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한국조선기자재협동조합 포럼

 

조선기자재의 해외 직수출과 A/S네트워크 지원 제도마련 필요
향후 극지자원개발·운송 선박과 친환경 기술 중요성 높아질 것

 

 

‘조선기자재 수출지원센터’ 설립을 통해 국내 조선기자재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키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의 김영구 박사는 11월 12일 개최된 제2회 한국조선기자재협동조합(KOMEA)포럼에서 국내기자재업체의 직수출을 지원할 제도 마련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세계 최고인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기반에는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조선기자재산업이 버티고 있다. 하지만 국내 조선기자재업체의 규모는 대부분 중소기업 수준으로 자체적인 해외진출과 직수출보다는 국내조선소 납품을 통한 간접적 수출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해외 A/S네트워크 구축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등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상황이다.


이러한 국내 조선기자재산업의 현황과 국제 경쟁력 강화, 미래 발전 방향을 논하기 위한 제2회 한국조선기자재협동조합 포럼이 11월 12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에서는 △이영만 대우조선해양 기술본부장의 ‘조선해양산업의 변화에 따른 기술개발 현황 및 기자재 수요 전망’ △김영구 (재)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 박사의 ‘지식정보화시대의 조선기자재산업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등의 주제발표가 있었다.

 

한국조선기자재에 대한 국제적 인식은 낮은 편
박윤소 한국조선기자재협동조합(이하 조합)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 조선이 세계 1위라고 해서 한국 조선기자재까지 세계적인 인지도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해외 조선소를 방문해 보면 한국 조선기자재의 인식과 이해가 상당히 낮은 편”이라며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상품이 아니면 세계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따라서 국내 기자재업체들은 세계 제일의 기술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만 한다”고 제언했다.


또 조선기자재연구원의 김기정 원장은 “미국발 금융위기가 국내 조선산업과 기자재산업에도 큰 파급을 미치고 있지만, 중국이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쓰촨성에 대한 초대형 복구사업 시행을 발표하는 등 세계 경제에 희소식도 들려온다”며 “우리 기자재산업도 그간 쌓은 저력을 바탕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계기를 만들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조선해양산업의 변화에 따른 기술개발 현황 및 기자재 수요 전망
이영만 전무는 앞으로 △극지자원 개발·운송 기술 △친환경 기술 △에너지 절감 기술 △복합화/자동화/전문화/대형화 기술 등이 세계 조선시장을 이끌어갈 유망기술이라고 내다봤다.


이영만 대우조선해양 전무
이영만 대우조선해양 전무
이 전무는 세계 조선산업 현황을 설명하면서 “케이프 사이즈 벌크선의 발주량은 기존 선복량의 100%에 달하는 800척 가량이다. 이 가운데 200~400척 가량이 세계경제 불황으로 인해 발주 취소될 가능성이 있다”며 “전 선종에 걸쳐 이러한 발주 취소와 인도연기, 지불유예 요청이 잇따르고 있으며, 선박의 발주취소는 조선기자재의 발주취소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이 전무가 밝힌 바에 따르면 지금 발주되어 있는 2500개의 메인 엔진 가운데 250개정도가 취소되었으며, 7,000개의 디젤엔진 중에도 발주취소가 700개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이는 시작에 불과할 따름이다. 하지만 중국 슬래브 가격의 15%가 떨어지는 등 지속적으로 치솟던 후판 가격 하락이라는 호재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 전무는 향후 조선해양 산업의 환경변화를 주도할 요인들로 △고유가 : 1990년대 배럴당 20$ 수준 → 2008년 7월 WTI기준 배럴당 최고 147$까지 급등 △철강재 가격 : 조선용 후판 가격 변동 △지구온난화 : 기후변화로 인해 북극해 빙하의 해빙속도 가속화, 극지방 해상운송로 개통 △극지방 자원 개발 : 북극의 석유와 가스자원에 대한 탐사 및 시추활동 활발 △환경보호를 위한 국제규제 강화 : 선박 대기오염방지 및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한 규정 강화 △복합화/자동화/전문화/대형화 : 디지털 선박 출현, 컨테이너선의 초대형화 등을 꼽았다.

 

극지자원개발과 운송이 미래 조선기술 선도
특히 이 전무는 지구온난화로 극지자원개발과 운송기술의 연구가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북극이 녹아내림에 따라 태평양 항로를 이용하면 30일 걸릴 거리도 북극항로를 이용하여 10일에 주파할 수 있게 됐으며, 고유가로 인해 생산단가가 높은 북극해의 자원 개발이 채산성이 맞게 됐으므로 이를 이용할 다양한 기술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러시아 북극해 지역의 가스와 석유 매장량은 각각 세계 매장량의 30%에 이르는 막대한 수준으로 북극해에서 운용할 선박 수요는 2012년까지 탱커가 19척, LNG선이 59~62척에 이를 전망이다. 이 전무는 “북극에 투입될 선박은 유빙을 깨고 전진하는 추진장치와 이를 견딜 수 있는 선체, 선상에 발생하는 얼음 제거, 저온에서 화물의 안정성 유지 등 다양한 신기술이 필요한 부문”이라고 말한 뒤 “이와 더불어 극지와 심해의 자원을 개발할 수 있는 FPSO와 FSRU 등의 생산시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유가 급등에 따른 폐열회수 시스템 등의 에너지 절감 기술을 비롯하여 MARPOL TIER2 발효에 기인한 배기가스 배출 저감기술, VOC와 같은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선박용 발생억제장치와 터미널의 수집·처리 장치,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육상 플랜트에서 발생하는 CO2를 포집하여 심해에 방류하는 신형선박 등의 친환경 기술 등에 대한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기자재, 선박건조 원가의 50~65% 차지
이 전무에 따르면 조선기자재산업은 평균적으로 선박 건조원가의 50~65%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기/전자/기계/소재 등이 융합된 고부가가치 기술집약형 산업으로 2015년 국내 선박생산액 300억불, 조선기자재 생산액 160억불로 성장할 전망이다. <‘선가에서 기자재가 차지하는 비율’ 참조>

