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 방역지침, 크루즈 운항재개 위해 조속히 마련돼야”

  한국크루즈포럼, 제주대학교 Linc+ 사업단과 ‘제주국제크루즈포럼’ 대신해 세미나 개최
 ‘해양환경과 크루즈’ ‘한국 크루즈산업 발전 기회와 전략’ 주제로 논의 이뤄져

 

 
 

‘한국 크루즈 산업 발전 기회와 전략’이라는 주제의 세션에서 한국크루즈포럼 황진회 운영위원장이 “유럽, 미국, 싱가포르 등 세계 주요 나라들은 현재 크루즈 입항 방역체계를 구축해 운항을 재개하고 있고, 현지에 맞는 운항 지침과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며 크루즈 입항 유치에 노력하고 있는 반면, 국내는 아직 정확한 지침이 나오지 않아 크루즈 재개가 어려운 실정”이라 지적하며, 국내 크루즈선 운항과 외국 크루즈선 입항을 대비해 선결 요건으로 크루즈 방역 지침이 조속히 제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크루즈포럼이 제주대학교 Linc+사업단과 공동으로 코로나19로 취소된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을 대신해 8월 27일 온라인 세미나 2개를 연속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해양환경과 크루즈’라는 주제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친환경 크루즈 운영 전략 소개와, 크루즈 선사의 ESG 경영사례, 국내 크루즈 항만과 해양환경보호에 대한 정책 소개 및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진 ‘한국 크루즈산업 발전 기회와 전략’이라는 주제의 세션에서는 한국 모항 크루즈 산업의 확대 전략과 방역체계, 크루즈 조선산업 추진전략 등을 토의했다.
첫 번째 주제의 온라인 세미나에서는 △숭실대학교 고문현 교수의 ‘생태관광과 크루즈’ △배재대학교 윤경준 교수의 ‘크루즈선이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의 주제발표가 이뤄진 뒤  제주대학교 해양생명과학과 김기영 교수를 좌장으로 제주대학교 김은희 교수, 위필릿의 이원제 대표, 영산대학교 윤여현 교수, 코스타크루즈 한국지사 윤효진 차장이 참여한 지정 토론이 이어졌다.


또한 ‘한국크루즈산업 발전 기회와 전략’라는 주제의 온라인 세미나에서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황진회 부연구위원의 ‘크루즈 방역 체계 구축방안’ △대경대학교 김종남 교수의 ‘한국 모항 크루즈 확대 전략’ △경기대학교 심상진 교수의 ‘북한 기항 동북아 크루즈 추진과제’ △충남대학교 주영렬 교수의 ‘한국 크루즈 조선 추진전략’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한국해양대학교 조성철 교수를 좌장으로 인천항만공사(IPA) 김영국 실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윤주 박사, 부산항만공사(BPA) 항만산업부 윤지현 부장, 강원도관광재단 박원식 팀장, 제주크루즈산업협회 임영철 회장과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한국크루즈포럼의 손재학 회장은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이 코로나19로 갑자기 취소되어  준비한 많은 내용들을 공유하지 못하는 점이 아쉬워 비대면 온라인으로라도 자체 행사를 준비하게 되었다”며 어려운 시기인 만큼 크루즈 산업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주길 부탁하였다.

 

[해양환경과 크루즈]
고문현, “코로나 이후 크루즈산업 활성화 위해
           ESG 경영 철저히 대비해야”
윤경준, “친환경 크루즈 건조 및 현재 운항 중인
            크루즈의 친환경화 필요”

 
 

