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탄 NAR서비스 첫해인 올해 1,0000척 도입 방침
 

기상정보기업인 웨더뉴스(WNI)가 해운의 환경대책을 디지털기술로 지원하는 ‘환경운항지원’ 프로젝트 시동에 들어갔다.


동사는 그 제1탄으로 이달(4월) 선박좌초 리스크를 자동감지해서 통보하는 새로운 서비스인‘ 내비게이션 어세스먼트 & 루틴(NAR)’을 개시했으며 초기년도 1,000척에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선박의 GHG(온실효과가스) 배출량의 가시화와 가치화로 극단적인 기상의 영향에 의한 항해지연과 연료비용 증가 보상 등 올해안에 3가지 환경운항 지원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해운기업들은 기상변동 대책과 ESG(환경・사회・기업통치), SDGs(지속가능한 개발목표)의 실현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일본 해사신문에 따르면, 이같은 시점에서 동사는 기상정보를 토대로 안정과 효율적 운항을 지원해왔지만 여기에 한층서 환경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 메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히며 관련 ‘환경운항지원’에 대해 “고정밀 기상 및 해상 데이터를 토대로 한 웨더뉴스의 독자적인 고품질의 데이터베이스와 시뮬레이션 고도기술”이라고 설명했다.


제1탄인 ‘NAR서비스’는 좌초 방지를 통한 해양환경 보호에 주안점을 두었다. 기존 글로벌 외항해운기업과 선주, 선박관리회사가 채용을 검토하고 있어 올해 우선적으로 1,000척을 도입한다는 목표이다.


최근 수년간 전세계적인 기후변동으로 인해 기상과 해상이 극단화되면서 선박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만약 선박의 좌초에 의한 기름오염이 발생한다면 해양환경과 연안의 자연환경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안전운항의 강화야말로 최대의 환경 공헌”이라는 해운업계의 목소리를 수용해 NAR서비스를 개발했다”고 웨더뉴스 측은 밝혔다.


웨더뉴스는 약 2년에 걸쳐 선박의 좌초 위험을 자동감지해 통지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동사는 40년간 축적해온 기상 및 해상 데이터에 더해 2분 간격의 선박위치정보와 전자해도 정보, 항행 경보 등으ㄹ조합해 항해계획과의 괴리와 좌초사고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검지(検知)하고 있다.


실제 운영에서는 이 시스템이 대상선박의 항해전과 항해중 항로 데이터와 선박위치를 실시간으로 감시했다. 선박이 얕은 여울이나 어선혼잡 지역 등 고위험 해역항행을 계획시와 실제 접근시 본선과 운항관리자, 선박관리 등에게 자동으로 경보가 통지된다.


NAR서비스의 키워드는 ‘육상에서의 안전감시 지원 고도화’이다. 선박의 사고 원인은 휴먼에러(인적과실)가 대부분이어서 사소한 실수를 사전에 탐지하고 해소하느냐가 쟁점이다. 하지만 현재는 육상에서 선박의 좌초 위험을 파악하는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아 많은 운항선대를 거느린 오퍼레이터와 선주가 1척당 안전상황을 실시간으로 상시 파악하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웨더뉴스의 고위 관계자는 “사람이 24시간 선박의 동태를 주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IT기술을 전적으로 활용해 리얼 타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모아 최대한 대응할 수 있는 선박을 빨리 물색해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지적한다.


좌초사고가 발생한 경우, 책임 당사자는 기본적으로 선주이지만 용선자의 사회적 책임도 거론되는 시대여서, 자사선과 용선을 막론하고 모든 운항선박에 대한 일원적인 좌초리스크 저감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동사 관계자는 “국제적으로 많은 선사들이 NAR서비스에 대한 기대의 소리가 전해지고 있다”라면서 이 서비스는 우선 외항선박에 대해 전개하지만 내항을 커버할 수 있는 서비스도 설계하고 있어 순차적으로 범위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장기적으로 AI기술을 활용해 본선 측에 설치하는 선체동요 계측및 화상검지 시스템을 개발해 NAR서비스와 연동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웨더뉴스는 NAR에 이어 올해 ‘환경운항지원서비스’를 잇따라 내놓을 방침이다. 선박의 GHG감축을 위해 배출량의 현황 파악과 가시화를 지원하는 ‘카본 인센시티 모니터링(CIM) 서비스를 개발, 4월 1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했다.


한편 동사는 블록체인 기술로 GHG 배출량의 분석정보를 기록해 향후 해상물류분야의 배출권 거래를 대비한 CO2 가치화에 대응하는 마린카본블로킹(MCB) 서비스도 올해안에 개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