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물류분야 AI, 빅데이터 도입률 높여야 물류프로세스 효율화 이뤄”

 
 

‘2021 부산스마트해양경제포럼’에서 연사들은 입을 모아 해양물류분야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 기술 접목을 강조하면서 정부의 지원정책과 규제완화를 촉구했다. 
부산시가 11월 16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 컨퍼런스홀에서 ‘2021 부산스마트해양경제포럼(SMART OCEANOMY FORUM)’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해양분야 관련 전문가, 관계자들과 해양신산업으로의 전환과 혁신성장 사례를 함께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포럼의 주제는 정부의 해양수산업 디지털 전환을 통한 신산업 집중 육성방침과 ‘AI기반 스마트도시 부산’이라는 부산시의 목표에 맞춰 ‘해양신산업, AI·BIO 기술에서 찾다’로 선정됐다.
기조 세션에서는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윤성로 위원장이 ‘4차산업혁명, 디지털 대전환과 스마트 해양경제’라는 주제로 기조 발표를 했으며, 이어 세션1·2에서는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해양바이오뱅크의 역할 △해양추출물 개발과 발전가능성 △해양바이오자원과 첨단 생명공학 기술 △항만물류 디지털 전환의 현주소와 미래 △선박 자율운항기술 개발과 과제 △해양강국을 이끄는 스마트 해양해운 플랫폼 개발 등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세션별 주제발표 후에는 김웅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원장과 김우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경영부원장을 좌장으로 토론이 이어졌다.


부대 행사로는 올해 처음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부산테크노파크 등이 참여하는 ‘해양기술사업설명회’도 열렸다.
김윤일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부산은 신북방 신남방 경제권의 가교 도시로서 위상이 높아지고 있고 북극항로 상용화에 따른 특급 수혜지로 평가받고 있다”며 “기존 해양산업의 인공지능과 바이오가 융합하면 엄청난 시너지가 생길 것으로 확신한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해양 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성로 “육·해상 데이터와 항만기업 데이터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 내야”
윤성로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4차산업혁명, 디지털 대전환과 스마트 해양경제’를 주제로 데이터를 통해 수출입 물류 프로세스의 효율을 높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윤 위원장은 “4차산업혁명은 초연결성, 초지능으로 나아가는 지능화 혁명이다”이라고 정의하고 “4차산업혁명과 같은 첨단 기술로 대변되는 기술 때문에 일자리에 영향을 받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은 날로 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산업 간, 국가 간의 경계들이 소멸하면서 이로 인한 글로벌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산업별 맞춤형 대응이 필요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4차산업혁명의 중요 요소는 ‘인재 데이터 스마트 자본’으로 일하는 시간보다는 성과나 창의력이 중요해지고 데이터의 자산화를 통해 산업의 원자재 등 생산 요소의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그는 강조하면서 해양분야에서도 이러한 4차산업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윤 위원장은 ‘데이터 개방을 통한 수출입 물류 프로세스의 효율화 도모’를 키워드로 내세우면서 “항만에는 육상과 해상 물류에 대한 많은 공공 데이터들이 쌓이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항만을 이용하는 기업들의 민간 데이터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고 수출입 물류 프로세스를 효율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윤 위원장은 전 산업에 위성통신 네트워크와 인공지능이 고도화되고 있지만 해양산업은 뒤처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에 따르면, 지난 4년간 세계 최초로 해상 무선통신망을 통한 바다 내비게이션을 운영했고 해양산업 클러스터를 지정하면서 항만 자동화 기술도 개발·확대되고 있다. 친환경 선박의 조기 전환도 진행되고 있지만, 전 산업의 빅데이터 도입률은 약 15%에 육박하는 것에 비해 해양물류산업의 경우 4.1%에 그치고 있다고 우려했다.


