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 협력 확대, 민간교류 촉진, 해양플랜트 해체 및 재활용 사업 등 협의

 
 

해양수산부가 인도네시아(이하. ‘인니’) 해양투자조정부와 10월 13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장관 간 면담을 통해 양국 해양수산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그간 양국이 ‘한-인니 해양공동위원회’ 등에서 논의한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협력방안을 본격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인니는 약 600기 이상의 해양플랜트를 운영하는 등 동남아에서 가장 큰 해양플랜트 서비스시장이 형성되어 있고, 최근 인니 정부가 국가 차원에서 해양플랜트 노후화에 따른 해체·재활용 사업, LNG 등으로의 에너지 전환사업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해양플랜트 분야의 투자 잠재력이 매우 큰 국가이다.

양국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과 관련된 공동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민간교류 촉진, 해양플랜트 해체 및 재활용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본격적인 협력의 신호탄으로서 양국은 올해부터 인니 칼리만탄 동부에 있는 노후 해양플랜트 3기를 해체하는 공동 시범사업을 2025년까지 추진한다. 이를 통해 우리 기업은 인니 해양플랜트 해체 시장에서 실적(Track-record)을 쌓고 약 360조원 규모의 세계 해양플랜트시장에 진출할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 날 업무협약 체결식에 앞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루훗 빈사르 판자이탄(Luhut Binsar Pandjaitan) 인니 해양투자조정부 장관을 만나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협력 강화, 제26차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Conference of Parties) 공동 대응 등 양국의 해양수산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한국이 유치를 추진 중인 ‘제28차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 대한 인니 정부의 지지도 당부했다.

또한 양 장관은 한국과 아세안 10개국이 참여하는 ‘한-아세안 해양수산 장관회의’가 조속히 설립되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이루었다. 아세안은 10개국 중 9개국이 바다와 인접한 해양국가로 구성된 만큼, 이 회의체를 통해 해양쓰레기, 수산자원 관리 및 탄소중립 등 주요 해양이슈 해결을 위한 국제적 노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양국은 한-인니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를 통한 수산양식 및 해양과학 기술 교류 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탄소중립의 조속한 실현을 위해 맹그로브 숲과 갯벌 등 블루카본 자원의 보전 및 활용을 위한 공동연구와 전문가 교류 등을 적극 실시하기로 했다. 인니는 세계 최대의 맹그로브 숲을 보유한 국가이며, 우리나라 갯벌은 세계 5대 갯벌로 양국이 보유한 블루카본의 온실가스 흡수력을 국제적으로 인증 받을 경우 탄소중립 달성 및 탄력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신남방 정책의 핵심국가인 인니와 해양산업, 해양환경 협력 확대에 합의하고, 한·아세안 해양수산 장관회의 설립에 공감대를 이룬 것은 바다를 매개로 한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의 기틀이 될 의미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인니를 비롯한 다른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해양을 통한 공동번영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