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분기 전 세계 해적사고 발생동향 5월 7일 해수부 발표

싱가포르 해협, 2019년 9월부터 총 17건의 해적공격 발생...국적선 피해 없어

올해 1분기 싱가포르 해협 등에서 해적 활동이 급격하게 증가하며 해적사고가 전년대비 24% 급증했다, 특히 싱가포르 해협 및 인도 인근 해역은 최근 10년간 해적사고 발생이 감소하는 추세였지만 올해 1분기는 전년 동기 138% 급증한 수치를 보였다.

 

 
 

5월 7일 발표한 해양수산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도 1분기에 전 세계 해역에서 47건의 해적사고가 발생하였으며, 이는 전년 동기 38건보다 약 24% 증가한 수치이다. 특히 해적사고 중 선박피랍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으나, 선원납치피해는 2019년 21명에 이어 올해 22명으로 지속해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

올해 1분기 해적사고가 증가한 이유로, 정부는 싱가포르 해협 등에서 최근 해적 활동이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으며, 서아프리카 해역에서의 해적 활동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지속되고 있다. 한편 소말리아 해역에서는 청해부대를 포함한 연합해군의 활동과 민간 해상특수경비원의 승선 등에 힘입어,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분기까지 단 한 건의 해적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서아프리카 해역의 해적사고는 2019년 1분기 22건보다 1건 줄었으나, 여전히 전 세계 해적사고의 약 44%, 해적에 의한 선원납치 피해의 약 77%, 총기에 의한 피격사건의 100%가 발생하는 등 무장해적의 위협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아시아 해역에서는 연안국들의 순찰활동 강화와 아시아해적퇴치협정(ReCAAP)에 따른 회원국의 노력으로 최근 10년간 해적사고 발생이 지속 감소했으나, 올해 1분기에는 싱가포르 해협 5건 및 인도 인근 해역 5건에서의 해적사고 증가로 전년 동기 8건 대비 약 138% 급증하였다. 이 중 94%가 현금, 귀중품, 화물 등을 노린 생계형 해적사고였다. 한편 말레이시아에서는 5명의 선원납치피해가 발생하였다.

특히 우리 국적선의 통항이 많은 싱가포르 해협에서 작년 9월부터 총 17건의 해적공격이 발생하였는데, 우리 국적 선박은 해적위험해역에서 24시간 모니터링체계를 유지하는 등 정부의 해적피해 예방정책 추진과 선사의 적극적인 해적피해예방활동 동참 등으로 해적피해 사례는 발생하지 않았다.

해적들은 심야 시간에 동쪽으로 항해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공격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어, 해당 해역을 항해하는 선박들은 해적당직을 수행하고 추가경계원을 배치하는 등 철저히 대비할 방침이다.

고준성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관리과장은 “동남아시아 해역과 서아프리카 기니만 해역에서 해적사고 발생이 지속되는 만큼, 정부는 해적피해 예방을 위해 아시아 및 아프리카 지역 연안국과의 공조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선사 및 선원에 교육을 시행하는 등 해적피해 예방정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며 “선사와 선박들도 정부가 마련한 해적피해 예방대책을 철저히 이행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