올해 9월 문재인 정부는 ‘K조선 비전’을 발표했고 상생협력에 대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선포했다. K조선 비전의 세부내용에 따르면, 2022년까지 약 8,000명 해운물류인력을 양성하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자율 운항 선박을 2025년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2030년까지 스마트 항만을 구축할 예정이다. 윤 위원장은 “부산, 울산의 주요 항만에서도 4차산업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항만으로 거듭나기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항만과 지역 간의 상생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속 가능성이 증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경철 “물류 처리 위해 적기에 정보 주고받기 필수, BPA 물류 서비스 플랫폼 구축”
박경철 부산항만공사(BPA) 정보융합부 실장은 해운물류 시스템의 디지털 전환을 강조하면서 항만물류 연관 기업들이 필요한 데이터를 원활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플랫폼을 소개했다.
전 세계가 미국 물류대란의 여파로 항만적체현상이 빚어지는 가운데 선박의 기항이 늦어져 부산항도 야드 장치율이 높아지고 있다. 올해 7월 기준으로 부산항 컨테이너 장치율은 78.8%로 올랐으며, 11월에 84%까지 올라 야드가 혼잡한 상황이다. 박 실장은 “신항과 북항 사이에 환적을 위한 컨테이너 이동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 터미널의 야드 장치율이 올라가면서 터미널의 운용효율도 당연히 감소했으며, 화물트럭들이 컨테이너를 옮기기 위해 지체하는 시간이 늘고 있다”며 “오전을 제외한 2~6시까지 35~45분까지 턴 타임시간이 길어지면서 터미널 혼잡과 도로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BPA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임시 장치장을 북항에 설치했으며, 장기적으로 신항에 2-5, 2-6 터미널을 신규로 건설하여 항만 자동화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 포트 건설 △4차산업기술 적용 △새로운 물류 플랫폼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 실장은 항만 이해관계자 간 정보 전달 방법이 각각 상이하여 물류처리가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실장은 “물류 처리를 위해선 선사, 운송사, 트럭기사, 터미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적기에 정보를 주고받는 게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해관계자 간 정보 전달 방법과 시스템이 제각각이고 단순 정보 전달에 그치고 있다”며 “운송사가 대차를 위해 운송 오더를 발행할 때 컨테이너 위치, 운송 시간, 터미널 혼잡도 등의 데이터를 파악할 때 각 터미널 홈페이지에 일일이 들어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BPA는 이를 위해 블록체인을 접목하여 위변조 위험도를 낮추고 데이터를 취합할 수 있는 항만 물류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동 플랫폼은 터미널 정보 싱글 윈도우를 적용하여 차량 반·출입 예약 시스템, 선석 스케줄 모니터링, 물류 트래킹까지 가능하다. 박 실장은 “데이터들을 체인포털에 취합해 향후 원하는 업체들에 제공하고 그 업체들이 또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와 새로운 물류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BPA는 항만물류 연관 기업들이 필요한 데이터를 원활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정부와 기관, 업체, 공사가 협업해 제도 개선과 정책지원을 연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한근 “라이더 센서 인공지능과 연계해 해양환경 탐지 능력 향상…정부 규제혁신 필요”
자율운항선박 기술 전문 스타트업인 씨드로닉스의 김한근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해양 사고 대부분은 사람의 부주의에서 비롯된다”며 “자율운항선박이 개발된다면 사고율이 줄어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 CTO는 육상의 자율주행보다 자율운항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 “선박자동식별장치(AIS)는 상선만 의무화되어 있을 뿐 로컬로 운항하는 어선, 보트 등에는 장착되어 있지 않아 선박을 인지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해양 환경에 대해 “해무, 파도, 암석 등 자율운항 센서가 인식하기 어려운 장애물들이 많다”고 문제점을 짚었다. 이에 씨드로닉스는 자율주행시스템을 해양환경에 적합한 센서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자율운항선박은 항만 자동화와 연계해야 완전 자율화를 이룰 수 있다. 씨드로닉스가 개발 중인 센서는 해무가 껴있거나 빗물, 바닷물 등 제거하여 멀리 있는 장애물을 쉽게 인지할 수 있게 하고 인공지능을 통한 선박, 부표, 지형 등을 인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강화했다. 특히 3차원 거리 측정 센서를 이용해 구체적인 지형 탐지 기술을 연구 중이다. 또한 대형상선의 경우 라이더 센서 탐지 범위를 넓히는 기술과 선박의 거리와 속도를 계산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데이터 제공과 규제혁신’를 강조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라며 “해양 데이터는 수집하기 어렵지만, 전략을 체계적으로 마련한다면 자율운항 시장이 앞당겨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지수 “해양수산 스타트업 살아남기 위해 정부의 지원과 규제완화 절실”
해상 솔루션 전문 스타트업 맵시의 김지수 대표는 해양수산 채용플랫폼 ‘씨즌’과 증강현실(AR) 기술 기반 모바일 항해 앱 ‘아라’를 소개했다.
김 대표는 “한국은 세계 4위의 해양 강국이지만 고용시장의 미스매치가 심각하다. 2011년부터 해양수산부문의 취업 문제는 계속 지적돼왔다. 조선·해운·무역업계가 호황이라는 데 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다”며 “해양 분야에 ICT를 적용한 플랫폼으로 기존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맵시는 해양수산 채용플랫폼 ‘씨즌’을 만들어 해양수산 관련 채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다양한 채용 공고를 한꺼번에 가지고 왔으며 AI 역량 검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싱가포르, 홍콩 등 해외의 해양수산 채용 공고도 가져오고 있다.


증강현실 기반의 모바일 항해 어플리케이션인 ‘아라’는 항해사가 한눈에 선박 안팎 현황을 확인·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다.
김 대표는 “스마트 해양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기존의 비효율성을 제거시켜서 데이터를 취합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시키는 것이 핵심이다”며 “해양수산 스타트업이 커지기 위해서는 정부의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 육상보다 해상에서의 투자가 더 많이 필요하고 정부의 지원이 있어야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스타트업이 살아 남을 수 있다”고 정부의 지원정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