첫 번째 발제자인 숭실대학교 고문현 교수는 ‘생태관광과 크루즈’라는 주제에서 코로나 이후 크루즈산업 재도약을 위한 ESG 경영에 관해 발표하며 “기후위기가 심각해지면서 인류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각 나라 정부도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을 소홀히 하는 기업은 지속가능성이 떨어진다고 인식되고 있다”며 최근 기업 경영에서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ESG’ 경영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이에 “코로나 이후 침체되었던 크루즈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크루즈산업도 ESG 경영에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크루즈산업이 ESG 경영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선박의 도입과 해양생태계 보존 등에 관심을 가져야한다고 강조했다.
고 교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규제 강화와 유럽연합(EU)의 배출권 거래가 시행됨에 따라 글로벌 해운시장에서 기존 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하는 새로운 흐름이 진행되는 만큼 “크루즈 선박을 친환경선박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점진적으로 시행해야만 크루즈 산업이 생존 가능할 것”이라 예측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19 상황을 거치면서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경감하고자 생태자원을 접하는 생태힐링 관광이 더욱 각광받고 있다”라며, 전남 순천만과 제주도 선흘마을, 서해안 갯벌, 람사르습지 등 우리나라의 우수한 생태관광과 크루즈를 연계 운영하여 시너지 효과를 거두는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했다. 고문현 교수는 “코로나로 인하여 당분간 생태관광이 활성화되기는 어려우나 ‘위기는 기회’인만큼 친환경적으로 크루즈의 ESG 경영을 운영하여 코로나로부터 안전하다는 인식을 얻는 것이 필수적이다”라 강조했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배재대학교 윤경준 교수는 ‘크루즈 선박이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하였다. 그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로 인한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제기하며 부산, 인천, 광양 등 항만도시의 초미세먼지 오염도가 매우 심각하다고 우려했다. 이에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선박에서 발생하는 해양오염을 방지하고 대기오염을 규제하기 위한 협약과 제도를 만들고 있으며, 각 항만은 선박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보다 강력하게 규제하기 위해 ‘ECA(Emission Control Area)’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교수는 국내 또한 선박의 입항으로 인해 오염 위험이 있는 대기와 해양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과 규제를 만들고 있으며, 부산항만공사(BPA)에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부산항 그린포트 종합대책 추진’, 인천항만공사(IPA)에서는 ‘인천항 친환경 비전 선포’ ‘인천항의 대기오염물질 운영전략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제주는 크루즈선의 입항이 잦은 만큼 더 많은 친환경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그는 친환경 항만을 위해 도입해야 할 정책으로 △ESI(환경선박지수) 제도 도입 △ECA 제도 도입 △선박운항자료 수집 체계 구축 △선박 속도 관리 프로그램 실시 △AMP 정착 △LNG 벙커링 시스템 구축 △선박용 디젤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부착 △LNG 야드 트랙터 도입 등을 제안했다.

 
 

윤경준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항만에 기인한 대기오염 문제의 심각성 인식이 증대됨에 따라 국제기구, 선진국에서는 대기오염을 저감시키기 위한 강한 규제가 마련됐다”라며 “미국 LA·LB항 등 선진항만에서는 친환경 녹색항만을 실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항만에서도 적용 가능한 친환경 항만 구축 시스템을 개발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크루즈 선사에서도 친환경 선박 건조 및 현재 운항 중인 선박의 친환경화가 필요하며, 신규 건조하는 선박은 LNG를 연료로 개발하고, 기존 선박도 친환경 정책을 이행할 수 있는 꾸준한 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윤여현, “크루즈 산업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해서도
            고민해 봐야”
윤효진, “ESG 경영 실천으로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 영향주어 소비자와의 신뢰 구축”
이원제, “해양·조선산업에서도 가시적인
           문제해결 움직임 더욱 활발해져야”

