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4부두 운영사, TA 간 물량유치 문제, 하역 요율 인하 등 문제

BPA, “부산항 신항 운영사 통합 얼라이언스 유치 별개로 지속 추진”
 

 
 

부산항 신항 부두 운영사 통합 정책이 얼라이언스와의 협상 결렬로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부산항만공사(BPA)가 운영사 통합을 얼라이언스 유치협상과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3월 22일 BPA는 입장문을 통해 터미널 통합과 관련해 “신항 운영사 통합 정책은 중국, 싱가포르 등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고 부산항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며 “얼라이언스 유치와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BPA는 올해 상반기까지 부산항 신항 내 5개 부두 가운데 신항 북쪽 1부두(PNIT), 남쪽 4부두(HPNT), 중소형 선사들을 위한 다목적부두를 통합해 운영한다는 계획이었지만, 부두 통합과 맞물려있던 1, 4부두 운영사와 디 얼라이언스(TA) 간의 협상이 중단되면서 신항 부두 통합이 늦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PNIT와 HPNT, 디 얼라이언스 사이의 물량 유치 문제, 하역 요율 인하 등에 대한 입장 차가 커 계약이 깨진 것으로 알려졌다.

BPA는 “운영사의 얼라이언스 유치는 민간 기업간 철저한 수지분석과 선사·운영사간 이해관계에 의해 결정되는 사항으로 항만당국에서 관여할 수 없는 사항”이라며 “1, 4부두 운영사 통합과정에서 우려되는 다목적부두 근로자의 고용승계 문제는 한 명의 실직자도 없이 고용승계 또는 전환 배치될 수 있도록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다목적부두에서 처리하는 국적 인트라아시아 선사의 연간 물량 18만TEU는 통합운영사가 처리할 수 있도록 협의했다고 국적선사도 이해한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BPA는 운영사 통합은 부산항의 터미널 운영사도 취지에 공감하고 있는 사항으로 민간기업의 이해관계에 따라 비밀유지협약을 체결한 후 추진하는 경우가 많아 사전에 정보를 공개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나, 가급적 정보의 사전공유로 불필요한 오해를 초래하지 않도록 보다 면밀히 검토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