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수리조선 대상선종 제한적, 세분화된 토탈서비스로 가야”

12월 15일 부산 아스티호텔 지속가능한 수리조선산업 패러다임 제안
“러 수리조선소 65% 이상 노후화 설비…한·러 기업간 매칭 및 협업”

 

 
 

전 세계 선박수리개조산업 시장이 2027년까지 약 1,100억불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은 중대형조선소가 신조선 사업으로 전환하면서 반대로 수리조선시장이 축소됐다. 이와 관련 ‘지속가능한 수리조선산업 발전전략 포럼’ 기조발제자로 참여한 서용석 중소조선연구원장은 “우리나라 수리 조선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열악성과 대상선종이 제한적이라는 것이다”며 “선박의 규모, 선종을 세분화하여 차별된 토탈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부산시가 12월 15일 아스티호텔 부산 그랜드볼룸에서 ‘지속가능한 수리조선산업 발전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속가능한 수리조선산업 패러다임 제안: 발전전략, 도시재생, 혁신사례 탐구’를 주제로 기조 세션, 발표세션, 토론세션으로 나눠 발전방안, 해외진출 전략, 권역별 혁신사례 발표와 패널 토론 순으로 진행했다. 행사는 부산시가 주최하고 (재)부산광역시도시재생지원센터, (재)부산테크노파크, 한국해양대학교 LINC+사업단이 공동 주관했다.


기조세션에서는 ‘지속가능한 수리조선산업의 발전전략’을 주제로 서용석 중소조선연구원장의 기조강연과 오광석 한국해양대학교 교수의 ‘영도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현황’, 황선우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KOMEA) 실장의 ‘수리조선산업의 러시아 진출전략’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발표세션에서는 권역별 정부지원사업을 통한 수리조선산업 혁신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재원 부산테크노파크 센터장, 남택근 목포해양대학교 교수, 엄정필 경남테크노파크 센터장이 부산권역의 ‘스마트 수리조선산업 지원기반 구축사업’과 전남권역의 ‘선박수리지원시스템 구축사업’, 경남권역의 ‘친환경 선박수리개조 플랫폼 구축사업’의 추진 현황을 각각 발표했다. 토론세션에서는 조효제 한국해양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이순원 일성조선 전무, 백영수 중소조선연구원 수석연구원과 연사들이 앞서 발표한 주제 전반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탄소중립, 디지털전환 등 단계적 일상회복 시대 글로벌 이슈와 함께 세계 조선·해운 시장의 패러다임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고 있다”라며 “이번 포럼을 통해 수리조선산업 생태계를 지원하고 이끌어가는 핵심리더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정책에 반영해 조선해양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로 삼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서용석 “수리조선 시장서 한국 성장세 둔화…
          정부정책 맞춰 선박 규모, 선종 차별화
          전략 필요”

서용석 중소조선연구원장은 한국의 수리조선산업은 열악하여 대상선종이 제한되어 있다고 지적하면서 선종, 규모, 수리개조 작업범위별로 지원전략의 수립을 강조했다.
전 세계 선박 수리개조산업 시장은 올해 약 90억달러로 2027년에는 약 1,100억불로 연평균 3%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우리나라는 수리개조조선 산업에서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서 원장은 “세계 수리개조조선시장은 성장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올해 2,728억원을 기록했으며, 27년에는 3,787억원으로 성장세가 느리다”며 “우리나라 수리조선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열악성과 대상선종의 제한이다”라고 우려했다. 부산시 영도구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발표 자료에 따르면, 수리개조조선 시장에서 한국은 1970년대 중반에서 1998년까지 약 20여년간 세계 1위를 차지하면서 고부가가치 산업이었으나, 중대형조선소가 신조선 사업으로 전환하면서 시장이 축소됐다.


또한 2000년대 중반 이후 선박수리 산업은 세계적인 수준의 수리 기술력과 전문기술 인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정부 지원 및 인프라의 부재로 민간영역에서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 원장은 “예전에는 신조선과 수리조선이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다가 IMF 이후로 세계 경제가 안 좋아지면서 수리조선을 하던 우리나라 대형 조선소가 신조선으로 넘어가면서 산업 자체가 급격하게 약화돼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우리나라 수리조선 산업은 특히 영도의 경우 도심에 위치해 있어 비산물 등에 대한 민원이 발생하여 수리조선 부지를 확장하는데 굉장히 제한적이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수리조선 활성화를 위해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정부는 △영도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스마트 수리조선산업 지원 기반 구축사업 △친환경 선박수리개조 플랫폼 구축사업 △선박수리지원시스템 구축사업 4가지사업을 추진하여 국내 수리조선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원하고 있다. 정부정책에 맞춰 지속가능한 수리조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서 원장은 중소수리조선, 중견수리조선, 대형수리조선으로 나눠 활성화방안을 제시했다. 서 원장에 따르면, 중소수리조선은 △수리개조 선박의 크기 확대 △도심 위치에 따른 확장성 한계는 구조조정, 통합으로 극복 △도심 주변 공간과 공존 모색, 중견수조선은 △해양환경규제 강화와 선박의 4차산업명기술에 대응하는 수리개조 기술력 확보, 대형수리조선은 △선박 대형화 대응 △항만과 연계 △자립화를 위한 산업 융합 △정부지원으로 선박의 규모, 선종에 따른 차별화 전략을 제시했다.


서 원장은 “수리조선산업은 토탈 서비스 산업의 한 축으로 단순히 과거의 노동집약적인 산업이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첨단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의 입장에서 친환경, 스마트, 디지털 기술 전환에 적극 대응하고 선종, 규모, 수리개조 작업범위별로 지원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와 더불어 지속가능한 수리조선산업 발전을 위해 기술지원, 인력양성, 홍보, 이미지 개선 등을 산·학·연·정을 중심으로 한 컨트롤타워 전담조직을 강화하여 발전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서 원장은 강조했다.