이어진 지정토론에서 영산대학교 윤여현 교수는 “정책입안자들은 크루즈 관광산업의 성장에 대해 재정적 혜택 변수 측면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환경오염이나 생물 다양성 악화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라며 “지속적인 환경오염에 대한 고려와 공론화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이익이나 확장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해 고민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윤 교수는 환경재단이 ‘그린보트’라는 테마크루즈를 운영하여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을 예시로 들어 설명했다. 코스타크루즈 한국지사 윤효진 차장은 현재 많은 선사들이 환경친화적인 ESG 정책 도입을 실현하고 있으며, ESG 정책의 예로 코스타크루즈의 ‘SEA, YOU, TOMORROW 정책’을 소개했다. 윤 차장은 “코로나19와 같은 전례없는 팬데믹으로 크루즈 산업의 이미지가 실추된 상황에서 ESG 경영 실천을 통해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주어 실추된 이미지를 회복하고 소비자와의 신뢰를 구축하는데 더욱더 각별한 노력을 할 것”이라며 동사는 해양 자원 보존과, 방문지역의 공존 발전, 미래 지향적 산업을 위해 다양한 투자와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위플릿의 이원제 대표는 “언젠가는 코로나19의 확산이 멈추고, 주변국과의 주요한 외교 문제 등이 해결되면 다시 대한민국을 찾는 선박과 방문객이 늘어날 것인 만큼 대응의 시점을 늦추면 안된다”라 제언하며 “최근 다른 산업군에서는 ESG 경영, 환경보호 대응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실질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관련 기술개발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이에 해양·조선산업에서도 가시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크루즈 산업 발전 기회와 전략]
황진회, “크루즈 선박으로 입국하는
           외국인·내국인에 대한 검역기준과
           대응절차 마련해야”

이어진 한국크루즈포럼의 두 번째 세미나에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부연구위원이자 한국크루즈포럼 운영위원장인 황진회 위원장이 ‘크루즈산업 방역 체계구축방안’을 주제로 발표하였다.
황진회 운영위원장은 “유럽, 미국, 싱가포르 등 세계 주요 나라들은 현재 크루즈 입항 방역체계를 구축해 운항을 재개하고 있고, 현지에 맞는 운항 지침과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며 크루즈 입항 유치에 노력하고 있다”라며 “반면 국내는 아직 정확한 지침이 나오지 않아 크루즈 재개가 어려운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정부가 크루즈 입항을 위한 방역지침 및 항만 터미널, 기항지에 대한 방역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재 해외에서 입국하는 모든 사람에 대해 적용하는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검역대응 지침’을 크루즈 관광객에 대해서도 적용할 수 있지만 정부에서 크루즈선 입항을 금지하고 있어 사실상 크루즈 관광객도 입항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현 상태를 살피며 “크루즈 선박 등을 이용하여 입국하는 외국인·내국인에 대한 검역기준과 대응절차를 마련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그는 무증상자와 유증사자로 나누어 구축한 크루즈 선박 입항 시나리오별 검역 대응방안을 설명하였으며, 물류 목적상의 입항 크루즈선에 대해서도 항만 접안·미접안 크루즈 선박으로 나누어 각 입항 기준, 비대면 작업 기준 등을 밝혔다.


특히 크루즈 방역 지침에 대해 황진회 운영위원장은 “국내 크루즈선 운항과 외국 크루즈선 입항을 대비해 선결 요건으로 조속한 제정이 필요하며 크루즈 항만, 크루즈 기항지에 대한 방역 기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크루즈 선박 방역 마련 이후 크루즈 선박에서의 코로나 대응 방법 설명이나 크루즈 관광의 안정성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대국민 홍보가 필요하고, 특히 크루즈 선박, 항만에서의 매뉴얼 점검을 위해 국내 크루즈 선박에 대한 시범 운항을 지원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에 대해 인천항만공사(IPA) 김영국 실장은 작년 2월 크루즈선 입항금지 조치 이후 정부의 움직임이 없다는 부분에 동의하며, “위드 코로나시대 대비 국제기구 등을 통한 코로나 방역을 표준화하고,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K-방역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종남, “2026년 국내 모항 크루즈
           입항 43회, 관광객 4만 5천 여명 입항 예측”

