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본래 계획에 차질... 마감일 전 기준승인 통과 못 할 가능성 있어

IMO에 강력하고 개선된 새로운 규칙 제정 및 협약 이행시간 추가 요구

2020년 10월 28일부터 시장기준에 부합하는 선박평형수 처리장치(Ballast Water Management System. BWMS)의 수가 대폭 감소할 전망이다. 이에 BIMCO는 선주가 각자의 평형수 관리시스템 설치 및 수정 계획을 세심히 검토하여 조정이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할 것을 강력히 권장하고 있다.

지난 2017년 9월 7일 국제해사기구(IMO)의 평형수 협약이 발효된 후, 선주들은 규정 시스템 취득의 어려움, 서비스 및 예비품 부족, 시스템 자체 운영상의 문제, 선원 교육 등으로 BWMS를 선택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선주들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규정 이행에 대한 ‘카운트다운’이 이미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해운사는 주어진 시간 내에 선박이 평형수 협약의 새로운 D-2표준을 충족하도록 조치해야 한다. 한편, 새로운 표준기준은 ‘국제유류 오염 방지 증서(International Oil Pollution Prevention Certificate. IOPP)’와도 관련 있다.

특히 승인된 BWMS의 공급 상황이 개선되기 시작하며 선주들은 더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되었지만, 올해 10월 28일부터는 규정을 준수하는 BWMS의 수가 급격히 감소될 전망이다. 그 이유로 10월 28일 이후부터 선박에 설치될 BWMS는 2016년 G8가이드와는 다른 새로 수정된 승인기준에 따라 테스트를 통과해야하기 때문이다.

‘평형수 관리 시스템 승인’ 개정판 채택의 이점
평형수 협약의 D-3 규정에 따르면, 설치된 BWMS은 ‘IMO 평형수 관리시스템 승인 가이드(G8)’에 따라 국가 관할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그동안의 경험에 비추어볼 때, 승인기준에 통과된 BWMS를 운영하는 데에 있어 불안정하고 신뢰할 수 없는 성능이 초래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BIMCO는 타 업계 파트너와 함께 BWMS 승인 가이드에 두 가지 변경사항을 요청했다. 먼저 선주가 설치한 BWMS가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모든 관리감독의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는 보다 강력하고 효율적인 기준 승인 가이드를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선주가 평형수 협약을 이행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시간을 요청하였다.

IMO는 두 제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새로운 가이드를 내놓았다. 개선된 가이드인 IMO MEPC.30(72)는 ‘평형수 관리시스템 승인 규칙(BWMS 코드)’라고도 불리며, 동 가이드에서 선주는 5년 이상의 이행 시간을 확보했다.

또한 동 가이드는 기존 G8 가이드와 비교하였을 때, △독립적인 테스트 조직에서 독립적인 품질관리·품질보증절차 테스트 시행 △자체 모니터링 기능으로 시스템 규정 수치 정보 초과 시 해당 데이터 기록 △선박의 안전 운항 보장 위해 긴급상황시 사용할 조작기능 설치 등의 이점이 있다.

BWMS 테스트 기관, 코로나19로 업무 지연 및 중단
IMO에 따르면, 현재 80개 이상의 시스템이 표준 승인을 받았다. 그러나 그중 6개만이 ‘평형수 관리시스템 승인 가이드’ 또는 2016년 G8 가이드에 따라 획득한 승인이다.

BWMS 제조업체는 최신 기준의 승인을 얻기 위해 노력하지만, 대부분의 테스트 기관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업무를 지연하거나 중단하고 있다. 이는 올해 10월 28일 새로운 BWMS를 설치할 때, 80개이상의 시스템 모두가 마감일 전에 기준 승인을 통과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염병으로 인한 방해가 10월 28일까지 계속될 경우 선주는 설치하기로 선택한 시스템이 ‘평형수 관리 시스템 승인규칙’에 따라 기준 승인을 받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구 G8 가이드인 MEPC.174(58) 결의안에 따라 승인된 평형수 관리 시스템은 새로운 협약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는다.

이에 BIMCO는 선주가 현재의 BWMS 설치 및 수정 계획을 확인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만약 아직 하지 않았다면, ‘평형수 관리 시스템 승인 규칙’에 따라 기준 승인을 통과한 BWMS의 설치 고려를 요청한다. 선주가 선택한 시스템을 변경하지 않는다면, 기존 G8 가이드에 따라 기준 승인되었더라도 구매 및 설치 계약을 검사하고 설치 날짜를 조정해야 한다.

BIMCO는 “새로운 평형수 관리시스템은 확실히 개선되었으며, 선주들에게 새로운 규칙에 승인된 시스템을 설치하고 계획하는 것을 요청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