 

그는 국내 조선산업이 세계 1위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로 “조선기자재산업과 같은 기반산업이 잘 구축되어 있으며, 남해안에 조선소와 기자재업체가 집중되어 있어 경쟁력 강화를 꾀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의견을 밝힌 뒤 “많은 선종의 국산화율이 90%에 이르지만, 해양생산시설(FPSO)의 경우 20%밖에 되지 않으므로 이러한 부문의 연구개발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 전무는 과거 수입부품이 많던 LNG운반선 기자재의 국산화 사례를 소개하면서 기자재 국산화를 통한 원가 절감으로 LNG운반선의 경쟁력이 향상됐으며, LNG운반선 기자재 업체를 육성하고 이들의 기술을 선박에 도입하여 조선소와 공동 상생을 이룬 점을 강조했다.


이 전무는 국내 기자재산업의 발전을 위해 △전문업체로서의 기술역량 및 인력 확보 △구매사양서 기준 품질관리 및 품질확보 △문제점 발생시 신속한 A/S시스템 구축 △기술자료, 오작/실폐 사례 등 정보공유 △원가절감 및 기자재 국산화를 위한 조선소와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제일 중요한 것은 기술개발과 핵심 기술인력의 확보다. 수주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A/S와 조선소와의 협의에 신경을 쓰고, 핵심인력이 회사에 계속 남을 수 있도록 지원과 배려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 제언했다.


지식정보화시대의  조선기자재산업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김영구 조선기자재연구원 박사
김영구 조선기자재연구원 박사

김영구 박사
는 조선기자재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주요 원자재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협력 △조선기자재 검사체계 개선 △조선기자재산업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등의 방안을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국내 조선기자재 수출지원센터의 구축을 강조했다.


조선기자재 수출지원센터는 조선기자재산업의 직수출 확대와 국제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종합수출지원 및 대행 기능, 종합수출정보센터 기능 △마케팅 및 수출 전문인력 양성 기능, 수출자금 지원 기능 △전자상거래 지원 기능 △국내외 전시회 참가지원 기능, 수출관련 설명회 및 세미나 개최 △시장개척단, 해외시장 조사관리 등의 주요 기능을 갖추게 된다.

 

김 박사는 KOTRA에서 이미 ‘전력산업 글로벌 마케팅’과 ‘신발산업 해외진출 지원제도’ 등을 통한 실효성 있는 One Stop Service 수출사례가 있다며, 조선기자재 수출지원센터는 한국조선기자재협동조합의 주도로 KOTRA와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조선협회, 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 한국무역협회 등이 추진과 지원을 맡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지원센터의 실행을 위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글로벌 네트워크 연구과제 추진 : 전략적 지원제도 실태분석 및 시사점 도출 등 △국내 수출지원센터 구축 : 지식경제부 사업 채택 추진 등 △국내 수출지원센터 활성화 : 추진실적 평가, 해외 마케팅 정량적 목표 설정 등의 3단계 로드맵을 제시했다.

 

기재재업체 규모 따른 차등적 지원제도 마련해야
김 박사의 발표에 따르면 국내 조선기자재산업의 2007년 총 직수출액은 9억 1,524만 달러로 엔진과 기계장치가 72.4%, 선박의장품 18.5%, 전기·전자장치 7.2%, 선체 1.7%의 비중을 가지고 있었다. 또 2000년부터 2007년까지 기자재 직수출액은 3.41배가 증가했으며, 국가별 수출 비중은 EU가 52%로 월등히 높았고, 중국 17.9%, 일본 16.9% 등이다.


한편 국내 조선기자재산업체는 845개로 조선산업 비중의 82.8%를 차지하고 있으며, 종사자 수도 전체 조선산업 10만4,928명 가운데 4만3,368명으로 41.3%의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생산액은 전체 조선산업의 11% 수준으로 생산성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국내 조선기자재산업현황’ 참조> 또한 종사자 규모가 50명 미만인 기업이 62.7%를 차지하고 있으며, 종사자 100명 이상 기업과 50명 미만 기업 간의 출하액도 큰 차이를 보였다. <‘국내 조선기자재산업 종사자 규모별 현황’ 참조>


김 박사는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지금까지는 기자재업체의 규모를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 기술개발 요구와 일률적인 지원이 지속됐으나, 이제는 종사자와 생산액 규모에 따른 차등적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특히 종사자 50명 미만 업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며 “많은 기자재업체들이 원자재의 안정적 확보와 선급 검사비용 절감, 국제 네트워크 확보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원자재 안정적 확보를 위한 협력방안으로 △원자재 공동구매체계 구축 △원자재·부품 가격연동제 △원자재 Pool제도 도입 등을, 조선기자재 검사체계 개선방안으로 △유상인증·검사 공조 방안 △선급·검사 상호인증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또 조선기자재 산업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는 수출지원센터 외에도 해외 조선기자재 수출전진기지와 글로벌 A/S네트워크 조성 등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