대경대학교 김종남 교수는 ‘크루즈 모항 확대 전략 연구’이라는 주제에서 크루즈 항만 개발의 입항 현황과 아시아 주요 국가들의 항만별 모항·기항 입항현황을 근거로 국내 모항 크루즈 수요 예측을 발표했다. 김 교수는 “2019년 한국 부산항의 정박횟수는 110회, 제주항에 29회 기항한 반면, 중국 바오산항에 276회, 톈진항에 161회를, 일본 하카타항에 245회, 나하항에 243회를, 대만 기륭항에 284회가 기항됐다”라며 아시아 국가 내에서 한국의 정박 횟수가 적은 편에 속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2022년 크루즈선의 아시아 모항 배치 계획을 설명하며, “향후 국내 항만을 모항으로 하는 크루즈의 수요에서 2022년 28회의 입항과 2만 713명의 여객이 방문하고, 2023년에 35회, 3만 3,284명, 2024년에 36회, 3만 7,240회로 매년 증가하여 2026년에는 43회의 입항과 4만 5,970명의 관광객이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크루즈 모항에 선정되기 위한 성공요인으로 △연결성 △경쟁력 △이용률 △기반시설 △안전 △환경관리를 강조했다.


이어 김종남 교수는 국적선 크루즈선 취항을 위한 △자금(Capital) △법률(Legal) △수요(Source Market, Marketability)-내수시장 활성화의 부문별 전략에서 “국적선 투입으로 국내 모항 정기선 투입 확대를 통한 시장의 대중화와 지속성을 달성하고, 크루즈 체험 프로그램 운영 개선 및 크루즈 쇼케이스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크루즈 상품을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외국적 크루즈의 모항 유치를 위한 지원책으로는 △모항 크루즈 기반 시설 확충 및 활용 △Fly&Cruise, Rail&Cruise 크루즈 상품 개발 및 홍보 통한 모항(준모항) 확대 △테마크루즈 상품 개발 및 지원 통한 모항(준모항) 유치 확대 △다양한 크루즈 상품 개발 통한 모항(준모항) 유치 확대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윤주 박사는 “국내 크루즈 시장 및 산업의 현황을 고려하였을 때 모항으로서의 기능을 갖추기 위해서 기반시설·인적·제도 등의 ‘인프라’와 ‘국내수요 발굴 및 해외수요 유치’라는 ‘선사 유치’라는 3박자가 요구되기 때문에 중장기적 관점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주영렬, “강점을 가진 한국의 조선사,
            크루즈 건조 시장에 등장할 것”

‘한국의 크루즈 조선 추진 전략’ 주제발표에서 충남대학교 주영렬 교수가 “전 세계 1위 조선국인 한국은 수년간 크루즈 주문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건조한 적이 없다”고 현재 크루즈 시장에서 한국의 위치를 되짚었다.
주 교수는 전 세계 크루즈 건조시장에는 이탈리아의 ‘Fincantieri’, 프랑스의 ‘Chantiers’, 독일의 ‘Meyer Werft’, 핀란드의 ‘Meyer Turku’ 등이 있으며, 아시아에는 중국의 ‘CSSC’, 일본의 ‘MHI’가 있다고 설명하며, 2021년 7월 기준으로 크루즈선 주문이 99척(총 60.1억달러, 8,900만GT)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특히 “일본 MHI는 일부 장비에 대한 적절한 공급망과 크루즈 시스템의 어려움으로 미래 크루즈 건조 사업을 검토 중이며, 중국 CSSC는 2023년과 2024년에 2척의 135만 5,000GT급 크루즈를 인도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주영렬 교수는 크루즈 건조에 있어 도전과제로 △크루즈 주문에 대한 조선소의 노력 △중단된 크루즈 건조 주문이 있다며,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크루즈 프로젝트가 중단되고, 2012년 해양플랜트시장의 호황으로 크루즈 건조가 중단되었다. 아울러 유가하락과 해양플랜트 프로젝트로 금융위기가 야기되며 직원 수 감소를 포함한 구조조정으로 새로운 건조 사업의 시작 또한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크루즈 시장 진입에 따른 어려움으로 △성능 △품질 △가격 △운송 △화재 안전의 주요 원인 △선박설계 △인테리어 디자인과 장식 △많은 양의 재료 관리 △엄청난 양의 아웃피팅 설치에 따른 우려가 존재한다고 밝혔다.


