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으로 감소할 일자리...결국 디지털 전환으로 해결”

3월 3일 ‘2021 해양수산 전망대회’ 종합토론 온라인 개최...발표는 우선 공개돼
 

 
 

‘KMI 2021 해양수산 전망대회’ 종합세션에서 전형모 KMI 연구실장이 “현재 해양수산분야 종사자들은 대체가능성이 높은 직업에 대부분 종사하고 있다. 산업 전체가 대체가능한 산업에서 대체불가능한 산업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많은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라고 전망하여 “디지털 전환을 통해서 감소할 일자리는 결국 디지털 전환을 통해서 해결된다. 디지털 전환을 활성화시켜 산업을 만들고 그 안에 사람을 투입시켜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3월 3일 ‘제13회 KMI 2021 해양수산 전망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종합세션’에서는 △윤인주 부연구위원의 ‘해양수산과 남북협력: 바다를 잃어버린 북한 경제의 전환과 우리의 과제’ △지역균형·관광연구실 최지연 실장의 ‘2021 해양수산과 균형발전 동향과 전망’ △전형모 해양수산4.0 연구실장의 ‘해양수산 디지털전환과 일자리’ 주제발표가 진행되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KMI 이성우 종합정책연구본부장을 좌장으로 하여, KED R&C 김정연 센터장, KIMST 신영범 창업사업화지원단장, 평택대학교 이동현 교수, 국토연구원 이상준 선임연구위원이 토론을 진행하였다.

“‘양방향 한반도 신경제구상’ 추진...북한 해양진출과 한국 대륙진출 용이”

‘해양수산과 남북협력: 바다를 잃어버린 북한 경제의 전환과 우리의 과제’라는 주제에 대해 윤인주 부연구위원이 발표를 진행했다.

윤인주 부연구위원은 현재 북한이 바닷길이 소실되어 해양으로 연결되지 못해 고립되었으며, 수입 자족 중심 폐쇄경제로 위축되었다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또한 한국에서 여객은 도로로, 화물은 항만을 이용하는 개방형 해륙복합물류체계로 균형 발전하였지만, 북한에서는 여객, 화물 모두 철도에 집중된 통제 중심 내륙형 주철종도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현재 북한은 대중국 무역의존도가 증가함에 따라 “20년대 들어서 10대 교역국의 비중과 다양성이 급감해 중국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라며 “1980년대, 90년대에는 홍콩 등을 허브로 한 중거리 해상 교역이 발달했지만, 20년대 들어서는 중국 동북을 허브로 한 단거리 해상 교역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북한은 대내외경제가 연동되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경제발전전략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수출 활성화를 위한 무역항 재건 및 현대화, 항만 중심 산업단지 개발 등이 부재하다”고 우려했다.

이어 윤 부연구위원은 현재 정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한반도 신경제구상’에 대해 설명하며, 동 구상은 ‘한국 입장의 갇힌 시야’ ‘철도·도로조건 환상’ ‘육·해상 불균형’에 대한 한계점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반도 신경제구상’은 한국이 대륙으로 이어지기 위한 남북한 육상 연결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북한 관점에서는 대내외 경제성장과 바다를 이용한 항만과 해운에 대한 균형적인 경제발전 전략은 소외된 측면이 있다”라며 “항만개발과 경제개발계획 연계 추진은 대외무역 확대와 내륙 균형발전을 함께 달성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한반도 신경제구상’은 환동해, 환서해, 접경지역 3대 벨트 구축을 통해 한반도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북방경제를 연계 추진해 남북한 하나의 시장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에 그는 한국과 북한이 육상으로뿐만 아니라 해상으로도 양방향으로 추진되는 ‘양방향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양방향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3대 전략과 단계로 △점-선-면 확대 △항만도시 네트워크 △항만-철도 병행을 제안하며, “육-해상의 물류망이 업그레이드되면 동-서해안의 벨트가 구축될 수 있다. 이러한 연해경제특구의 성과를 내륙으로 확산시켜 남북한의 해륙복합물류체계를 구축하면 대륙과 해양의 양방향의 신경제구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양인문도시, 우리가 나아가야 하는 궁극적인 균형 발전의 지향”

‘2021 해양수산과 균형발전 동향과 전망’에서 대해서는 지역균형·관광연구실 최지연 실장이 발표를 이어갔다.

