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만부두 대한통운터미널이 부산항만공사(BPA)의 컨테이너 터미널 생산성 평가에서 최고점을 획득, ‘올해의 부두’로 선정됐다.

 

BPA는 최근 부산항 컨 터미널을 대상으로 실시한 생산성 평가결과 이 터미널의 생산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BPA가 항만물류전문가 등으로 평가단을 구성해 실시한 생산성 평가결과 감만 대한통운터미널은 지난해 한개 선석에서 95만 7,000TEU의 컨을 처리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또한 컨 차량 반출입 시간도 평균 19분으로 경쟁항 보다 최소 6분 이상 짧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터미널의 지난해 컨 처리량은 홍콩 콰이청항 허치슨터미널과 싱가포르 파시르판장터미널의 선석당 연간 처리량(65만~68만TEU)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생산성이 매우 높다는 사실을 의미하고 있다.

 

평가단의 평가결과 감만 대한통운터미널은 선석길이당(1m) 연간 처리량은 2,734TEU, 야드면적당(㎡) 처리량은 9.3TEU, 인력당 처리량은 4,330TEU로 부산항 컨 부두 중 최고점을 받았다. 특히 이 터미널은 지난해 20피트 컨 2개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트윈 스프레더’ 한대를 확충하고, Y/T 운전원 교대방법을 변경하는 등 생산성 제고노력 부문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