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KMI 제 119회 ‘해양정책포럼’ 문성혁장관 ‘4차산업혁명과 스마트해양수산’ 강연
“2025년까지 부분자율운항선박, 2030년까지 완전무인선 개발 계획”

 

 
 

정부가 스마트 해상물류 실현과 관련, 물류주체의 역량강화를 위해 국적선사들의 공용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하는 한편, 물류 및 해기와 ICT 역량을 겸비한 현장중심의 융합인재를 양성할 방침이다. 또한 2025년까지는 선원 미승선또는 최소인원 탑승하에 원격제어와 기관자동화를 이루는 부분 자율운항선박을 개발하고 2030년까지는 완전무인 자율운항선박을 개발할 계획이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12월 13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주최한 제119회 ‘해양정책포럼’에서 ‘4차산업혁명과 스마트 해양수산’을 주제로 지난 11월 수립된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 내용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문 장관은 해양수산분야의 스마트화를 위해 해수부가 추진할 핵심과제별 추진전략과 2020년 추진계획을 밝히면서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D(Data) N(Network) A(AI)를 강조하고 “해양수산업의 체질을 개선하고 고부가가치 스마트산업으로 전환 등 새로운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해양수산스마트 전략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문 장관은 “주요 선진국은 4차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해 해양수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서비스와 신산업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해운항만 및 해양분야의 자율운항선박 개발 및 항만자동화 등 분야의 글로벌 동향과 사례를 소개했다. 항만분야에서는 로테르담항, 칭다오항, 함부르크항, 싱가포르 TUSA항의 자동화를 설명하며 싱가포르항이 벤치마킹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문 장관은 해양공간에 대한 국가차원의 정부수집과 기후변화 및 해양현상, 재해 예측체계 구축의 글로벌 동향도 소개했다.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 비전 ‘스마트 해양수산 선도국가 도약’ 9대 핵심과제 추진

문 장관은 2030년까지 추진할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은 ‘스마트 해양수산 선도국가 도약’이라는 비전아래 △스마트 해상물류 분야에서 자율운항선박의 세계시장 점유율 50% △스마트 해양환경분야에서는 Iot 항만대기질 측정망 1,000개소 설치 △해양재해분야 예측시간 4시간 등의 목표를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는 해상운송체계 지능화 및 물류서비스 혁신, 해양환경, 재해, 안전 스마트관리 및 대응 등 9대 추진전략을 소개하며 ‘해양수산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이를 관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해상운송분야에서는 선박과 항만의 지능화를 통해 스마트 해상물류를 실현하다는 핵심S과제하에 자율운항선박 개발과 운항기반 구축을 추진하는 한편 자동화*지능화 항만개발, 구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물류프로세스의 디지털전환 촉진과제에서는 물류자원의 공유경제 생태계 조성과 스마트 컨테이너개발 및 보급, 물류주체의 디지털 역량강화가 추진된다. 초연결 해상교통 인프라구축을 위해서는 차세대 초고속 해상교통 인프라 구축, 한국형 e-네비게이션서비스 제공, 고정밀 해상활동 지원 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스마트해상물류전략, 버전 1 계속 발전시켜나간다”


해양환경 및 재해, 안전분야의 스마트화를 위해서는 연안 및 항만환경의 상시 감시체계 구축과 미래를 예측하는 해양재해 대응체계 구축, 스마트 기술로 연안 및 소형선박 안전강화 3대 과제가 추진된다. △해양쓰레기 전주기 관리 △항만 대기오염 모니터링 예측 플랫폼 개발 △Iot 기반 무인해양관측망 확대 △해양재해 예측시간 단축 △빅데이터*AI 활용 연안침식 선제대응 △실시간 선박안전 모니터링기술 도입 △스마트 장비로 해상구조 골든타임 확보 △스마트 해상교통안전지원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상 향후 10년간 스마트해상물류 전략에 대해, 문성혁 장관은 “버전 1”이라며 “따라서 전략이 완벽하지 않으며 향후 계속 업그레이드를 시켜나갈 것”이라고 설명하며 해양수산 스마트화 미래상을 제시했다. 자율운항선박시장의 선도를 통해 세계시장 점유율 1위와 선박운용비용 10%감소를 실현하는 한편, 스마트항만 실현을 위해 초대형 컨선의 처리시간을 24시간(40%감소)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단축하며, 해상위치정보 고정밀화를 통해 위치정보의 오차를 10cm 이하로 줄이고 항만대기오염 대응을 위해 Iot 기반 항만대기질 측정소를 1,000개소 설치하고 스마트 재해 예측기간을 4시간 이내로 줄이는 대응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해양사고 인명피해도 현재보다 30%를 줄일 수 있도록 e-Nav와 해로드 등 스마트 안전시스템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고 감축한다는 전략이다.