최지연 실장은 연안·해양 균형발전 P(정책)·E(경제)·S(사회)·T(기술) 동향으로 △인구감소 △청년인구의 이탈 등에 따른 지역생존 기반 위협 △코로나19로 세계 가치사슬 약화 △균형발전의 강한의지 등을 제시하고, 혁신적 디지털 비즈니스 등장과 확산을 기회로 국가·지역문제 해결과 지역혁신성장과 연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최 실장은 자체적으로 실시한 ‘연안·해양 지역발전지수’를 근거로 △지역경제 △해양경제 △지역발전역량 △지역웰빙의 수치를 밝혔다. 그는 지역경제에 대해서 “연안지역 1인당 GRDP가 전국보다 높지만, 1인당 개인소득을 보면 전국에 비해 약간 낮다. 이는 연안지역의 생산부가가치가 수도권이나 더 큰 도시로 이동하는 경우”라며 분석했다. 또한 해양경제에서는 “똘똘한 지역 해양수산기업을 지역발전과 연계시킬 방향을 설정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제언하며 “지역발전의 경로가 한 경로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로를 찾아서 그 경로에 맞는 적절한 플레이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우리 해양수산의 발전 잠재력은 높지만, 인프라는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연안지역 해양경제를 주도하는 플레이어들에 대한 인식이나 파트너쉽이 부족하다고 분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021년 해양수산 균형발전 정책 전망 키워드로 최지연 실장은 ‘D.I.Y’를 제시했다. ‘D(Diversity)’에 대한 발전 전략으로는 ‘다양성’과 ‘양면성’을 제시하며, 연안·해양의 다양한 지역자산을 연계해 다양한 해양경제·산업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향으로 그는 “해운조선, 항만 등을 지역의 소프트파워와 연계해 다양한 해양경제산업생태계를 만들고, 하나의 상생 혁신생태계 내에서 구축할 수 있도록 정책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I(Intuition)’에 대해서는 ‘직관’과 ‘감각’을 중시하며, 연안·해양지역 스스로 해양경제·산업방식을 만들고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Y(Younger)’에 대해서는 ‘활력’ ‘상상’ ‘신선’을 제시하며, “노령인구가 높더라도 얼마든지 활력있고 상상력 넘치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최 실장은 “문화적인 측면에서 해양문화도시를 어떻게 조성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사람·해양·지역문화의 가치가 살아있는 해양인문도시가 궁극적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하는 균형발전의 지향점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역 해양수산 오픈 플랫폼’ 구축을 제시하며, “연안·해양지역의 해양경제 성장과 삶의 질을 개선하고자 경제나 문화, 데이터, 아이디어들이 플랫폼 내에서 자연스럽게 교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 직업 만드는 데 60% 이상 자본 투입...고용훈련 및 인프라구축 중요”
“해양수산혁신거점 구축 필요...혁신자원 간 연계로 전주기적기업 지원해야”


‘해양수산 디지털전환과 일자리’란 주제에서는 전형모 해양수산4.0 연구실장이 발표했다.