이에 주 교수는 크루즈 건조전략으로 △크루즈 시장 진입 △크루즈 선주와의 관계 △크루즈 건조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 △해운과 협력을 제시하며, “선주에게 현재 능력을 홍보하고 협력해야 하며, 고품질 크루즈의 정시 인도 및 초과비용 예방을 목표로 크루즈 건조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크루즈 시장의 진입은 한국 조선산업의 미래에 필요하며, 크루즈 건조의 우려를 극복하기 위해 전략을 수립해 성공적인 크루즈 건조 사업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아시아에서 운항하기 위한 크루즈를 개발하고, ‘품질 및 정시납품’ ‘프로젝트 관리의 편리함’ ‘비용절감’ ‘인도 후 건설 및 보증’ 등 한국 조선사들의 강점을 홍보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특히 주영렬 교수는 “강점을 가진 한국의 조선사들이 크루즈 건조 시장에 등장할 것이며, 조선과 해운산업은 함께 협력해야 한다”고 한국 크루즈 건조사업의 가능성에 주목했다.
토론 시간 중 IPA 김영국 실장은 “세계 1위 조선강국의 회복은 기회이자 위기이며, 크루즈 조선 육성으로 지속가능한 조선강국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적 크루즈 건조’와 ‘크루즈 산업 육성 컨트롤 타워 확립’을 크루즈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했다.

 

심상진, “현재 크루즈산업에 한국 진입하기 위해
            제주도가 나서야”

이어 ‘북한 연계 동북아 평화 크루즈 과제와 전망’이라는 주제발표에서 경기대학교 심상진 교수는 북한이 제주도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는 만큼 제주도를 통한 크루즈 유치를 정치적 차원이 아닌 관광 차원으로 관계 개선의 물고를 틀 수 있을 것이라 기대감을 표했다. 또한 그는 “중앙 정부와 제주도특별자치도가 각각 역할을 분담해 남북대화를 추진해야 할 것”이라 제언했다.
특히 심 교수는 “제주도의 실천계획 수립과 집행이 늦어질수록 크루즈시장에서 성공할 확률은 낮아지고, 모항이 아닌 기항지로 만족해야 하는 상황이 전개될 것”이라고 제주도의 빠른 움직임을 촉구하며 “현재 크루즈산업에 한국이 진입하기 위해서는 제주도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북한이 없다면 대한민국은 작은 섬나라”라며 “제주도와 북한이 해양관광을 통해 남북한 교류의 물고를 튼다면 북한의 동해안과 남한 동해안을 하나의 축으로 연결하여 중국, 러시아 관광객을 남한과 북한으로 동시 유치하는데 유리한 조건이 형성될 것”이라고 북한을 연계한 크루즈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이에 제주크루즈산업협회 임영철 회장은 “현재 남북한 상황은 평화분위기 보다 대치상황이기 때문에 정부 관점에서 북한 기항 크루즈 루트 운영에 적극적인 지원 분위기를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우려하며 “과거 2016년 중국에서 ‘보하이 크루즈’라는 북한크루즈 상품을 판매할 당시 중국 본사 관계자에게 ‘북한을 기항한 후 바로 한국에 입항은 불가하다’는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임 회장은 “북한 기항 동북아 크루즈 루트는 크루즈 관광산업의 발전만이 아니라 남북한의 교류를 통한 평화 분위기 및 동북아 긴장완화에 기여할 것”이라 긍정적인 효과도 짚으며 “북한 기항 크루즈 루트는 북한 방문 중국인 관광객 수를 증대시키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동북아 크루즈 시장의 규모를 크게 확대하여 우리나라까지 연계될 경우 한국 크루즈 관광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의견을 나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