울산에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광양항에 항만자동화 기술시연 테스트베드 1선석 구축


특히 정부는 자율운항선박의 개발과 함께 자율운항선박의 상용화와 운항이 가능하도록 스마트항만, 초연결 해상통신, 고정밀 위치정보 인프라 구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관련 예산이 4,000억원 책정됐으며 이중 해수부의 예산이 1,600억원 확보됐다. 자율운항선박의 기술개발사업은 지능형 항해시스템 및 기관자동화시스템 개발, 성능실증센터 구축 및 실증기술 개발과 운용기술 및 표준화 기술개발등이 추진된다. 선체와 장비분야는 산업부가 담당하고 운용 및 실증, 표준화는 해수부가 맡는다. 성능실증센터는 울산에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항만분야에서는 자율운항선박의 운항에 필요한 입출항 관리와 운항지원센터, 최적하역, 연료충전 등을 지원하는 종합적인 지원시스템을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구축하는 한편, 자율운항시스템과 항만관제시스템 등에 대한 해킹에 대비한 사이버보안시스템 구축도 추진한다. 자동화 항만을 위해 2020년부터 광양항에 항만자동화 기술 시연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1개선석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지능형 항만을 위해서 Iot*AI 기술을 활용해 항만애 모든 작업과 물류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의 물류프로세스와 안전한 작업환경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항만용 Iot 장치와 통신망을 통해 AI기반 정보공유와 분석 플랫폼을 만들어 환적화물처리와 배후수송 등 전체 물류공급망을 최적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물류프로세스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물류장비와 시설에 공유경제를 도입해 물류 프로세스와 비용을 최적화하는 한편, 공유플랫폼과 오프라인 허브 등이 구축된다. 아울러 스마트 컨테이너 개발을 통해 화물의 운송 및 상태 정보를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추적해 보여줄 수 있도록 추진한다. 특히 물류주체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국적선사들의 통합운용 플랫폼의 표준가이드라인을 마련할 방침이다. 공용 클라우드 플랫폼을 공동으로 구축하는 등 선사들의 상호협력을 증진한다는 구상이다. 선사들의 통합플랫폼은 화물정보, 운항정보, 선박관리 정보, 영업 및 운영 정보 등을 공유하게 된다. 또한 물류와 ICT, 해기와 ICT 역량을 겸비한 현장중심의 융합인재를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2019년 4월 울산항만공사(UPA)와 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협력해 스마트 항만물류지원센터를 설립했다.


초연결 해상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해 LTE-M망 등 차세대 통신 인프라 구축과 고정밀 위치정보 서비스(PNT&D), 지능형 해상교통정보 e-Nav서비스, Iot기반 스마트 항로표지 개발 등을 추진한다. 항로표지의 스마트화를 위해 전국 2,000여기 부표 등을 활용해 해양정보를 수집할 방침이다.


끝으로 문성혁 장관은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에 57.5억원, e-Nav 선박장비 고급에 70억원, 항만자동화 테스트베드 구축에 220억원 등 해양수산스마트화 전략 과제를 추진하기 위한 2020년 예산이 총 1,151.5억원 규모라고 밝히고 “스마트화전략이 소설같은 얘기가 아니라”라며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 회장의 말을 인용해 “4차산업혁명이 가져올 변화에 대한 리스크를 생각하기보다 기회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플랫폼을 제공할 수 없다면 4차산업 혁명 아래에서는 ‘약자’이다. 플랫폼 기업이 돼야 하고 빠르게 움직여야 4차산업 혁명을 성공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장관은 “늦었지만 해양수산스마트와 전략 버전 1을 토대로 발전시켜나가면 아직 많은 기회가 남아 있다”라며, 스마트해상물류 실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