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2020년 해양수산 창업·투자 지원사업 우수성과 사례집’ 발간
지난해 평균 경쟁률 4.1:1 기록...총 477억 매출, 신규 고용 107명 증가

 

2020년 해양수산 창업·투자 지원사업 중 해양·항만분야에서 ‘대형 구조물의 안전진단을 위해 3D 모델링 솔루션’ ‘혼합현실 기반 3차원 해양공간정보 제공 플랫폼’ 등 4차산업기술을 활용한 사례들이 발표되었다.
해양수산부가 3월 말 지난해(2020년) 해양수산 창업·
투자 지원사업을 통해 발굴한 우수 성과사례를 소개하는 사례집을 발간했다. 세 번째로 발간된 이번 사례집에는 지원사업에 따른 매출 증대, 고용 효과 및 투자유치실적 등 주요 성과와 지원 프로그램별 대표 우수사례 9건이 담겼다.


‘해양수산 창업투자 지원사업’은 해수부가 해양수산분야에서 우수기술을 보유한 (예비)창업자와 유망기업을 해양신산업을 미래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2020년에는 75개 기업이 지원사업에 참여해 평균 경쟁률이 4.1:1을 기록하였으며, 예비창업자부터 창업 3년 이내의 초기기업, 창업 7년 이내의 성장기업까지 성장단계별로 맞춤형 창업·투자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총 477억원의 매출과 107명의 신규고용을 창출하였다. 해양수산 해양펀드에서는 정부에서 200억원, 민간에서 98억원을 조성하여 71개 기업에게 1,090억원의 투자유치 실적을 기록하였다.


해수부는 2018년부터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IMST)을 해양수산 창업·투자 전담기관으로 지정하고, 해양수산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지원 사항으로는 우수 기술의 제품화 촉진을 위한 시제품 제작, 홍보 등에 필요한 사업화 자금, 전문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를 통한 창업 및 투자 유치 컨설팅, 크라우드펀딩 등을 통한 자금 조달 등이 있다.
또한 정부는 해양수산 창업정보에 대해 △해양수산 창업투자 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운영 및 홍보자료 게재 △해양수산 창업투자 지원사업 자료집 발간 △온라인 창업설명회 상·하반기 2회 개최를 통해 실적을 공개하고 있으며, 해양수산 전문투자자 육성을 위해 투자기관 협의회 4회, 팸투어 3회를 개최하고, 투자심사역 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2020 해양수산 창업·투자 지원사업 우수사례집’은 해양 관련 공공기관 및 학회, 대학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해양수산 창업투자 정보 시스템(www.kimst.re.kr/startup)을 통해서도 누구나 내려받아 볼 수 있다.

 

㈜코매퍼, 드론 활용 3D 맵핑·모델링기술로 항만 모니터링 구체적 진단
㈜리얼메이커, 혼합현실기반의 3차원 해양공간 정보 플랫폼 제공
㈜알지프로나, 해양식물 프랑크톤 ‘푸코크산틴’으로‘올로아36’ 앰플 개발

 
 

주요 우수사례로 먼저 드론 활용 3D 모델링 기술을 통해 항만 시설물을 정확하고 편리하게 모니터링하기 위한 ㈜코매퍼의 ‘대형 구조물의 안전진단 3D 모델링 솔루션’이 소개됐다. 해양수산 창업기업 사업화 컨설팅 프로그램에 선정된 ㈜코매퍼는 3D 공간정보 데이터 구축, 분석 및 모델링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드론 촬영 영상을 통해 항만, 교량 등 시설물을 측량하고 이를 3D 맵핑 및 모델링하여, 항만 장기계류 선박 및 사각지대 관리, 각종 선박 사고, 유류 오염범위 측량 등 모니터링을 지원한다. 조합된 디지털 데이터는 교량, 댐, 항만, 정수장, 건축물 등 대형 구조물에 대한 초정밀 3D 모델을 구축하여, 3D 디지털 안전진단, 3D 디지털 지적재조사, 3D 디지털 시티 구현 등의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코매퍼의 고정밀 3D 맵핑·모델링 기술은 시간절약, 비용절감, 빠른 판단, 실시간 데이터 관리, 원격 유지보수 등을 통해 각종 대형 구조물 및 시설 등의 안전진단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동사는 드론 활용 3D 맵핑 기술의 구체적 실현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컨설팅을 통해 제작한 각종 홍보 콘텐츠를 활용하여 해상교량 첨가관 변위 측정 등 공공기관 발주사업을 다수 수주하는 등 매출을 창출해 전년 대비 2배 규모의 매출 확대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상대적으로 최신 기술 적용이 미진한 해양정보 서비스산업을 실생활에 활용하기 위한 ㈜리얼메이커의 ‘혼합현실 기반 3차원 해양공간정보 제공 플랫폼’이 사례집에 실렸다. ㈜리얼메이커는 해양수산 창업기업 사업화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선정되었으며, 해양레저 AR 서비스를 활용한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했다. 동 모델은 실시간 AR 공간정보와 결합하여 감시 정찰 응용시스템, 선박 항해 항법 야간운행 응용시스템 등 선박안전항법·항공기·드론 응용시스템 및 감시장비 응용시스템을 제공한다. 해양공간정보의 3차원 증강현실 지원 기술은 기존의 2차원 평면지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항법장치, 탐지장치, 센서별로 개별 운영되는 복잡한 운용환경을 직관적인 공간정보로 즉각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운용환경으로 전환 가능하다. ㈜리얼메이커는 혼합현실(MR) 기술 개발을 통해 생활 밀착형 혼합현실 제품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을 해군 방위산업, 해양수산업, 조선선박IT 등 해양공간정보 기반 증강현실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하고자 한다. 이로 인해 동사는 신규 매출을 창출하고, 국립해양조사원 등과 2건의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한국벤처투자의 시드투자를 유치하여 초기사업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였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구원창업제도를 통해 설립된 생명공학기반 벤처기업인 ㈜알지프로나는 해양 식물 플랑크톤 배양부터, 회수, 추출 및 화장품 원료화까지 다년간의 연구 끝에 해양 식물 플랑크톤 유래 천연물 푸코크산틴 화장품 앰플 ‘올로아36’을 개발했다. 동사는 해양수산 크라우드펀딩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크라우드펀딩유형 등 기본 교육부터, 중개사 매칭, 성공·실패사례 소개, 펀딩 전략 수립 등 컨설팅지원과 펀딩 오픈 페이지 제작비용 및 플랫폼 수수료 등을 지원받았다. 동사의 펀딩 프로젝트에는 총 152명이 참가하여 1,550만원의 모금을 달성했다. 특히 ㈜알지프로나는 바다에서 얻은 에너지로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제품 플라스틱을 최소화하고, 화장품 수익의 3.6%를 바다 환경 개선을 위해 기부하고 있다. 동사의 주요 자원인 ‘푸코크산틴(Fucoxanthin)’은 바다의 항산화 에너지를 담은 천연 성분으로, 항산화 효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스트레스에 효과적이여서, 피부탄력 유지 등에 여러 도움을 주는 요소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