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부터 VLGC 2척 투입, 암모니아 및 LPG 글로벌 운송

다가올 수소 해상운송 대비한 포석...글로벌 수소 공급망 구축 시동

 
 

현대글로비스는 세계 3대 원자재 트레이딩 기업인 ‘트라피구라(Trafigura)’와 운송 계약을 맺고 오는 2024년부터 암모니아 및 액화석유가스(LPG) 해상운송에 나선다.

지난 2일 열린 서명식은 한국과 스위스 양국 본사에서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와 호세 마리아 라로카 트라피구라 오일트레이딩 사업부문 사장 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현대글로비스와 손잡은 트라피구라는 스위스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으로 석유, 가스, 광물, 비철금속 등을 취급하는 원자재 트레이딩 회사로, 2020년 기준 약 173조원의 매출과 3조 4,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글로벌 업계 3위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계약을 계기로 가스 운송 사업에 본격 현대글로비스는 최대 10년간 글로벌 수요처에 암모니아 및 LPG를 운송하며 수소 밸류 체인 구축을 위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사업을 위해 약 2,000억원을 투자해 VLGC(초대형 가스운반선) 2척을 건조하고 글로벌 해상운송시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신조 선박은 적재 규모 8만 6,000㎥의 초대형으로 글로벌 가스 운반선 가운데 최대 수준에 달할 전망이다.

통상 LPG 위주로 운송하는 기존 가스선과 달리 현대글로비스 VLGC는 화물창을 특수 재질로 제작하여 암모니아까지 운송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암모니아를 선적할 수 있는 VLGC는 20여척내외(VLGC 전체 선대의 10% 이하)로 알려져 있다.

현재 암모니아는 주로 비료, 석유화학 용도로만 사용되고 있어 적재 규모 3만 5,000㎥ 이하의 중소형 가스선으로 운송되고 있다. 향후 암모니아의 대량 운송 시대가 도래할 경우 현대글로비스 VLGC가 암모니아 해상운송에 최적화된 선박으로서 규모의 경제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선박은 ESG 경영에 부합하는 최첨단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될 예정이다.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LPG 이중연료(DF·dual fuel) 엔진과 축(軸) 발전기가 설치된다. 축 발전기는 엔진 축의 회전력을 활용해 선박 추진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함으로써 발전기 자체의 가동 의존도를 낮춰 황산화물 배출을 저감하는 대표적 친환경 신기술로 꼽힌다.

향후 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암모니아를 선박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이 개발될 경우 암모니아 추진 엔진으로 개조도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선박이 인도되는 오는 2024년부터 최대 10년간 글로벌 수요처에 암모니아와 LPG 등 가스를 안정적으로 장기 운송할 계획이다. 다가올 액화수소 해상운송에도 속도가 더해질 전망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의 첫 단계인 ‘기본 인증’을 한국선급과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획득했다. 이는 선박 건조에 필요한 기초 단계 승인을 받은 것으로 한국 선사와 조선사가 협력해 받아낸 대형 수소 운반선 인증 최초 사례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글로벌 원자재 기업과 장기 계약을 통해 가스 해상운송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할 수 있게 됐다”라며 “청정 수소 인프라 구축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액화수소까지 운송을 추진해 글로벌 수소 유통 주도권을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글로비스는 특히 현 기술 수준에서 가장 효율성이 높은 수소 저장·운송 매개체로 꼽히는 암모니아의 해상운송에 주목하고 있다. 수소의 운송과 저장을 위해서는 기체 상태의 수소를 액체로 바꿔야 한다. 기체수소는 운송 용량이 제한적이고, 액화수소 방식은 저장 밀도가 낮고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한계가 있다.

이에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암모니아다. 수소에 질소를 결합시키면 암모니아가 된다. 이 암모니아 형태로 해상 운송을 하고 수요처에서 암모니아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방식이다. 암모니아는 액화수소와 달리 상온에서 비교적 쉽게 액화하며 단위 부피당 1.7배 수소를 더 많이 저장할 수 있어 대량 운송이 용이하다.

또한 세계적으로 이미 비료 및 화학 산업 원료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어 대부분 국가에 운송 및 저장을 위한 기반시설이 구축돼있는 것도 장점이다. 일본, 호주 등 여러 나라에서 그린 암모니아 상용화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우리 정부 역시 암모니아 도입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수소 공급을 2030년까지 194만톤, 2040년까지 526만톤으로 늘릴 계획이다.

지난 7월 민·관 합동으로 출범한 ‘그린 암모니아 협의체’에 가입한 현대글로비스는 앞으로도 관계 기관과 적극 소통하며 수소의 생산-운송-추출 등 전 영역에 걸친 수소 밸류 체인 구축을 위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한편 현대글로비스는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기기 위해선 안정적인 수소 공급이 필수라는 판단에 따라 수소 밸류 체인 구축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수소 국내물류와 수소 해상운송, LNG 운송사업 등은 현대글로비스가 향후 성장할 시장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으로 움직여 육성하고 있는 영역이다.

이에 현대글로비스는 올 상반기 충남 당진에 준공된 수소차용 수소공급 출하센터의 수송용 부생수소 운송을 담당하고 있으며, 한 번에 최대 340kg의 수소를 운반할 수 있는 수소전용 특수차량 ‘튜브트레일러’를 투입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당진 현대제철소에서 생산된 수소를 수도권과 충청권에 위치한 수소충전소에 공급하는 사업이며, 수소에너지네트워크 주식회사인 하이넷(HyNet), 현대제철, 현대차, 한국가스공사 등과 손을 잡았다.

동사는 자체 개발 중인 ‘수소 공급망 관리 최적화 플랫폼’을 이용해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 수소를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충전 단가를 낮추겠다는 전략으로, 아울러 향후 물류 커버리지를 전국으로 넓혀 권역별 수소 공급망을 만들어 갈 전망이다.

또한 현대글로비스는 글로벌 선사와 손을 잡고 수소 사회 대응에 나서기로 계획하며, 노르웨이에 본사를 둔 해운그룹 ‘윌헬름센’과 ‘가스 운반선 및 해운환경 변화 공동대응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친환경 수소선박 운영, 수소 해상운송 사업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동사는 국토교통부가 발족한 ‘수소 물류 얼라이언스’에 동참해 물류산업에 수소에너지 활용을 촉진하는 정책을 발굴하기도 했으며, 앞으로도 수소의 생산부터 저장, 운송, 유통을 하나의 통합망으로 관리하는 수소 공급체계(SCM) 구축에 힘쓸 방침이다.

현대글로비스 측은 “다가오는 수소 사회를 더욱 앞당기기 위해선 안정적인 수소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이 필수”라며 “청정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글로벌 물류기업으로서 갖춘 친환경 경쟁력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