌서비스, 현대중공업 등 국내 여러 업체와 스마트쉽 솔루션, 선박 운용 효율 증대 및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위한 위성통신 사업을 추진하는 등 국내 및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다양한 기업과 협력 중에 있다.

양사는 이번 라이선스 획득으로 국내 선사의 FX 서비스 사용이 가속화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존 위성통신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속도, 커버리지, 사이버 보안성, 우수한 연결성 등을 기반으로 선원들을 위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뿐만 아니라, 선박 운영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선박 데이터 서비스(Fleet Data Service) 등을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선박 운용이 필요한 국내 고객의 수요가 점차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로날드 스피소트 인마샛 사장은 “모든 시장을 커버 할 수 있는 GX 서비스를 대한민국에서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해양 뿐만 아니라 지상, 군 및 정부, 항공을 포함한 모든 시장의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별히 이번 라이선스 취득으로 인해 한국의 파트너인 인텔리안테크와 더 많은 사업 기회를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성상엽 인텔리안테크 대표는 “FX 서비스는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초고속 위성통신 서비스로, 인텔리안테크는 해당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더 빠르고,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 및 출시해오고 있다. 이번 라이선스 획득으로 FX서비스는 국내 고객들에게 큰 혜택과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인마샛은 2016년 5월 해당 서비스 도입 후 현재까지 약 7,000여척의 글로벌 선박에 FX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시장 분석업체 유로컨설트의 2018년도 보고서에 따르면, FX서비스는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 차세대 해상용 초고속 위성통신 서비스로, 평균 10척 중 6척에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인텔리안테크(189300)는 해상용 위성통신 장비의 전 세계 1위 기업으로서 인마샛 FX서비스를 위한 해상용 위성통신 안테나GX100과 GX60을 제공하고 있다.

 

FX 서비스(Fleet Xpress) 유효범위 사진=인텔리안테크 제공
FX 서비스(Fleet Xpress) 유효범위 사진=인텔리안테크 제공


새로운 해양 통신의 표준 Fleet Xpress
더 넓은 대역폭, 매끄러운 이동성 및 뛰어난 안정성 제공

인마샛이 개발한 FX 서비스(Fleet Xpress)는 △끊김 없는 통신 △성능보장 △비용관리의 효율성 △서비스 일체 관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사이버 레질리언스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Global Xpress Ka-밴드와 FleetBroadband L-밴드 기술을 결합시켜 선박네트워크 서비스 장치(Network Service Device: NSD)를 통해 제어되는 단일의 안정적인 인마샛 관리형 서비스이다.

Fleet Xpress는 유연한 이동성을 제공하기 위해 각 Spot Beam과 전 세계 위성 사이에서 트래픽을 매끄럽게 전달하여 지속적이고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위성 전환은 선박이 수신 범위 내로 이동할 때 새로운 위성 데이터를 수집하는 추적 시스템을 통해 처리된다. 이 작업은 선박에서 별도의 조치 없이 끊김없는 통신신호를 보장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수행되며, Ka-밴드 신호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는 NSD를 통해 끊김 없이 백업의 L밴드로 자동 전환되므로 통신이 끊기는 현상을 방지한다. 또한 사이버 레질리언스기술로 조직 내/외부의 예측 불가능한 해상의 사이버 위협 및 부정적 영향에 대응하는 보안전략 수립할 수 있다.

‘INMARSAT FLEET XPRESS 설명회 및 미디어 간담회’, 10월 1일, 부산 웨스틴조선 호텔서 개최
인마샛과 인텔리안테크는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오는 10월 1일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INMARSAT FLEET XPRESS 설명회 및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는 차세대 해양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Fleet Xpress 솔루션에 관한 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자리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인마샛의 선박 관리를 위한 IoT 게이트웨이 (성웨이 치앤 인마샛 세일즈 아시아 부사장) △인텔리안테크의 Fleet Xpress 솔루션 등이 논의된다. 이후 미디어 간담회가 30분동안 이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