전 실장은 코로나19 이후의 세계는 ‘완전한 디지털 사회’가 될 것이며,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을 주도할 기술 영역은 인공지능(AI)와 개인, 일상의 디지털화로 압축된다고 예측했다. 또한 디지털 기반 산업으로 △미국에서는 헬스케어와 IT 산업 관련 직종 △호주에서는 보건·사회서비스 분야 및 IT 분야 △독일에서는 카테고리 매너지(CM), 간호부문, 전기차 분야 엔지니어 및 연구인력 △프랑스는 데이터 전문가와 웹 관리자, 디지털 홍보 및 커뮤니티 매니저, 디지털 프로젝트 담당자 등 IT 직종 △일본은 시스템 엔지니어링, 정보보안 관련 분야 △중국은 온라인 정보통신 및 소프트웨어 등 IT서비스업, 금융·의료보건산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2025년까지 디지털 전환 및 자동화 관련 직종 및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반면, 단순 데이터 입력 및 처리, 단순 분석 및 반복적인 작업, 중개업 등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중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종으로는 △데이터 분석가 △과학자 △AI·머신러닝 전문가 △빅데이터 전문가 등이 있고,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종으로는 △데이터입력 사무원 △행정비서 △급여 사무원 △회계사 등이 있다. 또한 전 실장은 향후 일자리들이 ‘마케팅’ ‘컨텐츠’ ‘판매’ ‘제품개발’ ‘데이터와 인공지능’ ‘사람과 문화’ ‘엔지니어링’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수렴해서 모아질 것이라 예측하며,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할 것이며, 디지털 시대를 맞아 스스로의 자기관리 능력과 기술에 대한 이해 및 개발능력의 중요성이 증가”할 것이라 강조했다.

이어 전형모 연구실장은 ‘해양수산분야 일자리 변화전망’에서 “기능직, 사무직의 업무직은 대체율이 높고, 연구직, 기술직은 대체율이 낮다. 또한 대체가능성이 높은 직무의 특성은 불편한 자세로 외부에서 위험한 장비에 노출돼 반복적 작업을 수행한다”라며 “현재 해양수산분야 종사자들은 대체가능성이 높은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 산업 전체가 대체 가능한 산업에서 대체불가능한 산업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많은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전 실장은 △산업구조의 전환 △전환교육 및 인력양성 △창업환경 조성을 제시했다. 전 실장은 ‘산업구조의 전환’에 대해서 공학 전문가, 정보·통신 전문가 등 4차산업혁명 핵심인력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자율주행 및 자동화된 운송시스템 발달로 운전·운송 관련직 취업자 수도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디지털 전환을 통해서 감소할 일자리는 결국 디지털 전환을 통해서 해결된다. 디지털 전환을 활성화시켜 산업을 만들고 그 안에 사람을 투입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환교육 및 인력양성’에 대해서는 디지털 전환에 따라 새로운 일자리로의 전환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OECD 국가들은 GDP 대비 1% 미만의 비용을 일자리 전환을 위한 서비스에 투입하고 있고, 유럽 주요국들은 일자리 전환 대응 투자의 상당부분을 훈련에 투자한다. 반면 우리나라는 고용훈련보다는 직업 자체를 만드는 데 60% 이상의 돈을 투입해 단기적인 성과를 만들어내고자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고용훈련을 하고 인프라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형모 연구실장은 전 세계의 ‘창업환경 조성’ 사례로 영국은 2010년부터 ‘컨셉과 상용화 간 거리의 축소’를 위한 인프라를 구상했고,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집중적인 투자로 현재 총 9개분야 44개의 ‘Catapult Center’를 구축하고 운영 중이다. 또한 노르웨이는 해양혁신 클러스터인 GCE Ocean Technology를 중심으로 정부와 지자체, 기업, 대학 간 협업으로 Ocean Catapult Center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는 “‘해양’이라는 공간적 특성으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이 기술과 아이디어에 기반하여 창업을 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현 상황을 분석하며 “해양수산 신규 기술과 아이디어를 개발 및 실증, 보안, 상업화할 수 있는 기업혁신센터(Catapult Center)등의 혁신거점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그는 “해당 거점을 중심으로 지역의 연구기관, 대학, 기업 등 혁신자원 간의 연계를 통한 전주기적 기업지원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Catapult Center’는 창업 또는 중소기업에 대하여 테스트베드 및 데모환경 제공, 기술검증 및 인력지원 및 양성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Offshore Renewable Energy Center의 경우, 대형 해상풍력 발전설비의 제작 및 성능평가가 가능한 시설을 제공하고, 중소기업이나 창업기업이 큰 비용 없이도 새로운 개념의 블레이드를 테스트해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