 

황선우 “러, 수리조선 설비 현대화 필요…
         ‘한·러 공동 선박 수리지원센터’ 구축해야”

황선우 KOMEA 경영전략실 실장은 러시아의 낙후된 조선소의 현황과 ‘한·러 공동 선박 수리지원센터’의 구축을 제안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2019년부터 선박평형수 처리시스템(BWTS), 스크러버 등 친환경 장비의 설치의무화에 따라 세계 선박수리 및 개조 시장의 규모는 2024년까지 257억달러(한화 약 3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에서 인도되어 러시아에서 운항 중인 중대형선박은 총 36척으로 이중 개조관련해 스크러버가 장착돼있는 선박은 2척이다. 황 실장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중심으로 북서부 지역에서도 친환경 선박에 대해 신조와 더불어 개조시장도 발전하기 위해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며 “러시아 정부는 2035년까지 선박 수리 기업의 수리물량을 증가시키고 선박 수리 설비를 현대화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러시아의 수리조선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으로 1조 1,000억원으로 2019년 대비 22.2%가 증가했으며 극동지역은 소형선 위주의 노후 어선과 중장기 측면에서 중대형 신조 어선을 주로 공략하여 수리 인프라를 확충하고 수리기자재 공급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황 실장은 강조했다.


러시아의 수리조선 시장은 확장하고 있지만 낙후된 수리조선소의 시설로 인해 전체 수리 수요의 15%만 수용가능하고 주요 설비 중 20년 이상 된 설비가 65% 이상을 차지하면서 걸림돌이 되고 있다. 또한 극동 지역의 경우 높은 선박 수리 비용으로 해외 수리조선소와 비교해 가격경쟁력이 현저히 떨어진 상황이다. 황 실장은 “낙후한 기술, 장비 및 수리시설, 높은 선박 수리 비용으로 수리 물량의 90% 이상은 동남아시아, 한국, 중국, 싱가포르로 넘어가고 있다”며 “특히 극동 지역에서는 운항 중인 어선 대부분이 유럽에서 가져온 설계를 토대로 유럽기자재 중심으로 건조되어 자국 내에서는 수리가 불가하다. 유럽에서 기자재를 수입해야 하는 데 통관, 관세 규제가 심하다. 스페어파트에 대한 관세는 5~15%이고 부가가치세 20%가 따로 부과된다”고 높은 관세를 지적하면서 통관 절차에 대해서도 “유럽에서 스페어파트 부품이 들어오는데 평균 2~4주가 걸린다. 도크가 부족하고 낙후된 상황에서 도크수리기간이 길어지고 수리비용도 증가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황 실장은 러시아 정부의 수리조선 관련 지원 체계의 부재와 전문 인력 부족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황 실장은 러시아 진출 전략으로 △선박수리지원 센터 설립 △수리 기자재 부품 공급 △현지화 지원 체계 구축을 통한 협력 사업 강화 △선박 A/S 지원센터 구축 △선박 ‘전체 생애주기 관리시스템’ 구축 5가지를 제시했다. 황 실장은 “국내 수리 조선기업도 러시아 선주가 들어오기만을 기다릴 게 아니고 플랫폼, 클러스터, 추진단 여러 형태의 유관기관들이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며 강조하면서 한·러 기업간에 매칭 및 협업이 가능하도록 계약 및 대금회수 등 사후관리까지 통합하여 원스톱으로 운영할 수 있는 ‘한·러 공동 선박 수리지원센터’ 구축을 제안했다. 또한 한국 내 주요 수리기업 3곳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러시아 현지기업과 전략적 매칭을 통해 시범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황 실장은 제언했다.

 

이재원 “스마트 수리조선산업 협업 플랫폼 구축…
          전문인력 124명 양성 전후방 산업과
          연계할 계획”

부산테크노파크가 수리조선산업 공동기자재 센터를 구축하여 선박수리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2018년 4월 5일 ‘3대혁신을 통한 조선산업 발전 전략’을 수립하여 선박의 수리개조 및 관련 서비스 사업을 활성화 방안을 내놓고 있다. 전남지역에는 ‘선박수리 지원 시스템 구축사업’을 통해 2022년까지 중소형 수리조선의 부품수리 장비구축 및 기술을 확보하고, 부산지역은 ‘스마트 수리조선산업 지원기반 구축사업’으로 중소형 수리조선 공정기술의 고도화 및 친환경 지원 기반을 구축하고, 경남지역에서는 ‘친환경선박 수리 개조플랫폼 구축사업’으로 중대형 선박 중심의 수리조선 시설과 장비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중 ‘스마트 수리조선산업지원기반 구축사업’에서 부산테크노파크는 중소조선연구원, 한국선급(KR),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과 협력하여 플랫폼 구축, 장비 확충, 전문 인력 양성, 기술지원으로 ‘스마트 수리조선산업 협업 플랫폼’을 구축하여 선박수리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세부적으로 부산테크노파크는 수리조선 정보화 체계를 구축하고 중소조선연구원은 수리조선산업 관련 장비를 활용하여 기술개발을 통한 품질개선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한 KR은 수리조선 안전관리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은 수리조선 장비활용에 대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재원 부산테크노파크 스마트해양바이오센터장은 “‘수리조선산업 공동기자재 센터’를 구축하여 124명의 수리조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지역내 중소형 수리 조선소 맞춤형 자동화와 검사 장비의 구축으로 수리 조선소의 기술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라며 “해운, 선박관리, 선용품, 조선기자재, 기계 및 철강, 전기 및 전자 산업 등 전후방 산업과도 연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