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로난닝국집단유한공사(中国铁路南宁局集团有限公司,China Railway Nanning Group Co.Ltd)가 8월 2일 제공한 정보에 따르면, 중국 서부의 육해상 신노선이 중국-유럽열차와의 정상 연결을 실현해 이후 매달 4개의 서부 육해상 신노선과 중국-유럽열차가 운영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올해 서부 육해상 신노선과 중국-유럽 열차는 1,504TEU의 누적화물을 운송한 바 있다.

8월 1일 광동기업에서 생산한 전자레인지, 장난감 등 기타 상품 2,750톤, 컨테이너 50개를 적재한 열차가 광시 친저우 강둥역(广西钦州港东站)에서 청두 청샹역(成都城厢站)으로 출발했다. 동 열차는 이후 폴란드 말라(马拉)와 독일 뒤스부르크(杜伊斯堡)로 운송돼 현지 주민들의 일상적인 소비 수요를 충족시켰다. 한편 이번 열차는 광시에서 출발하는 첫 번째 ‘베이부완항(北部湾港)-청두-폴란드·독일’ 열차이며, 광시 친저우와 독일 뒤스부르크는 약 1만 2,000km 떨어져 있어 동 시범열차를 통해 운송하며 약 25일이 소요돼 해상으로 직항운송하는 것에 비해 약 20-25일을 절약할 수 있다.

동 열차의 원활한 운행을 보장하기 위해 광시 철도부는 친저우 세관, 베이부완 국제복합운송, 중국철도연합 광시지사와의 협력을 강화했으며, 우선계획, 우선적재·하역, 우선운송 ‘3개의 우선’ 조치를 통해 기업을 위한 맞춤형 운송방안을 제정하고, 공차 우선 준비, 노동력 증가 등을 실현하여 차량과 열차의 빠른 배송을 보장하고자 한다.

현재 광시는 해상철도를 통해 충칭(重庆), 청두(成都), 쿤밍(昆明), 구이양(贵阳), 란져우(兰州) 등 서부 지역과 중국 14개성, 싱가포르, 독일 등 100개 이상의 국가, 300개 이상의 항만을 연결하여 500가지가 넘는 상품을 운송하고 있다. 아울러 서부 육해상 신노선은 ‘일대일로’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프레임 워크 하에 중국과 ASEAN을 연결하는 가장 빠르고 편리한 노선이 되었다.

서부 육해상 신노선은 중국 서부지역에서 광시 베이부완을 경유해 바다로 연결되는 무역로로써 내륙 깊숙한 중국 서부와 세계를 연결하게 된다. 아시아와 유럽대륙을 왕래하는 중국-유럽열차는 연선(沿线)을 따라 국내외 도시를 교차로 연결시켜 실크로드 경제벨트 건설을 추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서부 육해상 노선 열차와 중국-유럽 열차의 연결은 중국 대외무역산업체인과 공급체인의 원활한 운영을 도울 뿐만 아니라 효과적으로 시장의 활력을 고취시켜 내수능력을 강화시킨다. 또한 새로운 발전 패턴을 구축하고 중국 국내외 쌍순환을 실현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